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김복동 할머니 이용하고 묘지서 가짜 눈물” [이용수 할머니 기자회견]

입력
수정2020.05.25. 오후 7:02
기사원문
송민섭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회견 주요 내용 / “교회·농구대회·수요집회·해외 등 / 끊임없이 모금 활동에 이용” 분통 / “배고프다” 하니까 “돈 없다” 말해 / 정작 피해자 지원에는 소홀 지적 / “이번 사태로 운동 본질 폄훼 안 돼 / 日은 위안부 문제 사죄·배상” 강조 / “韓·日 학생 서로 왕래·교류 통해 / 친하게 지내며 역사 배워나가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의 25일 기자회견은 모금 위주의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활동에 대한 신랄한 비판과 약 30년간 정대협을 이끈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인에 대한 배신감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용수 할머니는 최근 윤 당선인과 정대협·정의기억연대(정의연)를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해 “생각도 못한 게 많이 나왔다”면서 “죄를 지었으면 벌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25일 서울 마포구 정의기억연대 사무실 앞에서 한 취재진이 이용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의 기자회견을 스마트폰으로 시청하고 있다. 이재문 기자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정대협이”

이 할머니는 모금 위주의 정대협 활동 방식이 “부끄러웠다”고 토로했다. 이 할머니는 정대협에 위안부 피해 사실을 신고한 지 나흘 만에 정대협의 모금 활동에 불려 나갔다고 고백했다. 이 할머니는 “1992년 6월25일 신고할 때 윤미향이 간사였다”며 “29일 모임이 있다고 해 어느 교회에 갔는데 한 선생님이 정년퇴직하고 돈을 얼마 줬는데 그때부터 모금하는 것을 봤다”고 말했다.

이 할머니는 정대협이 교회뿐 아니라 농구대회, 수요집회, 해외 등지에서 끊임없이 모금 활동을 벌였다며 “재주는 곰이 하(부리)고 돈은 다른 사람이 받아 먹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그는 정대협에서 위안부 피해자의 위치를 ‘찐빵 속 팥소’에 비유하기도 했다. 이 할머니는 “공장 갔다온 할머니(근로정신대)를 밀가루 반죽해 빚어놓고 속은 맛있고 귀한 것(위안부 피해자)을 넣었다”며 “(정대협이) 지난 30년을 그렇게 (이용)해도 저는 그제까지도 몰랐다”고 하소연했다. 이어 “위안부 할머니를 저거(정대협)가 했느냐. 죄를 받아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할머니는 정대협이 위안부 피해자들을 앞세워 모금 활동을 벌였으면서도 피해자 지원에는 소홀했다고 주장했다. 이 할머니는 “(돈을 받아온 윤미향 당선인에게) 배가 고픈데 맛있는 것을 사달라고 해도 ‘돈 없다’고 답했다”고 말했다. 정대협·정의연의 후원금 유용·전용 논란과 관련해 이 할머니는 “첫 기자회견 때 생각지도 못한 게 너무도 많이 나왔다”며 “(그건) 검찰에서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미향, 사리사욕으로 국회의원 나가”

이용수 할머니는 이날 기자회견에서도 윤미향 당선인에 대한 짙은 배신감을 드러냈다. 이 할머니는 윤 당선인이 “사리사욕을 채워서 마음대로 국회의원 비례대표로 나갔다”고 주장했다.

이 할머니는 윤 당선인이 최근 대구 숙소로 자신을 찾아와 무릎을 꿇고 용서를 구한 것과 관련해 “어느 날 저녁에 문을 열어 달라고 해서 열어주니까 윤미향씨가 들어와 제가 깜짝 놀라 뒤로 넘어질 뻔했다”며 “들어와서 무릎을 꿇고 무슨 말인지 용서를 빌더라. (그런데) 뭘 가지고 와야 용서를 하든, 안 하든 하지요”라고 취재진에 되묻기도 했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인. 연합뉴스
윤 당선인을 안은 것과 관련해선 “무슨 원수진 것도 아니고 30여년을 알고 지냈는데 한번 안아달라고 하길래 이게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안아줬다”며 “눈물을 왈칵 쏟았는데 이를 두고 용서했다고 하는 기사는 너무 황당하다”고 말했다.

“위안부 운동, 방향과 방식면에서 달라져야”

이 할머니는 그러나 이번 정의연 논란이 지난 30년간의 일본군 위안부 운동을 폄훼하는 데 악용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날 ‘여성인권운동가 이용수’라는 이름으로 배포한 입장문에서 “저를 비롯한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회복과 일본의 사죄와 배상 및 진상의 공개, 그리고 그동안 일궈온 투쟁의 성과가 훼손되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이 할머니는 기자회견에서도 “일본은 천년이 가고 만년이 가도 위안부 문제에 사죄하고 배상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이 할머니는 어린 학생들의 올바른 역사인식을 주문했다. 그는 “억울하고 누명 쓴 위안부 할머니 문제를 해결해줄 사람은 우리 학생들뿐”이라며 “한·일 양국 학생들이 친하게 지내면서 올바른 역사를 배워야 한다”고 당부했다. 평화인권교육관 건립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 할머니는 “한·일 양국을 비롯한 세계 청소년들이 전쟁으로 평화와 인권이 유린됐던 역사를 바탕으로 인류가 나아가야 할 길을 함께 고민하고 체험할 수 있는 평화 인권 교육관 건립을 추진해 나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정의기억연대를 둘러싼 기부금 횡령 의혹, '위안부' 피해자 안성 쉼터 매입·매각 관련 의혹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제1440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수요집회'가 열리고 있다. 이제원 기자
이 할머니는 남은 생애를 여성인권운동가로서 일단락 짓겠다는 뜻도 나타냈다. 그는 최근 논란과 관련해 “여자이기 때문에 위안부라는 누명도 쓴 것”이라며 “세계 여성분들에게 피해를 끼쳐드렸다고 생각하면 부끄럽고 미안하다. ‘여성’이라는 두 글자가 너무 미안하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하늘나라에 가서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내가 이렇게 해결하고 왔다’며 언니 동생들에게 용서를 빌려고 한다”고 눈시울을 붉혔다.

송민섭 기자 stsong@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