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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의나라: 연, 7월 15일 출시 및 론칭 스펙

조회수 22542 | 루리웹 | 입력 2020.07.02 (14:10:00)
[기사 본문] 2일 오후 1시, 넥슨이 ‘바람의나라: 연’ 온라인 간담회 ‘바람의나라: 연 디지털 언박싱’을 개최했다. 허준과 김성회가 진행을 맡은 이 행사에는 슈퍼캣의 이태성 디렉터와 넥슨 유지인 사업팀장이 참여해 본작에 대해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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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의나라: 연은 PC 원작의 도트 그래픽을 리터칭 한 것이 아니라 원화를 보고 도트 작업을 전부 새로 작업했으며, 시각적 측면에서 PC 원작의 2D 감성 재현에 중점을 두면서 그래픽 리마스터를 진행했다. 또한 팬들의 감성에 맞추기 위해 도트 작업 뿐만 아니라 물론 국내성, 부여성 및 모든 사냥터의 구조, 집 내부 구조 등을 100% 동일하게 재현, PC 원작과 동일한 플레이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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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중 가장 먼저 소개할 것은 바람의나라의 아이덴티티라고 할 수 있는 체마(체력, 마력) 시스템이다. 기본 시스템은 원작과 동일하지만, 인터페이스 측면에서 모바일의 특성을 반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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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P는 모바일 플랫폼의 환경적 특징을 고려하여 이용자가 직접 소통하지 않아도 자동 매칭 시스템을 도입했고, ELO 시스템 적용을 통해 비슷한 수준의 실력을 가진 수행자와 대결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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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에 대해선 가로 모드와 세로 모드를 100% 지원하여 어떤 상황에서도 손쉽게 채팅을 할 수 있도록 했으며, 채팅 창 크기, 투명도 조절이 가능해 인게임 상황 파악이 용이하다. 또 관심사가 비슷한 유저들과의 소통을 위한 단체 대화방, 오픈 채팅방 개설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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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T에서는 자동 사냥과 수동 사냥의 밸런스에 대한 피드백이 가장 많았는데, 이를 반영하여 다수의 이용자가 만족할 수 있도록 밸런스 조율에 많은 개발 시간이 투입됐다. 또 레이드 1회차는 무조건 수동 조작에서 보스 등장 전까지 자동이 가능하게 바뀌었고, 레이드 보스를 1회 클리어 한 뒤에는 자동 사냥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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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슬롯은 CBT에서 자동 사냥 시 1페이지만 사용할 수 있었던 것을 2페이지까지 자동으로 활용하도록 변경되었으며, ‘환수’ 전용 슬롯 추가로 더 많은 기술 등록과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전투 편의성에 대해 추가되는 BM 요소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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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드 콘텐츠에는 1회차부터 활용 가능한 지름길이 존재하는데, 이 지름길을 이용하지 않을 경우 구간 별 ‘추가 보상’ 획득이 가능하지만, 지름길을 이용해도 보스로부터 얻을 수 있는 보상에는 차이가 없어 상황에 맞게 이용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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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성과 관련해서는 2018 지스타 버전에서 쓰던 PC 원작의 인터페이스가 사용 상 불편함이 많아 플랫 하면서도 도트 그래픽에 어울리는 디자인으로 변경했고, UI는 전투나 게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메뉴를 최대한 밖으로 꺼내서 찾기 쉽게 배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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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T 후 유저들로부터 니즈가 컸던 그룹원 소환, 따라가기 기능은 론칭 버전에서 구현되었으며, 원작을 해보지 않은 사람들이 CBT에서 불편함을 토로했던 시약을 사러 가는 부분도 편의성을 위해 자동 이동을 지원하는 등 개발진은 앞으로도 이용자 의견에 귀를 기울여 유연하게 수용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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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 시스템은 감성 유지라는 측면에서 많이 고민했으나 테스트 결과 조작의 어려움이 너무 커진다는 판단 하에 제외하기로 결정했지만, PvP 콘텐츠인 ‘공성전’과 RvR 콘텐츠인 ‘신수쟁탈전’에는 도입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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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작은 개발 초기만 해도 4방향(칸 이동) 조작으로 개발했으나 조작 난이도가 높고 PC에서의 감각과 차이가 크다고 판단, 픽셀 이동 방식을 선택했다. 옵션으로 제공하는 방식도 고민했지만, 테스트 결과 칸 이동과 픽셀 이동 간 컨트롤 밸런스 문제가 발생해 최종적으로 적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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론칭 시점에는 평민으로 시작하여 5레벨에서 직업의 길을 방문해 전사, 도사, 주술사, 도적 등 4종의 직업을 선택할 수 있으며, 직업에 대한 소개는 튜터리얼 및 가이드를 통해 제공할 뿐만 아니라 유튜브와 공식 커뮤니티에도 직업 관련 영상을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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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은 국내성과 부여성 지역에 44개 던전, 레이드는 람쥐왕, 죽은 자들의 마을, 문파 레이드의 3종이 공개되는데, 이 중 문파 레이드는 문파 가입 시 이용 가능하고, 진입도 문파 메뉴를 통해 이루어진다. 참고로 아래는 레이드 죽은 자들의 마을의 영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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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 사냥은 레이드, 필드 사냥(경험치), 필드 보스에서 모두 가능하며, 본인 직업을 기준으로 적절한 조합을 찾아 자동으로 그룹 매칭을 실시(그룹 일괄 매칭 시스템)하고, 그룹 사냥 진행 시 추가 경험치 혜택을 제공한다. 요일 던전, 심연의 탑은 솔로 플레잉으로 준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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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업데이트 계획은 론칭 이후 매월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한다는 것이며, 론칭 2주 뒤에는 대규모 RvR 콘텐츠 ‘신수쟁탈전’이 추가된다. 이후 ‘문파공성전’, 대규모 지역인 ‘북방대초원’ 등의 콘텐츠가 도입될 예정이며, 커뮤니티를 모니터링 하여 유저 피드백을 수렴, 반영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공식 유튜브 채널과 공식 커뮤니티 채널에서 CM연실이라는 이름으로 활발한 소통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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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뽑기가 없는 본작에서 장비는 모두 필드 사냥을 통해 얻기 때문에(도안과 재료를 파밍한 뒤 제작)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면 누구나 장비를 획득할 수 있는 대신 가챠형 BM은 주로 펫 개념의 ‘환수’에 대해 이루어진다. 하지만 무과금 이용자도 아이템이나 플레이를 통해 환수 뽑기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지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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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론칭 일자는 2020년 7월 15일로 결정됐고, 아래는 질의 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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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람의나라: 연은 원작의 느낌을 살리는 것을 핵심으로 삼았다. 원작의 느낌을 살린 부분과 최신 트렌드가 반영된 부분을 하나씩 소개해 달라.

