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 폭파 아닌 것 어디냐" 송영길 발언 논란

입력
수정2020.06.17. 오전 5:18
기사원문
이대희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통합당 "해도 너무해"…진중권 "개그 감각 높이 평가" 가세

송영길 "인명피해 없다는 점 강조한 것…북한 행위 용납 못해"

(서울=연합뉴스) 이대희 김동호 강민경 기자 = 16일 북한의 남북연락사무소 폭파에 대해 송영길 외교통일위원장이 "포(砲)로 폭파하지 않는 것이 어디냐"고 발언한 것을 놓고 논란이 일었다.

송영길 외통위원장[연합뉴스 자료사진]


송 위원장은 이날 국회 외통위 전체회의 도중 북한의 폭파 사실이 알려진 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의 이석을 허용하고 회의를 중단했다.

그는 회의 직후 기자와 만나 "(북한이) 예고대로 했다. 빈말이 아니라는 점을 보여주려고 그런 것 같다"며 "포로 폭파하지 않은 게 어디냐"고 말했다.

이러한 송 위원장의 발언은 즉각 야당의 공격을 받았다.

미래통합당 황규한 부대변인은 서면 논평을 통해 "국민의 불안감과 국가 안위는 생각지 않은 귀를 의심케 하는 발언일뿐더러, 외통위원장으로서는 더더욱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대체 어느 나라 국회의원인지, 아무리 북한을 옹호했던 송 위원장이라지만 해도 해도 너무하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도 송 위원장 비판에 가세했다.

그는 "건물을 해체하는 데 대포를 쏘는 나라도 있나"라고 반문하며 "송 위원장의 낙관적 생활 태도와 창조적 개그 감각만은 높이 평가한다"고 비꼬았다.

논란이 일자 송 위원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해명 글을 올리고 북한의 폭파를 강력히 규탄했다.

그는 "북한이 대포로 폭파하든 다이너마이트로 하든 대한민국의 재산에 대한 파괴 행위는 결코 용납될 수 없다"며 "북한의 무력 행위를 강력히 비판하며, 북한의 추가적 도발에 대해 우리 정부는 강력히 대처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송 위원장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인명피해가 없다는 점을 강조하는 의미에서 나온 것"이라며 "북한의 행위는 용납할 수 없다는 점은 명확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북한의 행위를 이해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이석현 전 의원은 "북한이 폭파까지 한 것은 제재만 해온 미국과 판문점선언을 지키지 못한 한국에 대한 심각한 분노의 표출"이라며 "합의 이행을 위해 대북전단 살포 행위를 중벌할 수 있는 긴급 입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2vs2@yna.co.kr



▶코로나19 속보는 네이버 연합뉴스에서 [구독 클릭]
▶[팩트체크] 초등생 성폭행하고도 여자라서 무죄?▶제보하기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