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민중당 “정부, 북한에 강경대응 적절치 않아”

입력
기사원문
김민중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폭파되는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연합뉴스
북한이 16일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직후 정부가 “북한이 군사 도발을 감행하면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진보 진영에서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이날 참여연대는 성명을 내고 “정부는 어떤 일이 있어도 남북 합의를 지키기 위해 모든 수단을 강구해야 한다”며 “특히 ‘북한 군사도발 감행 시 강력 대응’ 등의 군사적 태세를 앞세우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다. “군사적 긴장이 일상이 되고, 적대와 대결 속에서 한반도 주민의 삶이 위태로웠던 과거로 돌아가서는 안 된다”면서다.

참여연대는 “남북관계가 악화한 데에 정부의 책임도 있다”고 강조했다. 남북 간의 적대 행위 중단을 합의하고도 한미연합군사훈련을 규모만 축소한 채 지속했기 때문이다. 군비 증강과 공격적 무기 도입을 추진해온 점도 원인으로 거론했다. 참여연대 관계자는 “남북 간의 교류 협력이나 인도적 지원도 대북 제재와 유엔사의 저지를 넘어서지 못했다”고 말했다.

북한에 대해선 “남북 간의 소통을 단절하고 긴장을 조성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민중당도 논평을 내고 정부의 자제를 촉구했다. 이은혜 민중당 대변인은 “약속의 정신인 민족자주 원칙에서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며 “북에 대한 강경 대응이 아니라 한미워킹그룹부터 박차고 나와서 ‘이제부터 진짜 우리 민족끼리 대화할 준비가 되었다’는 자세로 임하라”고 말했다.

북한은 이날 오후 2시 50분쯤 개성공단 내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했다. 북한 관영 매체인 조선중앙방송은 5시 뉴스에서 “16일 14시 50분 요란한 폭음과 함께 북남 공동련락사무소가 비참하게 파괴됐다”고 보도했다. 조선중앙방송은 이어 “쓰레기들(대북전단을 날리는 탈북민단체 등)과 이를 묵인한 자들의 죗값을 깨깨(남김없이) 받아내야 한다는 격노한 민심에 부응하여 북남 사이의 모든 통신 연락선을 차단해 버린 데 이어 우리 측 해당 부문에서는 개성 공업지구에 있던 북남 공동련락사무소를 완전 파괴하는 조치를 실행했다”고 덧붙였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지난 13일 “멀지 않아 쓸모없는 북남 공동연락사무소가 형체도 없이 무너지는 비참한 광경을 보게 될 것”이라고 예고한 후 사흘 만에 실행한 셈이다.

북한은 또 “북남 합의에 따라 비무장화된 지대들에 군대가 다시 진출하여 전선을 요새화하며 대남 군사적 경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김민중 기자 kim.minjoong1@joongang.co.kr


그래서, 팩트가 뭐야? 궁금하면 '팩플'
세상 쉬운 내 돈 관리 '그게머니'
그래픽으로 다 말해주마, 그래픽텔링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