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북, 개성 남북연락사무소에서 전원 철수읽음

이주영 기자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연합뉴스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연합뉴스

북한이 22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북측 인원들을 전원 철수시켰다.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북·미 대화가 교착 상태를 보이는 가운데 남북관계에도 심상치 않은 기류가 조성되고 있다. 남북 이산가족 화상상봉 등 남북간 협력 사업들의 차질이 예상된다.

통일부는 이날 “북측은 오늘 오전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남북 연락대표간 접촉을 통해 ‘북측 연락사무소는 상부의 지시에 따라 철수한다’는 입장을 우리측에 통보하고, 공동연락사무소에서 철수했다”고 밝혔다. 북측은 “남측 사무소의 잔류는 상관하지 않겠다”면서 “실무적 문제는 차후에 통지하겠다”고 언급했다고 통일부는 전했다. 북측은 이날 오전 9시15분경 연락사무소의 연락대표를 통해 철수 방침을 통보했다.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브리핑에서 “북측의 이번 철수 결정을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북측이 조속히 복귀해 남북간 합의대로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정상 운영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천 차관은 “북측 인원은 철수했지만 남측은 사무소에서 계속 근무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4·27 판문점 선언을 통해 합의한 뒤 그해 9월 설치됐다. 남측 천해성 차관과 북측 전종수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이 각각 소장을 맡아 매주 금요일 소장회의를 열고 남북간 현안에 대한 협의 등을 진행해왔다. 하지만 남북간 소장회의는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한 차례도 열리지 않았다.

북측 인원 철수는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미국에 대한 직접적 비난을 자제하며 향후 대응책을 모색하고 있는 북한이 남북관계를 통해 우회적으로 불만을 표출하면서 남측 정부의 적극적 움직임을 촉구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북한 대외선전 매체인 ‘메아리’는 이날 “남조선 당국은 말로는 북남선언들의 이행을 떠들면서도 실제로는 미국 상전의 눈치만 살피며 북남관계의 근본적인 개선을 위한 아무런 실천적인 조치들도 취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미국에 대고 요구할 것은 요구하고 할 말은 하는 당사자 역할을 해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오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고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북측 철수 상황에 대해 협의하고 관련 대책을 논의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