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포로 폭파 안 한 게 어디냐”→“용납 안 돼” 정정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사진|뉴스1
더불어민주당 소속 송영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 16일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와 관련해 “(대)포로 폭파 안 한 게 어디냐”고 말해 논란을 빚자 다시 “용납될 수 없다”고 글을 정정했다.

송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외통위 전체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행동에 대해 “빈말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려고 그런 것 같다”며 “포로 폭파 안 한 게 어디냐”라고 말했다.

이에 황규환 통합당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김여정 제1부부장의 협박이 현실로 드러난 오늘, 북한의 남북공동연락소 폭파만큼이나 무섭고 황당한 발언이 나왔다”며 “그것도 대한민국의 통일부장관과 의회폭거로 임명된 외통위원장에게서 말이다”고 말했다.

해당 발언이 논란이 되자 송 위원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북한이 개성공단 내 남북연락공동사무소를 폭파했다. 충격적인 일이다”라며 “남북간의 의견차이와 갈등이 있더라도 그 문제해결을 결단코 무력에 의존할 수 없다. 6·15 공동선언 이후 20년 간 쌓아온 남북화해협력의 흐름을 거꾸로 돌려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또 “대한민국 국민의 생명과 재산에 무력으로 위협을 가하는 행위는 용납될 수 없다”라며 “남북간의 연락공동사무소는 엄연한 대한민국의 재산이다. 북한이 대포로 폭파하든 다이나마이트로 하든 대한민국의 재산에 대한 파괴행위는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송 위원장은 “북한의 이러한 무력행위를 강력히 비판하며, 북의 추가적 도발에 대해 우리 정부는 강력히 대처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최윤나 동아닷컴 기자 yyynnn@donga.com


▶ 네이버에서 [동아일보] 채널 구독하기

▶ 집 볼 때 쓰는 메모장 '집보장'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