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게임회사 차별화 전략에 대해서.. 꼭 신속하게.. 알려주세요.. 내공 35
피망, 넷마블, 다음게임, 한게임, 게임나라 각각 차별화전략에 대해서 알고 싶은데... 마케팅 컨셉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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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회사의 프로모션 전략
꼭 온라인과 관련된 IT기반의 회사가 아니더라도 이미 온라인을 통한 마케팅 활동이 부지불식간에 마케팅 전반에 스며든지도 꽤 오랜 시간이 흘렀다. 즉, 대부분의 회사에서 이미 오프라인과는 별도로 온라인을 통한 프로모션 행위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적절하고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프로모션 관련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계시는 분의 좋은 자료가 있어 게임회사의 프로모션활동과 비교하여 글을 게재하게 되었다. 물론 기업의 온라인 프로모션 전략이란 주제가 다소 온라인을 주요 비지니스로 전개하는 기업에만 해당 된다고 생각될 수 있겠으나 필자가 생각하기엔 모든 기업, 특히 게임회사의 경우 온라인 프로모션의 중요성이나 연관성을 생각해 볼때 한번쯤 잘 정리해 놓은 필요성이 있을것이라는 생각에 정리를 하게 되었다. 특히 PC게임 중심의 게임회사라면 매우 전략적이고 전사적인 온라인 프로모션 전략을 기획하여 최적의 결과를 유출해 내야 하는 명제를 지니고 있기에 다소나마 프로모션 기획활동에 있어서 참고가 되리라 생각된다. 온라인 기업의 프로모션 전략과 게임회사의 온라인 프로모션 전략 1. 게임사의 프로모션유형 분류 첫째, 프로모션의 목표에 따른 분류이다. 게임사와 관련된 사항으로 생각해 본다면 게임관련 사이트 오픈시 홍보목표, 게임사의 인지도 및 개별 게임 브랜드 이미지 제고, 신규 게임 런칭시 인지도 강화목표, 게임 이용자 DB확보, 오프라인 이벤트 프로모션 고지, 게임 유통라인 확보등으로 생각해 볼 수 있을것이다. 둘째, 프로모션을 통한 고객 Benefit이 무엇이냐에 따른 분류이다. 1999년부터 근래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프로모션은 경품 프로모션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현재에 이르러서는 프로모션 목표에 맞는 체험,정보,서비스 등 다양한 메리트를 중심으로 프로모션들이 기획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도 프로모션 방법을 더욱 효율화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경품제공형 프로모션은 대부분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프로모션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수반되는 방법으로는 회원가입 및 이벤트 응모시 경품을 제공하는 것들이 많은 편이다. 이때 목표타겟이 선호할 수 있는 차별화된 경품 선정이 중요하며 회원확보와 같은 명확한 마케팅목표가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 특히 게임의 베타서비스와 같은 초기 진입기에 있어서 타겟 이용자들의 명확한 니즈파악과 전략적 회원유입방법의 개발, 그리고 이를 통해 모집된 베타 테스터의 발목을 잡을 수 있는 다양한 재미요소와 커뮤니티 요소, 대전요소등을 적절히 배분하여 배치하여야만 궁극적인 프로모션 효과를 획득할 수 있는 것이다. 서비스제공형은 오랜동안 국내에서도 활성화되었던 방법으로 특히, 매니아층에게 신규게임의 한정적 체험판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초기 사용자의 생각과 판단에 대한 정보획득효과는 물론 게임 이용자의 성향이 대부분 프론티어적인 성향이 강하다는 점을 판단해 볼때 테스트 마케팅 및 초기 이용자시장의 형성 목표시 가장 유용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게임의 접목이 중요하며 초기이용자에 대한 차별화된 혜택의 제공여부가 그 게임의 시장성을 만들어 나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게 된다. 정보제공형은 게임 동영상 공개, 스크린샷 공개, 설문, 베타테스터의 아이디어공모전,정보사냥 등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제공은 물론 자신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목표 타겟의 명확한 선정과 동시에 타겟에게 노출될 수 있는 최적의 미디어 선정이 역시 중요한 관건사항 중 하나이다. 즉, 게임 시나리오 또는 운영과 관련된 다양한 이용자 의견을 피드백하여 반영할 수 있는 유연성과 정해진 시간안에 게임내의 모든 재미요소를 이용자에게 노출시켜야 하는 전략적 운영의 묘를 발휘해야 하는 것이다. 세째, 고객이 게임회사의 프로모션에 참여하는 방법에 따른 분류이다. 방법으로는 선착순, 창작이벤트, 게임대회, 퀴즈참여, 게임참여형 등이 있다. 선착순은 게임회사의 제품을 구입하거나 회원가입하는 고객중 선착순으로 보상해 주는 프로모션이며, 설문조사 참여는 기업이 작성해 놓은 설문에 참여한 고객에게 보상하여 주는 프로모션이다. 