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싹쓰리’ 열풍에 편승해볼까-뜨거운 여름을 위한 탑골 플레이리스트

입력
수정2020.07.28. 오전 10:31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올여름 가요계에 핫한 혼성 그룹이 등장했다. 바로 ‘싹쓰리’(유두래곤, 린다G, 비룡)다. 이들은 짙은 메이크업, 고글, 헤어밴드, 금목걸이, 배꼽티 등으로 무장한 채, 1980~90년대 유행했던 비트와 사운드의 곡으로 데뷔를 예고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특히 ‘싹쓰리’는 공식 데뷔에 앞서 듀스의 ‘여름 안에서’ 커버곡을 선공개하며 각 음원 사이트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 중이다. 그들의 노래와 함께 들으면 좋은, 여름을 대표하는 탑골 플레이리스트를 준비해봤다.

▶Summer Playlist (ver.1990~2000’s)

듀스 – 여름 안에서

▷엄정화 – Festival

UP – 바다

UP – 뿌요뿌요

▷클론 – 도시탈출

쿨 – 해변의 여인

▷디바 – 왜 불러

쿨 – 아로하

▷신화 – 으쌰으쌰

▷플라이투더스카이 – Sea of love

▷버즈 –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

▷보아 – 아틀란티스 소녀

▷거북이 – 비행기

Editor’s Comment 여름철 눈부신 하늘의 모습과,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하는 순간을 ‘하늘이 우릴 향해 열려있어’라는 가사보다 더 잘 표현할 수 있는 문장이 있을까. ‘여름 안에서’는 1994년 9월 발표한 듀스 2.5집 ‘리듬 라이트 비트 블랙’의 타이틀곡이자, ‘여름’ 하면 떠오르는 대표곡이다. ‘놀면 뭐하니’ 프로젝트 댄스 그룹 ‘싹쓰리’가 뉴트로 장인 박문치의 편곡, 광희 피처링으로 함께 커버 작업을 진행, 지난 11일에 음원을 공개했다. 싹쓰리의 ‘여름 안에서’ 수익은 불우이웃 돕기에 쓰인다고. 더불어 지난 2003년 발매된 가수 서연의 리메이크 버전도 들어보길 추천한다.

Editor’s Comment ‘바다’(1997)와 ‘뿌요뿌요’(1997)는 90년대 대표 댄스그룹 UP(유피)의 앨범 ‘Second Birth’의 타이틀곡과 수록곡이다. 중독성 강한 멜로디와, 사랑스러운 가사로 여름마다 사랑받는 인기곡이다. UP가 90년대 10대 돌풍의 주역이었던 만큼, 최근 SBS ‘인기가요’에서 MC를 맡고 있는 민혁, 나은, 재현이 화이트&블루 톤으로 스타일링한 채 UP의 ‘바다’를 선곡해 스페셜 무대를 선보였다. 청량한 분위기의 무대에 팬들은 “인간 포카리” “네가 내 여름이다” 등 뜨거운 반응을 보이기도.

Editor’s Comment 2020년 상반기 드라마 화제작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 배우 조정석이 리메이크 해 화제가 된 노래 ‘아로하’. 최근 내로라 하는 가수들 사이에서도 OST로 음원 차트 1위에 오른 힘은 비단 조정석만의 힘은 아닐 것이다. ‘아로하’는 이름부터 더위를 식혀주는 여름 시즌 대표 가수 쿨의 대표곡 중 하나로, 조정석 버전의 ‘아로하’가 설렘을 자극했다면 원곡 가수인 쿨의 ‘아로하’는 부드러운 음색으로 발라드의 진수를 보여준다. 또한 ‘해변의 여인’(1997)은 도입부(“와! 여름이다!”)부터 경쾌한 사운드를 뽐내며 쿨에게 ‘여름 가수’라는 이미지를 심어주기 충분했던 곡. 이 두 곡을 함께 듣다 보면 더위로 인한 불쾌지수를 한번에 해소시켜줄 것이다.

Tip Go Back 1990! 진주 같은 명곡을 발견할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 라디오에서 흘러나온 명곡을 우연히 발견하는 재미를 느끼던 시절이 있었다. 이러한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채널들이 늘고 있다. 최근엔 유튜브에서는 다양한 콘셉트별 스트리밍 채널들을 만나볼 수 있다. ‘탑골 노래 모음’, ‘내가 듣고 싶어 만든 플레이리스트’, ‘낮 2시에 듣는 노동요’, ‘클럽 음악’, ‘밤에 듣는 감성 플레이리스트’ 등 자신에게 맞는 스트리밍 채널을 구독해 새로운 노래를 발견한다(유튜브 채널 중 대부분 사용 음악의 저작권 수익은 원작자에게 돌아가는 형식이다). 이를 통해 1020 세대 사이에선 1990, 2000년대 ‘탑골 가수’들의 곡이 역주행하기도. 또 네이버 ‘나우’(NOW) 역시 앱에서 듣는 라이브 오디오쇼 서비스로, 24시간 내내 콘셉트별 노래가 흘러나온다는 것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글 이승연 기자 사진 포토파크, MBC, SBS, tvN, 스튜디오 마음C]

[본 기사는 매일경제 Citylife 제739호 (20.07.28) 기사입니다]

▶네이버 메인에서 '매일경제'를 받아보세요
▶'매일경제' 바로가기 ▶뉴스레터 '매콤달콤' 구독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생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