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기치 못했다"…청와대·정부 당혹감 속 대책마련 분주

입력
기사원문
안혜원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16일 오후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 폭파 소식이 알려지면서 청와대와 정부는 서둘러 대책 마련에 나섰다. 특히 청와대는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13일 담화에서 "연락사무소가 형체도 없이 무너지는 비참한 광경을 보게 될 것"이라고 예고했으나, 이처럼 빨리 현실화하리라고는 예측하지 못해 더욱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실제로 북한이 연락사무소를 폭파하기 불과 20분 전인 오후 2시 30분께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기자들을 만나 4차 남북정상회담 제안에 대해 "당연히 유효하다"는 언급을 했다.

문 대통령은 오후 3시부터 청와대에서 장경룡 주캐나다 대사, 홍진욱 주이집트 대사, 이인호 주도미니카공화국 대사, 박종석 주네팔 대사, 권기환 주아일랜드 대사에게 신임장을 수여하고 환담했다. 이는 군이 폭파 사태에 대해 '확인 중'이라고 밝힌 오후 3시 30분께와 시간대가 겹친다. 신임장 수여식에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도 배석했다.

청와대는 폭파 소식이 알려진 뒤 정 실장 주재로 긴급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 회의를 소집하는 등 발 빠르게 움직였다. 문 대통령이 회의를 주재하지 않은 점을 두고 '안일한 대응'이라는 지적도 나왔으나,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폭파 및 대응책에 대해 서훈 국가정보원장 등 NSC 위원들로부터 실시간으로 보고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문 대통령은 물론 청와대와 정부가 폭파 전부터 관련 정보를 보고받았으리라는 얘기도 흘러나왔다.


국방부와 통일부도 바쁘게 움직였다. 폭파 소식이 전해진 시각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 출석 중이었다. 통일부 당국자들이 김 장관에게 쪽지로 보고하는 듯한 장면이 포착됐고, 김 장관은 상황 파악 여부를 묻자 "정확한 상황을 확인해 봐야겠다"고 답했다.

김 장관은 그러면서도 "예고된 부분이 있다"며 "조금조금 보고를 받았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상황이 심상치 않다고 파악되자 송영길 외통위원장이 질의를 중단시켰고, 김 장관은 오후 3시 53분께 국회를 나와 곧바로 정부서울청사로 돌아왔다. 김 장관은 실국장들과 긴급회의를 한 뒤 오후 5시 5분에 시작된 청와대 NSC 상임위 회의에 참석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 역시 사태를 보고받은 뒤 합참 지하의 전투통제실로 내려가 군사 상황 조치 등 관련 지휘를 한 뒤 NSC 회의에 참석했으며, 박한기 합참의장도 화상으로 NSC 회의에 참석했다. 1시간가량 진행된 NSC 회의 후 김유근 NSC 사무처장은 오후 6시 30분께 "강력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발표했다.

국방부도 10분 뒤인 오후 6시 40분께 "북한이 군사적 도발 행위를 감행한다면 우리 군은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는 입장을 냈다. 또한 오후 7시 30분께 남측 연락사무소장을 겸직하는 서호 통일부 차관은 직접 성명을 발표, "북측은 이번 행동에 대해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력 항의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네이버에서 한국경제 뉴스를 받아보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