창작이벤트는 사람들의 호기심을 끌만한 이벤트를 통해 참여를 유도하고 참여한 고객에게 보상하여 주는 프로모션이다. 게임대회는 현재 많은 기업이 활용하고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자사의 게임을 오프라인, 혹은 게임전문 케이블TV등을 통해 고지하고 대회형식의 프로모션을 통해 관심을 집중시키는 방법이다. 현재 게임전문 방송채널에서 다양한 전문게이머를 동원하여 게임대전 형식의 프로모션을 집중적으로 실시 하고 있으므로 신규게임의 경우 타겟 이용자을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퀴즈참여는 고객에게 퀴즈를 내어, 맞춘 고객에게 보상하여 참여를 유도하는 프로모션이다. 이미 게임회사 외의 많은 기업들이 제품 판촉과 관련하여 진행하는 방법으로 이전에는 주로 신문지면등을 통한 프로모션들이 대부분이었으나 근래에 이르러서는 온라인 사이트, 이메일, 전문잡지 등을 통해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게임참여형은 퍼즐 등 간단하고 재미있는 자바게임 등을 제공하고, 이에 참여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통해 보상하는 형태이다. 결론적으로 그 목적이나 전개방식에 따라 다양한 프로모션 방안들이 산재해 있기는 하나 그 중에서 자신의 목표에 최적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법을 선정해야만 실질적인 프로모션 목표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제품, 목표로 하는 타겟 이용자의 성향 등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분석이 반드시 필요하다 하겠다. 게임회사의 효과적인 온라인 프로모션 방안 1.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계 게임사의 온라인 프로모션은 오프라인과 연계될 때 더욱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이는 비단 게임사 뿐만아니라 온라인을 통해 프로모션 하려는 대부분의 기업에도 적용될 수 있는 방법으로 한정된 예산으로 최적의 온/오프 미디어를 통해 통합적이고 다각적으로 고객에게 접근할때 실질적인 시너지를 극대화 시킬 수 있기 때문니다. 인터넷과 함께 TV, 신문, 잡지 등 오프라인매체를 통한 홍보와 연동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도 이때문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이전에 소프트 곰바우 소주는 오프라인에서 집행할 누드광고 찬반투표를 인터넷 사이트내에서 프로모션화함으로써 홍보 및 고객DB확보라는 이중의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소프트광고 네티즌 사전 심의라는 프로모션을 인쇄매체와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연계하여 집행함으로써 일주일만에 7만명의 고객DB를 확보하고 오프라인광고에 대한 높은 지지율과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게 되어 제품과 인터넷사이트를 이슈화시킬 수 있었던 것이다. 요즘에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게임전시회나 박람회에 집객한 게임관심자들에게 베타서비스용 CD나 경품응모권을 배포하여 이를 게임사이트에서 연계하여 진행하거나 확인케 함으로써 고객의 충성도 확보는 물론 고객의 DB를 획득하여 향후 릴레이션쉽 마케팅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는 것도 그 한 예라고 볼 수 있다. 단순 판매나 가입유치를 위한 형태가 아닌 자체 오프라인 혹은 오프라인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온라인을 적절히 혼합한 연계형의 프로모션 많이 등장하고 있는 것도 그 이유일 것이다. 2. 고객에게 최적경험제공 작년까지만 해도 회원모집 등이 인터넷을 비롯한 온라인 게임사들의 관심사였다면 이제는 「최적경험 」을 제공하여 고객의 반응을 유도하고 그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이를 유지, 관리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프로모션 활동을 진행하는 기업이 많아졌다. 「최적경험 」이란 온라인 프로모션 활동을 통해 상호작용을 하는 중에 고객은 내적으로 즐거움을 경험하면서 자신이 하고 있는 활동, 즉 커뮤니티나 자신의 게임내부적 가치증대에 더욱 몰입되게 유도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고객은 게임관련 사이트나 게임회사의 제품에 대해 호의적으로 반응하게 되고 향후에는 구매 또는 유료이용이라는 궁극적 목표까지 연계될 수 있다. 3. 고객맞춤형 프로모션강화 고객은 게임과 온라인 프로모션을 통해 무엇인가를 얻길 원한다. 자신에게 유용한 정보든 자신이 필요한 경품이든 또는 자신이 좋아하는 재미든 그 무엇인가를 제공해 줄때, 고객은 인터넷에 반응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온라인 프로모션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정확한 타겟설정과 타겟의 수요와 요구를 파악, 이에 적합한 고객맞춤형 프로모션이 진행될 때 효과가 배가된다. 