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영양제,연고,약 소개

덱사메타손 주(5mg)에 대해 알아보자!(스테로이드제 중 만병통치약?!, 덱사메타손 주의 성분 및 부작용)

by 정보번식 2020. 2. 6.

안녕하세요 정보번식입니다.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약은 바로 덱사메타손 주(5mg)입니다. 여기서 주는 주사액의 줄임말로 피부에 직접적으로 투여하는 약입니다.

이 덱사메타손 주는 여러 질병에 많이 쓰이는 스테로이드제이기도 해, 효과가 좋아 쓰고는 싶은데 꺼려하는 게 없지 않아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덱사메타손 주를 어떤 원리고, 어떻게 사용해야되고, 그 부작용은 무엇인지 지금부터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덱사메타손 주의 성분은?

덱사메타손 주의 주된 성분은 이름 그대로 덱사메타손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덱사메타손은 염증억제작용이 있는 합성 부신피질호르몬제이며, 전신적으로 작용하는 정제와 주사제, 국소적으로 작용하는 안과용제, 구강연고, 비강분무제, 크림제 등의 종류로 있습니다.

이전 더마텀지 크림연고에 대해 글을 올렸는데, 이 연고도 부신피질호르몬제 연고 중 대표적인 예입니다.

- 이전 글 참조 -

 

피부질환연고 더모타손엠엘이크림에 대해 알아보자!(오래쓰면 좋지 못한다? 부작용 및 효능까지!)

안녕하세요 정보번식입니다.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내용은 더모타손엠엘이크림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요즘 같은 환절기나 건조한 겨울철이면 피부질환에 노출이 될 위험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피부에 보통..

ohrealhoon.tistory.com

여기서, 부신피질호르몬제란?

: 부신피질호르몬은 부신(신장 위쪽에 위치해있는 내분비관)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서 코르티코이드라고 하는데, 이는 면역 반응 조절, 염분 및 수분 평형 조절, 지방 단백질의 대사를 담당하고 있는 호르몬입니다.

덱사메타손은 스테로이드제에 속하며, 항염증 및 면역억제 효과를 나타내 여러 질병에 효과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아라키돈산의 생성을 막거나 백혈구 등 면역관련 세포의 능력을 낮추어 염증을 완화시키고, 림프계의 활성을 감소시켜 면역반응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덱사메타손은 다른 부신피질 호르몬제에 비해 효과가 뛰어난 종류 중 하나입니다.

그럼, 덱사메타손 주는 어디가 아플 때 사용하나요?

덱사메타손 주는 부신피질 호르몬제 , 즉 스테로이드제 중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여러 질환에 많이 쓰입니다.

알다시피, 감기에도 쓰이고, 중이염, 소염, 해열 진통 효과에도 흔히 쓰입니다.

자세히는,

1. 내분비 장애 : 원발성 및 속발성 부신피질기능부전증, 급성 부신피질기능부전증, 부신성기증후군
2. 류마티스성 장애 : 급성진행 또는 악화를 방지하기 위한 단기 투여용 보조요법으로서 다음의 질환 : 류마티스양 관절염, 다발성 관절염, 골관절염, 급성 통풍성 관절염, 급성 및 아급성 점액낭염, 상과염, 급성 비특이성 건초염
3. 교원성 질환 :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급성 류마티스 심염, 전신성 피부근염, 류마티스 열
4. 피부질환 : 천포창, 중증 건선, 신경성 피부염, 성인의 부종성 경화증, 태선, 박탈성 피부염
5. 알레르기성 질환 : 천식, 피부염, 혈청병, 알레르기성 비염 등
6. 안과질환 : 홍채염, 각막염, 맥락망막염 등
7. 위장관 질환 : 궤양성 대장염
8. 종양성 질환 : 백혈병 (일시조치)
10. 부종성 질환 : 신증후군
11. 신경계 질환 : 호지킨병 (일시조치)

이렇게나, 덱사메타손 주는 전신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아까 말했다시피 스테로이드제 주사이고 덱사메타손이라는 약 자체가 효과가 있는 만큼 부작용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스테로이드 주사 의 부작용, 덱사메타손의 부작용까지...!

스테로이드제 중 피부에 바르는 크림 연고에 대한 부작용은 ,위에 언급한 이전 글 참조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피부에 직접 주입하는 방법이므로, 의사와 상담 후 적절한 용량을 투여하셔야 됩니다.

