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위한 비대면 산업육성…'네트워크' 지원 '필수'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늘어나는 트래픽에 망 증설 한계 직면, 5G 강화 위한 정책적 지원 시점[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삼기 위해 비대면 산업 육성이 강조되면서 근간인 네트워크 인프라 확충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행동 제약으로 생활 반경이 좁아짐에 따라 인터넷 사용량 급증, 트래픽 증가세가 날로 높아지고 있기 때문. 네트워크에 관여하는 모든 사업자의 사회적 책무도 강조되고 있다.

26일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ICT 브리프'에 따르면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 팬데믹을 선언하면서 사람 간 직접적 접촉을 피할 수 있는 비대면 방식의 활동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인터넷 사용량이 급증하면서 네트워크 트래픽 과부하로 인한 접속 지연, 연결 오류, 로그인 실패 등 서비스 장애 역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사진=KT]


또 아카마이에 따르면 3월말 기준 전세계 인터넷 트래픽은 2월말 대비 30%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코로나19 발생 전 월 평균 증가율은 3% 수준이었으나 이후 10배 가까이 상승하게 된 것. 한국을 포함해 중국과 일본, 이탈리아 등 코로나19 발생 초기 영향을 받았던 국가의 경우 지난 2월 트래픽이 타국에 비해 평균 25% 더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에릭슨 역시 지난 몇주동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세계 네트워크 트래픽은 20~100%까지 증가한 것으로 내다봤다. 이탈리아의 경우 일부 네트워크에서의 업로드 트래픽과 관련된 데이터가 40% 가량 증가했으며, 미국 기반 서비스 제공업체의 경우 VoiP 서비스 90%, 네덜란드에서는 180%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다수 시장조사기관 및 기업들은 코로나19로 인한 트래픽 급증의 원인으로 음원과 영상 콘텐츠 스트리밍이 늘어남에 따른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특히 구글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 OTT의 트래픽 발생량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유럽의 경우 인터넷 사용량이 폭증하면서 접속 장애 및 서버 다운 현상이 불거지기도 했다. 이에 따라 구글과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등의 화질 저하를 권고하기도 했다.

한국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정부는 국내 인터넷제공사업자(ISP)가 보유한 용량의 45~60%대에 그치고 있어 안정적인 네트워크 운영이 가능하다고 발표했으나, 이는 ISP가 때마다 트래픽 폭증을 막기 위한 조치를 지속적으로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넷플릭스의 경우 국내 가입자는 200만명에 불과하지만 2년만에 트래픽 발생량은 5배나 폭증했다. 나스미디어의 '2020 인터넷 이용자 조사(NPR)에 따르면 동영상 이용률에서 넷플릭스는 28.6%를 차지, 지난해보다 2배 가량 상승하면서 유튜브, 네이버에 이어 3위 자리를 차지했다. 유료 동영상으로 한정하면 넷플릭스는 이용률 58.8%로 1위다.

실제로 넷플릭스 트래픽을 감당하기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SK브로드밴드는 두 차례, KT도 한 차례 망 증설에 나선 바 있다.

온라인 개학에 맞춰 ISP는 유무선 트래픽 주요 구간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느 구간 용량을 증설해 대응하고 있다.

문제는 트래픽 발생량이 급증함에 따라 망 증설 속도를 앞설 수도 있다는 우려다. 정부가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기 위해 5G와 비대면 산업 육성을 통한 위기의 기회 전환을 말하고 있으나, 이같은 대안이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인프라 확충이 필수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실물경제는 어려운 상황이며,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 위해서는 최근 부상하고 있는 비대면 산업 육성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며, "비대면 산업을 키우기 전 5G 네트워크 확충이 돼야 온라인 산업이 빠르게 발전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어, "늘어나는 트래픽에 대해 ISP뿐만 아니라 망을 타고 있는 모든 사업자가 트래픽에 대한 사회적 책무를 가진다는 의미의 투자분배가 일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정부는 ISP에 대한 지원책이 묘연하다. 오는 2021년 대규모 주파수 재할당에 따른 대가 산정에 있어서도 시장 상황을 배제한 채 원칙적인 회수 및 재분배 입장을 관철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8~10조원의 주파수 대가 발생이 예상된다.

또한 최근 불거진 해외 CP와의 망 사용료 분쟁에서도 제대로된 대책조차 내놓고 있지 못하다. 가령, 넷플릭스는 방통위 재정 절차를 무시한채 국내 ISP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지난 3월 발표하기로 한 범부처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발전방향(가칭)도 감감 무소식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결국 정부와 국회가 다같이 함께 기민하게 움직여줘야 한다"며, "정책적 차원에서의 네트워크와 콘텐츠 제작 및 유통 등이 유연하게 선순환할 수 있는 근간에 집중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 ▶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IT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