초콜릿 회사 고디바는 사이트 회원의 생일, 결혼기념일, 가족생일 등을 파악하여 개인별 기념일마다 개인별 특별 사은 프로모션행사로 초콜릿 선물세트 등을 할인판매함으로써 매출증대화 함께 고객관계 강화의 효과를 거두었다. 4. 협력업체와의 제휴강화 온라인은 네트워크를 기본으로 한다. 온라인 프로모션도 이러한 네트워크적 접근을 통해 그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다. 즉, 추구하는 목표가 같으며, 상호 win-win의 여지가 있는 협력업체와의 공동프로모션을 통해 효율성과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이미 많은 게임회사가 다각적인 온/오프라인 제휴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으며 실제적으로 이러한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전개하고 있다. 앞서 말한바와 같이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미디어 믹스를 통한 프로모션이야말로 최적의 마케팅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피자헛과 AOL은 미국의 새학기 쇼핑시즌을 겨냥한 제휴프로모션을 실시했다. 이 기간동안 피자헛 사이트로 프로모션용 피자를 주문하는 고객에게는 AOL쇼핑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이버머니를 제공하여 새학기용품들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제휴 프로모션을 통해 학생과 학부모 고객DB가 확보되었고, 피자헛 사이트와 AOL쇼핑몰 인지도와 매출이 신장되는 효과를 거두었다. 이상의 결과로 우리는 게임회사의 온라인 프로모션시 중요한 몇가지 체크요인을 발견할 수 있게 되었다. 첫번째는 자사 게임제품을 이용할 타겟고객의 파악이며, 두번째는 이들의 Benefit을 제공해줄 적절한 프로모션 방법의 선정, 세번째는 이러한 프로모션을 가장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또 다른 방법(제휴, 연계, 고객경험 등)을 연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제반사항이 다각적이고 전사적인 형태로 검토되고 연구되어 진행될 때 비로서 게임회사의 온라인 프로모션 결과가 최적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고객관리와 유대관계형성은 물론 결과적으로는 매출신장에 다다를 수 있는 지속적인 프로모션이 되어야 할 것이다. [자료출처: 아이비즈넷 인터넷 오프라인 광고 동호회 엄희배님이 올린글을 게임회사의 관점에서 재 편집하였습니다]
꼭 온라인과 관련된 IT기반의 회사가 아니더라도 이미 온라인을 통한 마케팅 활동이 부지불식간에 마케팅 전반에 스며든지도 꽤 오랜 시간이 흘렀다. 즉, 대부분의 회사에서 이미 오프라인과는 별도로 온라인을 통한 프로모션 행위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적절하고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프로모션 관련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계시는 분의 좋은 자료가 있어 게임회사의 프로모션활동과 비교하여 글을 게재하게 되었다. 물론 기업의 온라인 프로모션 전략이란 주제가 다소 온라인을 주요 비지니스로 전개하는 기업에만 해당 된다고 생각될 수 있겠으나 필자가 생각하기엔 모든 기업, 특히 게임회사의 경우 온라인 프로모션의 중요성이나 연관성을 생각해 볼때 한번쯤 잘 정리해 놓은 필요성이 있을것이라는 생각에 정리를 하게 되었다. 특히 PC게임 중심의 게임회사라면 매우 전략적이고 전사적인 온라인 프로모션 전략을 기획하여 최적의 결과를 유출해 내야 하는 명제를 지니고 있기에 다소나마 프로모션 기획활동에 있어서 참고가 되리라 생각된다. 온라인 기업의 프로모션 전략과 게임회사의 온라인 프로모션 전략 1. 게임사의 프로모션유형 분류 첫째, 프로모션의 목표에 따른 분류이다. 게임사와 관련된 사항으로 생각해 본다면 게임관련 사이트 오픈시 홍보목표, 게임사의 인지도 및 개별 게임 브랜드 이미지 제고, 신규 게임 런칭시 인지도 강화목표, 게임 이용자 DB확보, 오프라인 이벤트 프로모션 고지, 게임 유통라인 확보등으로 생각해 볼 수 있을것이다. 둘째, 프로모션을 통한 고객 Benefit이 무엇이냐에 따른 분류이다. 1999년부터 근래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프로모션은 경품 프로모션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현재에 이르러서는 프로모션 목표에 맞는 체험,정보,서비스 등 다양한 메리트를 중심으로 프로모션들이 기획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도 프로모션 방법을 더욱 효율화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경품제공형 프로모션은 대부분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프로모션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수반되는 방법으로는 회원가입 및 이벤트 응모시 경품을 제공하는 것들이 많은 편이다. 