스테로이드 주사의 대표적 부작용은 피부 탈색소화, 지방 괴사, 건 또는 인대 손상 및 파괴, 감염, 혈관 미주 신경 반응, 안면 홍조, 쿠싱 증후군, 혈당 증가, 소화기 궤양 발생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날 시에는 즉시 내원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덱사메타손 주의 복용방법 및 부작용은 어떨까요?

덱사메타손 주는 우선 다음과 같이 투여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 정맥 또는 근육주사 : 1회 2-8mg을 3-6시간마다
- 점적주사 : 1히 1-10mg을 1일 1-2회
- 관절내주사, 활액낭내주입 : 1회 0.8-5mg, 원칙적으로 투여간격 2주이상
- 연조직주사 : 1회 2-6mg, 원칙적으로 투여간격 2주이상
- 건초내주사 : 0.8-2.5mg, 원칙적으로 투여간격 2주이상
- 국소피내주사 : 1히 0.05-0.1mg씩 1mg까지, 주 1회
- 구후주사 : 1히 1-5mg

부작용 또한 스테로이드 주사를 투여했을 때와 같고, 정확한 이상반응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이상반응 -
다음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적절한 처치를 한다.
1) 감염증 : 감염증의 유발, 감염증의 악화가 나타날 수 있다.
2) 내분비계 : 속발성 부신피질기능부전, 당뇨병, 월경이상, 부신피질자극호르몬 분비 억제, 쿠싱증후군(월상안), buffalo hump 등이 나타날 수 있다.
3) 소화기계 : 소화성 궤양, 위장관 출혈, 췌장염, 설사, 구역, 구토, 위통, 가슴쓰림, 복부 팽만감, 구갈, 식욕부진, 식욕항진 등이 나타날 수 있다.
4) 정신ㆍ신경계 : 정신장애, 우울증, 다행감, 불면, 두통, 어지러움, 경련 등이 나타날 수 있다.
5) 근ㆍ골격계 : 골다공증, 대퇴골 및 상완골 말단의 무균성 괴사, 근병증, 근육통, 관절통, 근육실질의 손실, 근육약화, 척추압박골절, 건파열 등이 나타날 수 있다.
6) 지질ㆍ단백질 대사 : 음성질소평형, 지방간 등이 나타날 수 있다.
7) 체액ㆍ전해질 : 부종, 고혈압, 혈압상승, 저칼륨성 알칼리혈증, 나트륨저류, 체액저류 등이 나타날 수 있다.
8) 눈 : 홍채염, 수정채 혼탁, 각막염, 시신경염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연용에 의해 안압 항진, 녹내장, 후낭하 백내장, 곰팡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눈의 2차 감염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검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중심성 장액성 맥락망막증 등에 의해 망막장애, 안구돌출 등이 나타날 수 있다.빈도불명의 시야흐림이 나타날 수 있다.
9) 혈액 : 백혈구 증가, 혈전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10) 피부 : 여드름, 다모, 탈모, 색소 침착, 피하출혈, 자반, 선조증, 가려움, 발한이상, 안면 홍반, 창상치유지연, 얇고 연약한 피부, 지방조직염, 두드러기, 맥관신경성 부종, 알레르기성 피부염 등이 나타날 수 있다.
11) 과민증 : 발진, 아나필락시와 같은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12) 기타 : 발열, 피로감, 스테로이드성 신증, 체중증가, 정자수 또는 그 운동성의 증감, 딸꾹질, 권태 등이 나타날 수 있다.
13) 투여부위에 따른 부작용
① 관절내 투여에 의하여 관절이 불안정화 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낼 때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그러한 증상은 투여 직후에 환부를 심하게 움직이는 경우 쉽게 나타나므로 투여 후에는 환자를 당분간 안정토록 한다. 또한 동통, 압통이 증가하거나 종창이 악화될 수 있다.
② 근육내 또는 피내 투여시 국소 조직 위축에 의한 함몰이 나타날 수 있다.
14) 동일계열약물(코르티코스테로이드 주사제)에서 경막 외 투여에 의해 척수경색, 하반신마비, 사지마비, 겉질시각상실 및 뇌졸중(뇌간 포함) 등이 보고되었다.
15) 국내 시판 후 수집된 중대한 이상사례 분석·평가 결과 확인된 이상사례는 다음과 같다. 다만, 이로써 곧 해당성분과 다음의 이상사례 간에 인과관계가 입증된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오늘은 덱사메타손 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 버튼 눌러주셨으면 합니다!

이상 정보번식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