시각적인 효과를 최대한 자연스러우면서도 원작과 동일하게 만들기 위해 캐릭터, 장비, 맵, 이펙트 등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특히 맵 구조와 사냥터 구조는 100% 동일하게 제작되었다. 게임성으로 놓고 보면 가장 중요한 사냥 부분에서 원작의 감성이 드러날 수 있도록 그룹 사냥에 비중을 두고 제작했으며, 아이템 파밍과 성장 역시 원작의 느낌 그리고 MMORPG의 감각을 살리기 위해 노력했다. 바람의나라는 특히 커뮤니티가 활발한 만큼 다양한 에피소드와 밈이 형성됐기 때문에, 흔히 있는 일반/문파 채팅 외에 오픈/단톡방 같은 모바일 메신저의 시스템을 적용하여 커뮤니티에 힘을 기울였다. 모바일의 경우 채팅이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 가로/세로 모드를 모두 지원하면서 채팅을 주로 하고 싶을 땐 세로 모드로 채팅을 보다 편하게 할 수 있게 했으며, 원작이 워낙 오래된 게임이기에 부족한 편의성을 시스템은 살리되 최대한 개편하도록 노력하였다.

● 원작의 조작감을 살리면서도 모바일에서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도입한 요소나 테스트 단계에서 개선한 부분이 있다면?