이때 목표타겟이 선호할 수 있는 차별화된 경품 선정이 중요하며 회원확보와 같은 명확한 마케팅목표가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 특히 게임의 베타서비스와 같은 초기 진입기에 있어서 타겟 이용자들의 명확한 니즈파악과 전략적 회원유입방법의 개발, 그리고 이를 통해 모집된 베타 테스터의 발목을 잡을 수 있는 다양한 재미요소와 커뮤니티 요소, 대전요소등을 적절히 배분하여 배치하여야만 궁극적인 프로모션 효과를 획득할 수 있는 것이다. 서비스제공형은 오랜동안 국내에서도 활성화되었던 방법으로 특히, 매니아층에게 신규게임의 한정적 체험판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초기 사용자의 생각과 판단에 대한 정보획득효과는 물론 게임 이용자의 성향이 대부분 프론티어적인 성향이 강하다는 점을 판단해 볼때 테스트 마케팅 및 초기 이용자시장의 형성 목표시 가장 유용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게임의 접목이 중요하며 초기이용자에 대한 차별화된 혜택의 제공여부가 그 게임의 시장성을 만들어 나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게 된다. 정보제공형은 게임 동영상 공개, 스크린샷 공개, 설문, 베타테스터의 아이디어공모전,정보사냥 등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제공은 물론 자신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목표 타겟의 명확한 선정과 동시에 타겟에게 노출될 수 있는 최적의 미디어 선정이 역시 중요한 관건사항 중 하나이다. 즉, 게임 시나리오 또는 운영과 관련된 다양한 이용자 의견을 피드백하여 반영할 수 있는 유연성과 정해진 시간안에 게임내의 모든 재미요소를 이용자에게 노출시켜야 하는 전략적 운영의 묘를 발휘해야 하는 것이다. 세째, 고객이 게임회사의 프로모션에 참여하는 방법에 따른 분류이다. 방법으로는 선착순, 창작이벤트, 게임대회, 퀴즈참여, 게임참여형 등이 있다. 선착순은 게임회사의 제품을 구입하거나 회원가입하는 고객중 선착순으로 보상해 주는 프로모션이며, 설문조사 참여는 기업이 작성해 놓은 설문에 참여한 고객에게 보상하여 주는 프로모션이다. 창작이벤트는 사람들의 호기심을 끌만한 이벤트를 통해 참여를 유도하고 참여한 고객에게 보상하여 주는 프로모션이다. 게임대회는 현재 많은 기업이 활용하고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자사의 게임을 오프라인, 혹은 게임전문 케이블TV등을 통해 고지하고 대회형식의 프로모션을 통해 관심을 집중시키는 방법이다. 현재 게임전문 방송채널에서 다양한 전문게이머를 동원하여 게임대전 형식의 프로모션을 집중적으로 실시 하고 있으므로 신규게임의 경우 타겟 이용자을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퀴즈참여는 고객에게 퀴즈를 내어, 맞춘 고객에게 보상하여 참여를 유도하는 프로모션이다. 이미 게임회사 외의 많은 기업들이 제품 판촉과 관련하여 진행하는 방법으로 이전에는 주로 신문지면등을 통한 프로모션들이 대부분이었으나 근래에 이르러서는 온라인 사이트, 이메일, 전문잡지 등을 통해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게임참여형은 퍼즐 등 간단하고 재미있는 자바게임 등을 제공하고, 이에 참여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통해 보상하는 형태이다. 결론적으로 그 목적이나 전개방식에 따라 다양한 프로모션 방안들이 산재해 있기는 하나 그 중에서 자신의 목표에 최적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법을 선정해야만 실질적인 프로모션 목표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제품, 목표로 하는 타겟 이용자의 성향 등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분석이 반드시 필요하다 하겠다. 게임회사의 효과적인 온라인 프로모션 방안 1.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계 게임사의 온라인 프로모션은 오프라인과 연계될 때 더욱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이는 비단 게임사 뿐만아니라 온라인을 통해 프로모션 하려는 대부분의 기업에도 적용될 수 있는 방법으로 한정된 예산으로 최적의 온/오프 미디어를 통해 통합적이고 다각적으로 고객에게 접근할때 실질적인 시너지를 극대화 시킬 수 있기 때문니다. 인터넷과 함께 TV, 신문, 잡지 등 오프라인매체를 통한 홍보와 연동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도 이때문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이전에 소프트 곰바우 소주는 오프라인에서 집행할 누드광고 찬반투표를 인터넷 사이트내에서 프로모션화함으로써 홍보 및 고객DB확보라는 이중의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소프트광고 네티즌 사전 심의라는 프로모션을 인쇄매체와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연계하여 집행함으로써 일주일만에 7만명의 고객DB를 확보하고 오프라인광고에 대한 높은 지지율과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게 되어 제품과 인터넷사이트를 이슈화시킬 수 있었던 것이다. 