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前비서 변호인 “2차 가해 행위에 추가 고소장 제출”

입력
수정2020.07.13. 오후 5:21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서울시 직원 A 씨의 변호인이 “온·오프라인상으로 가해지고 있는 2차 가해에 대해 추가 고소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A 씨의 법률대리를 맡은 법무법인 ‘온세상’의 김재련 변호사는 13일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 교육장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오늘 오전 서울지방경찰청에 2차 가해행위에 대한 고소장을 냈다”고 밝혔다.

또 “인터넷에 고소장으로 떠도는 문건은 저희가 수사기관에 제출한 게 아니다”고 했다.

김 변호사는 “그 문건에는 피해자를 사실상 특정하는 부분이 있어서 오늘자로 경찰청에 해당 문건 유포자에 대한 적극 수사와 처벌을 요청하는 고소장을 냈다”고 설명했다.

A 씨의 비서직 수행 경위에 대해서는 “피해자는 공무원으로 임용돼 서울시청이 아닌 다른 기관에서 근무하던 중, 어느날 서울시청의 연락을 받고 면접을 봐 4년여간 비서로 근무했다”며 “피해자는 시장 비서직으로 지원한 적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인터넷상에서는 피해자가 사직한 것으로 나오고 있지만, 피해자는 이 사건 피해 발생 당시뿐만 아니라 2020년 7월 현재 대한민국 공무원으로 재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범행은 피해자가 비서직을 수행하는 4년 동안, 그리고 다른 부서로 발령이 난 이후에도 지속됐다”며 “범행 발생 장소는 시장 집무실과 집무실 내 침실 등이었다”고 했다.

그는 사건 증거와 관련해 A 씨의 휴대전화를 포렌식해 경찰에 제출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A 씨가 늦은 시간 친구들과 있을 때도 박 시장으로부터 텔레그램 문자가 와 친구들도 이를 본 적이 있다고 했다.

그는 “피해자는 여러 차례 피해를 호소했다. 평소 알고 지내던 기자에게도 텔레그렘 문자를 보여준 적 있다. 친한 친구와 함께 있을 때 왔던 문자들을 그 친구가 아직까지 기억하고 있다. 동료 공무원도 전송받은 사진을 본 적이 있다”고 말했다.

이미경 한국성폭력상담소장은 “저희는 피해자 지원 사실이 알려지지 않도록 노력했다. 왜냐하면 피해자의 안전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며 “이 사건을 보면서 피해자가 엄청난 위력 속에서 혼자 시베리아 벌판에 서 계시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수많은 2차가해 피해자들이 얼마나 두려웠을지…더이상 우리나라 사회에 위력에 의한 성폭력은 없어야 한다는 일념이다”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ptk@donga.com

▶ 네이버에서 [동아일보] 채널 구독하기

▶ 집 볼 때 쓰는 메모장 '집보장'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