디지털 언방식 영상에서도 언급한 부분이긴 한데, 모바일 디바이스의 화면을 손가락으로 비벼가면서 이동을 하는 부분이 특히 까다롭고, 그와 동시에 타겟팅을 하며 기술을 사용해야 하는 부분이 굉장히 어렵다. 특히 도사와 주술사가 그러한데, 고민 끝에 개발한 간편 타겟 시스템이 있다. 간편 타겟 시스템은 특정 기술을 터치하면 작은 기술 윈도우창이 열리고, 주변 적들을 리스트화 시켜 보여준다. 이 기술 윈도우창에 원하는 몬스터를 터치하면 공격, 버프, 디버프를 걸어주며 플레이 할 수 있다. 타 모바일 게임에서 선보인 적 없는 독자적인 방식이라 조금 낯설어 하시는 분들도 있었는데, CBT 당시 여러 스트리머 분들이 해당 조작법에 대해 이해하신 뒤 원작 사냥 느낌을 모바일에서도 경험 할 수 있다고 호평하시는 걸 보면서 자신감을 얻었다.

● 공성전과 신수쟁탈전 등 PvP에만 충돌을 넣은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충돌이 유저 간 대전에서 어떤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하는가?

현재 사냥터에서 적과는 충돌이 되고, 마을 및 일반 사냥터에선 플레이어간 충돌이 되지 않지만, PVP 사냥터인 폭:12지신과 무한장 같은 콘텐츠에선 적 플레이어와도 충돌이 된다. 모든 곳에 충돌을 넣지 않은 것은 마을이나 일반 성장을 하기 위한 사냥터에서 조작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길”을 외치면서 양보 대신 마주 보며 신경전을 하는 밈 같은 것도 잘 알고 그 상황에서 퍼져 나가는 다양한 재미 요소가 있다는 것도 인정하지만, 그런 부분을 담기엔 모바일 디바이스의 특성 상 스트레스 받는 일이 너무 많아 직접 경쟁을 하지 않는 곳에선 모두 제외시켰다. 충돌이 가져다 주는 역할은 변수 창출이며, 직업 간 역할을 더욱 두드러지게 만든다. 그래서 공성전과 신수쟁탈전은 아군끼리도 충돌이 되게 할 예정이다.

● 워낙 오래된 게임이라 20대 이하 게이머는 해보지 않았을 수도 있는데, 그런 유저들이 바람의나라: 연에 대해 어떠한 매력을 느낄 것으로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바람의나라 IP를 벗기고 보더라도 게임의 아트 스타일과 게임성이 현재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3D MMORPG와는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오히려 그런 게임들 옆에서 비교할 수록 유니크 함이 느껴진다고 생각한다. 그런 부분이 장점으로 작용하면 바람의나라를 해보지 않으신 분들에게 매력을 느끼게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모바일 MMORPG를 주의해야 할 점 중 하나로 자동과 수동의 밸런스가 있다. 바람의나라: 연은 일반 사냥은 물론 레이드도 자동 사냥이 가능해서 전반적으로 자동에 치우친 시스템으로 보이는데, 수동 조작 시 특별한 이점 같은 것이 있나?

수동 조작에 대해 의도적으로 자동 플레이 대비 추가 경험치나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같은 혜택을 준다면 공평성에 어긋나는 부분이 있다. 이런 혜택을 얻기 위해 무조건적으로 수동 플레이를 강제하는 것은 안 된다고 생각한다. 대신 바람의나라: 연에서는 기술 사용성에 차이점을 주었다. 예를 들어 특정 기술마다 연속 기술 사용 시스템이 있다. 연속 기술 사용 시스템은 쿨타임 없이 n회 동안 계속 해당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인데, 자동을 돌리면 이 연속 기술 사용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는다. 때문에 수동을 선택하면 자동보다 좀 더 데비지를 넣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 PC 원작에서는 일정 난이도 이상의 사냥터에 피로도 시스템을 적용했는데, 이 작품에도 그러한 피로도 시스템이 적용되는지?

원작에 존재했던 피로도가 있는 사냥터는 아직 바람의나라: 연에서 만나볼 수 없다. 또한 다른 RPG에서 찾아볼 수 있는 기본적인 피로도 시스템과 유사한 시스템이 있었으나, FGT를 거치면서 테스터분들로부터 불만족스러운 피드백을 받았고, 게임 플레이를 강제로 제한하는 것이 옳은지에 대해 고민하다 현재는 해당 시스템을 삭제한 상태다.

● 레이드 중 퍼즐 요소가 있던데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해달라.

가장 공개가 많이 된 람쥐왕 레이드를 말씀드리면, 다람쥐 목상을 먼저 파괴해야 공략에 수월해진다거나, 람쥐왕이 기술을 사용할 때 먹는 도토리가 있는데 이 때마다 특정 도토리를 먹도록 유도를 한다는 식으로 다양한 요소가 있다. 더 말씀드리기는 곤란하고 게임에서 직접 보시면 될 것 같다. 앞으로도 다양한 요소들을 만들 계획이다.

