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태연도 했다’ MBTI 연예유형부터 성격테스트까지! ‘시작은 누구?’

백승기 기자



가수 태연, 이효리 방송인 유재석 등도 시도한 MBTI 테스트에 관심이 쏠렸다. 온라인상에서는 MBTI 테스트, MBTI 연예유형, MBTI 꼰대력 테스트 등 다양한 방식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는 20세기 중반 미국인 모녀 캐서린 쿡 브릭스와 이사벨 브릭스 마이어스 모녀가 사람의 성격유형을 분류하기 위해 고안한 검사도구다. 4가지 관점에서 인간의 성격을 각각 두 가지로 분류한다.

먼저 외향성의 E(Extraversion)와 내향성의 I(Introversion)으로 나누고 감각형과 직관형을 나누는 S(Sensing)와 N(iNtuition), 사고형과 감정형을 나누는 T(Thinking)와 F(Feeling), 마지막으로 판단형과 인식형을 나누는 J(Judging)와 P(perceiving)로 구성된다. 즉 선호 경향 지표에 따라 총 16개의 성격 유형이 도출된다.

MBTI 연애유형 테스트의 경우는 총 12문항 구성됐으며, 질문은 데이트가 없는 주말에 나는 무엇을 하는가?, 데이트 룩을 고를 때 나는 어떤 스타일인가? 등의 질문으로 이루어져있다. 질문에 대한 답을 두가지 선택지 중에 고르면 된다.

전문가들은 보편적인 성격 특성을 자신의 성격과 일치한다고 믿으려는 현상, '바넘 효과'를 언급하며 MBTI 맹신은 경계하라고 조언했다.

(사진:태연 인스타그램)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