요즘에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게임전시회나 박람회에 집객한 게임관심자들에게 베타서비스용 CD나 경품응모권을 배포하여 이를 게임사이트에서 연계하여 진행하거나 확인케 함으로써 고객의 충성도 확보는 물론 고객의 DB를 획득하여 향후 릴레이션쉽 마케팅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는 것도 그 한 예라고 볼 수 있다. 단순 판매나 가입유치를 위한 형태가 아닌 자체 오프라인 혹은 오프라인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온라인을 적절히 혼합한 연계형의 프로모션 많이 등장하고 있는 것도 그 이유일 것이다. 2. 고객에게 최적경험제공 작년까지만 해도 회원모집 등이 인터넷을 비롯한 온라인 게임사들의 관심사였다면 이제는 「최적경험 」을 제공하여 고객의 반응을 유도하고 그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이를 유지, 관리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프로모션 활동을 진행하는 기업이 많아졌다. 「최적경험 」이란 온라인 프로모션 활동을 통해 상호작용을 하는 중에 고객은 내적으로 즐거움을 경험하면서 자신이 하고 있는 활동, 즉 커뮤니티나 자신의 게임내부적 가치증대에 더욱 몰입되게 유도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고객은 게임관련 사이트나 게임회사의 제품에 대해 호의적으로 반응하게 되고 향후에는 구매 또는 유료이용이라는 궁극적 목표까지 연계될 수 있다. 3. 고객맞춤형 프로모션강화 고객은 게임과 온라인 프로모션을 통해 무엇인가를 얻길 원한다. 자신에게 유용한 정보든 자신이 필요한 경품이든 또는 자신이 좋아하는 재미든 그 무엇인가를 제공해 줄때, 고객은 인터넷에 반응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온라인 프로모션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정확한 타겟설정과 타겟의 수요와 요구를 파악, 이에 적합한 고객맞춤형 프로모션이 진행될 때 효과가 배가된다. 초콜릿 회사 고디바는 사이트 회원의 생일, 결혼기념일, 가족생일 등을 파악하여 개인별 기념일마다 개인별 특별 사은 프로모션행사로 초콜릿 선물세트 등을 할인판매함으로써 매출증대화 함께 고객관계 강화의 효과를 거두었다. 4. 협력업체와의 제휴강화 온라인은 네트워크를 기본으로 한다. 온라인 프로모션도 이러한 네트워크적 접근을 통해 그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다. 즉, 추구하는 목표가 같으며, 상호 win-win의 여지가 있는 협력업체와의 공동프로모션을 통해 효율성과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이미 많은 게임회사가 다각적인 온/오프라인 제휴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으며 실제적으로 이러한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전개하고 있다. 앞서 말한바와 같이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미디어 믹스를 통한 프로모션이야말로 최적의 마케팅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피자헛과 AOL은 미국의 새학기 쇼핑시즌을 겨냥한 제휴프로모션을 실시했다. 이 기간동안 피자헛 사이트로 프로모션용 피자를 주문하는 고객에게는 AOL쇼핑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이버머니를 제공하여 새학기용품들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제휴 프로모션을 통해 학생과 학부모 고객DB가 확보되었고, 피자헛 사이트와 AOL쇼핑몰 인지도와 매출이 신장되는 효과를 거두었다. 이상의 결과로 우리는 게임회사의 온라인 프로모션시 중요한 몇가지 체크요인을 발견할 수 있게 되었다. 첫번째는 자사 게임제품을 이용할 타겟고객의 파악이며, 두번째는 이들의 Benefit을 제공해줄 적절한 프로모션 방법의 선정, 세번째는 이러한 프로모션을 가장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또 다른 방법(제휴, 연계, 고객경험 등)을 연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제반사항이 다각적이고 전사적인 형태로 검토되고 연구되어 진행될 때 비로서 게임회사의 온라인 프로모션 결과가 최적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고객관리와 유대관계형성은 물론 결과적으로는 매출신장에 다다를 수 있는 지속적인 프로모션이 되어야 할 것이다. [자료출처: 아이비즈넷 인터넷 오프라인 광고 동호회 엄희배님이 올린글을 게임회사의 관점에서 재 편집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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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