● 레이드에 지름길을 마련한 이유는 무엇인가? 플레이 시간 단축을 위해서인가?

몇 번 정도는 공략하는 것이 재미있겠지만 수십, 수백번을 하게 된다면 흥미가 점차 떨어질 것이다. 이럴 때 토벌권 같은 즉시 클리어 상품을 팔기도 하지만, 그런 방향보다는 동선을 최대한 단축시켜 빠르게 파밍을 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지름길로 가면 동선이 단축되어 보스가 드랍하는 아이템 파밍만 할 수 있는 대신 원래의 루트로 가면 다양한 추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구조다.

● BM이 주로 환수 뽑기라고 들었는데, 그 외에 또 어떤 것이 있나?

미션에 따라 보상을 제공하는 ‘시즌패스’, 그리고 꾸미기 아이템, 게임 편의 시스템 등이 있다. 이런 유료 상품들도 존재하지만, 인게임 무료 재화인 골드로 환수를 포함한 주요 상품들을 구매할 수 있다.

● 원작에서 소소한 재미를 줬던 것들, 예를 들면 혼례식에서 떡을 돌린다던가, 세시 마을에서의 창포 머리감기 같은 콘텐츠가 즐거운 추억으로 남아있다. 이처럼 성장 측면에서는 의미가 없을 지라도 순수하게 재미로 하게 되는 콘텐츠를 선보일 생각이 있는가?

그런 순수한 재미로 플레이 하는 콘텐츠들이 바람의나라의 핵심 커뮤니티와 연결선상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것들이 커뮤니티의 큰 요소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순차적으로 모두 지원할 예정이다. 결혼식 또한 일반, 전통 혼례 모두 준비해 두었다. 내부에서 결혼 시스템을 테스트할 때 보면서 뭔가 찡한 느낌이 있었기에 잘 만들었다 라고 생각한다. 단순히 한두번 버튼만 눌러 결혼하는 건 바람의나라: 연과 감성이 맞지도 않고 하고 싶지 않다. 감성적인 연출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달맞이 고개에서 수행자분들과 만날 순간을 기다리고 있다.

● 채팅 시스템이 본격적으로 들어가는데 요즘 모바일 게임에서 불건전 채팅 문제가 이슈다. 어떻게 대처하려 하나?

게임 내 불건전 채팅 문제에 대해서 강력하게 대응할 계획이며, 모니터링 뿐만 아니라 시스템적으로도 대응 준비를 하고 있다. 아울러 자사에서 서비스 중인 게임들에서 불건전한 채팅 내역이 확인된 이용자는 운영정책 및 이용약관에 따라 즉시 제재 조치를 취하고 있다. 재발 방지를 위해 관련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실시간 모니터링 중으로, 강경한 대응을 통해 건전한 플레이 환경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

● 넥슨에게 있어 그 출발점이라 할 수 있는 '바람의나라'가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진솔한 이야기를 듣고 싶다.

바람의나라는 1996년부터 지금까지 24년간 유저 여러분들로부터 사랑 받고 있는 게임이기에 수많은 추억과 이야기들이 쌓여 있고, 지금도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가고 있는 소중한 게임이다. 모바일로 만나 보실 바람의나라: 연에서도 많은 분들이 추억을 쌓으며, 즐겁게 게임을 즐기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개발하고 서비스하겠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바람의나라: 연

