김진표, 21대 전반기 국회의장 불출마선언…박병석 추대

입력
기사원문
김예진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21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을 두고 박병석·김진표 의원이 경쟁을 벌여온 가운데, 김 의원이 의장직에 도전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사실상 박 의원 합의추대로 결론났다.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김 의원은 20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지난 한 달 동안 많은 고민 끝에 이번에는 국회의장 후보 등록을 하지 않고, 우리당을 믿어주신 국민의 뜻을 받들어 경제위기 극복과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역할에 전념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번 총선에서 국민들이 민주당을 거대여당으로 만들어주신 것은 청와대와 정부, 국회가 하나로 힘을 모아 코로나19 위기, 특히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집권여당이 되어달라는 뜻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21대 국회 첫 국회의장 후보로 사실상 추대된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에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이에 따라 박병석 의원이 21대 국회 첫 국회의장으로 사실상 확정됐다.

21대 여야 국회의원 당선인 중 최다선으로 유일한 6선인 박 의원은 세번째 도전 끝에 국가 의전서열 2위인 입법부 수장 자리에 오르게 됐다.

박 의원은 대전고, 성균관대를 나와 중앙일보에 입사해 홍콩특파원과 경제부장을 지냈다. 김대중 정부 출범 직후인 1998년 국민회의 수석부대변인으로 정계에 입문했다. 1999년에는 고건 서울시장 시절 정무부시장을 지낸 뒤 2000년 16대 국회에 입성했다. 2012년 19대 국회 전반기에는 국회 부의장을 맡았다.

김예진 기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