기     종

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2020년 7월 15일

장     르

MMORPG

가     격

제 작 사

슈퍼캣/넥슨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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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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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오오니 소스 무단사용한 좀비고(아오오니 온라인)부터 해서, 언더테일 리소스 도용한 데드테일 내놓기도 했고, (토비폭스가 직접 요청해 섭종한 짝퉁겜) 알만툴 리소스 무단 사용한 포켓마피아에 , 알만툴 자체를 그대로 표절한 네코랜드 등등... 짱'깨보다 더 짱'깨다운 게임사 슈퍼캣이 개발했다는 사실 자체로 거릅니다. 넥슨은 하청을 줘도 이런 애들에게 맡기는지...
20.07.02 1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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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2 1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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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캣 대표가 어썸피스에서 만든 게임이 좀비고
20.07.02 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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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조이스틱 지원 해줬으면 좋겠음
20.07.02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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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 이후로 관심을 껐나봄
20.07.02 1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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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조이스틱 지원 해줬으면 좋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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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의 나라 자체가 원래 스킬 쓸때 오른쪽 키패드로 많이 한 기억이 있어서 과금 요소만 적당하면 괜찮을듯...
20.07.02 1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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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사업팀장 아조씨 가만히 보고 있으니... 머리 스타일이 버섯모양....
20.07.02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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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바람의나라 느낌대로 신버전 느낌보단 구버전의 향수가 더 강해보여서 재밌어보이긴하네요
20.07.02 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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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세로모드로만 나와서 욕먹었는데 언제 가로모드 나왔어요?
20.07.02 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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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AAAAAAAAAAAAAA아
CBT때는 가로모드도 세로모드도 다 됐어요 세로만 나온건 지스타체험때요 | 20.07.02 14: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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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그1
지스타 이후로 관심을 껐나봄 | 20.07.02 14: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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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2 1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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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큐어
레어닉 확인ㅋ | 20.07.02 17: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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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오오니 소스 무단사용한 좀비고(아오오니 온라인)부터 해서, 언더테일 리소스 도용한 데드테일 내놓기도 했고, (토비폭스가 직접 요청해 섭종한 짝퉁겜) 알만툴 리소스 무단 사용한 포켓마피아에 , 알만툴 자체를 그대로 표절한 네코랜드 등등... 짱'깨보다 더 짱'깨다운 게임사 슈퍼캣이 개발했다는 사실 자체로 거릅니다. 넥슨은 하청을 줘도 이런 애들에게 맡기는지...
20.07.02 1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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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제마인™
좀비고는 어썸피스라는 회사 아니에요? 슈퍼캣 어떤 회사인지 궁금했는데 | 20.07.02 15: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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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제마인™
어떤 회사가 가진 거대자본을 개인이 쉽게 야금야금 해쳐먹는 방법: 1. 회사 직원으로 들어가서 꾸준히 임원까지 승진한다.(X) 2. 차근차근 회사의 주식을 모아서 주주가 된다.(X) 3. 회사의 비젼에 맞는 상품을 개발해서 회사에게 인수당한다.(O) 4. 하청 업체를 만들어서 회사에게 하청받는다.(O) | 20.07.02 16: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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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kas
슈퍼캣 대표가 어썸피스에서 만든 게임이 좀비고 | 20.07.02 16: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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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제마인™
진짜 대놓고 쓰는듯 | 20.07.02 17: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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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제마인™
왜냐면 이태성 대표가 넥슨 기획 출신이고 뭐가 되었든 결과가 항상 나오거든요. 고생을 많이했는지 얼굴이 안좋네요. 이제 36인데... 더 궁금하면 검색 ㄱㄱ | 20.07.02 18: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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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제마인™
좀비고가 얼마나 흥했는지 보면 당연히 하청 줄만한데 | 20.07.03 06: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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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54390759
표절로 매출낸걸 보고 하청줄만하다고 생각한다면 님도 양심과 도덕성은 내다버리고 사는 분인가봅니다 | 20.07.03 15:16 | | |

(IP보기클릭)203.226.***.***

루리루리ㄹㄹ
??? 여기에 양심과 도덕을 왜 따짐? 회사는 당연히 실적을 내는 사람을 뽑아야지 | 20.07.03 16:21 | | |

(IP보기클릭)39.120.***.***

4354390759
기업 간 장사하는 곳도 아니고 일반 소비자한테 물건 파는 회사면 최소한 소비자 무서운 줄은 알아야 하지 않을까요? 양심과 도덕이 소비자들한테는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데 | 20.07.05 02:15 | | |

(IP보기클릭)223.33.***.***

돌사탕
저 회사가 그걸로 성적이 안좋았다면 맞는말인데 좀비고가 얼마나 벌어들였고 영향력 있는지는 아이들 이야기만 조금 들어봐도 알만하잖음 메이플마냥 아동용 만화책이 나와서 도서관에 비치될정도임 | 20.07.05 06:13 | | |

(IP보기클릭)117.111.***.***

4354390759
돈만 많이 벌면 장땡이라고 생각하시는게 참 도둑질을 해도 돈만 많이 벌어다 주면 된다는 생각이신가보네요 | 20.07.06 14:33 | | |

(IP보기클릭)223.33.***.***

니스데브
회사는 당연히 일을 잘하는 사람을 뽑는건데 자꾸 뭔소리 하는거 내가 언제 표절이 착한일이라함 | 20.07.06 15:04 | | |

(IP보기클릭)117.111.***.***

4354390759
범죄라고요 범죄!!!! 돈을 1조를 벌어다줘도 밤죄라고요!!! 범죄가 먼지 몰라요??? | 20.07.06 15:18 | | |

(IP보기클릭)223.33.***.***

니스데브
범죄면 가서 고발이든 뭐든 하시면됨 당사자들이 가만히 있는데 뭔상관임? | 20.07.06 15: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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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54390759

진짜 ㅋㅋㅋㅋㅋ | 20.07.06 15: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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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스데브
아니 범죄면 고발하라니까요ㅋㅋㅋㅋㅋ 왜 가만히 있는거임ㅋㅋㅋ 하다못해 알려줄수는 있잖음ㅋㅋㅋ | 20.07.06 15: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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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사탕
그래서 AOS 죄다 배껴만든 롤은 사람들한테 쳐맞고 나락으로 떨어졋는지..? 표절은 당연히 나쁜거 맞음. 불매는 소비자에 따라 할수도 있고 안할수도 있는건데 여긴 한국겜 타이틀만 달고있으면 죄다 물어뜯기 바쁘네 | 20.07.06 16:38 | | |

(IP보기클릭)39.120.***.***

제발 이 그래픽으로 PC 버전 다시 만들어주세요
20.07.02 14:54

(IP보기클릭)112.175.***.***

불안하긴 하지만 일단 해봐야지... 그래픽은 원작이랑 비슷해서 마음에 듬. 요새 원작 그래픽은 흔적조차 찾아볼 수도 없는 모바일 이식작이 너무 많아서.
20.07.02 15:00

(IP보기클릭)211.106.***.***

호구호궇 ㅎㅎ
20.07.02 15:23

(IP보기클릭)118.45.***.***

바 람의나라 연이 나온다고 기뻤다. 람 쥐 잡고 도토리모아 망토 살 추억에 설렜다. 연 달아 나오는 영상을 보고 알게 됐다. 이건 바람의나라라는 탈을 쓴 리니지m이라는 사실을... 변신? ㅗ ㅗ
20.07.02 15:38

(IP보기클릭)211.54.***.***

자 틀딱IP나왔습니다. 호구들 등판해주세요. 당신들의 과금이 넥슨의 배를 채워주고 등을 따스이해줍니다.
20.07.02 15:42

(IP보기클릭)175.197.***.***

자동사냥 자동이동있는거보고 거름 저 둘 이용해서 게임할거면 바람을 왜해 다른걸하지
20.07.02 16:13

(IP보기클릭)175.19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우파족장
ㅠㅠ 그래도 내심 불편해도 없었으면 했네요 | 20.07.02 16:47 | | |

(IP보기클릭)114.199.***.***

와카레맛있다
모바일게임에 자동사냥이 없어선 유저를 잡을수가 없어요 | 20.07.02 22:21 | | |

(IP보기클릭)175.223.***.***

와카레맛있다
무조건 자동도 아니고 걍 안쓰고 하면 되는거아님? | 20.07.06 16:41 | | |

(IP보기클릭)110.5.***.***

안해 ㅋㅋㅋ 추억으로 냄겨두면냄겨둿지
20.07.02 16:38

(IP보기클릭)49.161.***.***

과거엔 환수도 없는데 향수 살린다면서 환수가 왜 있나요? 정액제 지금 돈 안돼 <- 이건 알겠는데 ㄹㅇ 환수 좀 개 역겨움 그럴거면 신버전 바람으로 뽑고 캐시옷 각인 다 내놓지 반쪽짜리 향수에서 뭘 느낄 수 있다고
20.07.02 16:56

(IP보기클릭)210.91.***.***

엄옹인가?
20.07.02 17:11

(IP보기클릭)39.7.***.***

도대체 김성회씨는 게임 비평하시는 입장 인걸로 아닌데 저런 논란이 많은 게임사 대기업 광고에 나오시는지 모르겠네요 이런식이면 어떤 사안에 대해 비평하시는건 그만 두셔야 되는거 아닌가요?
20.07.02 18:51

(IP보기클릭)175.223.***.***

루리웹-9901423096
게임업계썰푸는사람이지.비판하는 사람이 아닌데??? | 20.07.03 15:16 | | |

(IP보기클릭)39.7.***.***

루리루리ㄹㄹ
비판도 하시던데요 유튜브 보니깐 썰뿐만이 아니라 | 20.07.03 15:35 | | |

(IP보기클릭)175.223.***.***

루리웹-9901423096
그니까 애초에 썰을 푸니까 비판도 하고칭찬도 하고 하는거지. 목적이 비판일변도가 아님 | 20.07.03 15:55 | | |

(IP보기클릭)39.7.***.***

루리루리ㄹㄹ
그러니까요 칭찬을 하던 비판을 하는걸로 돈을 버신다면 이런 광고조차 나와선 안되죠 이래서 나중에 이겜에 논란 생기면 제대로 비판이나 하겠어요? 그리고 앞으로 특정 이익에 연결된 기업에 대해 제대로 썰을 풀던 칭찬을 하던 할수 있겠냐구요 앞으로 계속 이런 광고에 연결되면 할수가 없습니다 그럼 아예 이런 계통으로 가시던가 아니면 그만두시던가 하는게 맞지않나가 제 생각이에요 | 20.07.03 18:34 | | |

(IP보기클릭)223.38.***.***

루리루리ㄹㄹ
참으세요 말이 안 통하는 사람과는... 하아~ | 20.07.04 11:16 | | |

(IP보기클릭)49.173.***.***

루리웹-9901423096
그냥 유튜브 채널인데 안 보면 됨 | 20.07.05 04:36 | | |

(IP보기클릭)112.161.***.***


구버전만도 못한 캐릭터 모습 실화냐 가슴이 웅장해진다
20.07.02 19:19

(IP보기클릭)123.111.***.***

디렉터님 처음보고 안경벗고 나온 엄재경님인줄...
20.07.02 21:46

(IP보기클릭)124.63.***.***

저작권 개무시하는 슈퍼캣이라 안함 ㅋ
20.07.02 22:13

(IP보기클릭)14.41.***.***

진짜 우리나라는 어떻게 신규ip를 내놓을 브레인도 없고 역량도 없냐 무슨 게임들이 죄다 옛날거 재탕하려고 애쓴다 진짜 스톤에이지 카트라이더 바람에나라 리니지 대기업 자본력에 인력이면 충분히 신규아이피로 내서 성공시킬수 있는데 어떻게 하면 최소로 돈쓰고 돈 땡겨먹을까 고민밖에 안함
20.07.02 22:38

(IP보기클릭)175.113.***.***

넥슨은 다람쥐를 풀어라~
20.07.02 22:44

(IP보기클릭)220.230.***.***

이거본 계기로 바람 구버전 서버나 찾아봐야겠네요
20.07.02 22:47

(IP보기클릭)119.193.***.***

댓글반응이 뜨거운걸보니 성공이 예상되는 게임인가봅니다
20.07.02 22:55

(IP보기클릭)223.62.***.***

넥슨 엔시겜은 무과금으로 꾸역꾸역 하는게 재미지
20.07.03 04:44

(IP보기클릭)210.97.***.***

과금창렬게임에서 무과금으로 죽어라 하는것도 나름 극한의 맛을 느낄 수 있음
20.07.03 10:28

(IP보기클릭)39.7.***.***

길길 길좀...
20.07.03 10:39

(IP보기클릭)220.86.***.***

클베때 게임이 워낙 재미가없어서 걱정이큼
20.07.03 13:35

(IP보기클릭)211.223.***.***

초통령 1세대 RPG게임이던 바람의나라.. 모바일이 이번에 잘되서 '바람의나라 구버전'도 온라인 PC로 출시됬으면 좋겠다 제발 진심..
20.07.03 13:52

(IP보기클릭)211.223.***.***

바람의나라 연 하니까 옥토패스 트래블러 생각이 나긴하네..그래픽이랑 캐릭터가 비슷해서 그런가
20.07.03 13:53

(IP보기클릭)175.223.***.***

장비 뽑기없다고하는데.. 지금까지 이딴말 하는게임사치고 장비뽑기 무조건 나옴
20.07.04 16:10

(IP보기클릭)39.7.***.***

바람은 사냥때 기술쓰는 타격감에 하는맛이잇는데 온라인은 잇을지..
20.07.06 1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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