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10호 태풍 하이선 예상경로 위치 발생 등

by 찌아*@ 2020. 8. 31.
반응형

10호 태풍 하이선 예상 경로, 10호 태풍 하이선 예상 위치

10호 태풍 하이선 발생 예측, 10호 태풍 하이선 소멸 예측

 

 

10호 태풍 하이선 예상경로

 

 

 

10호 태풍 하이선 발생 예측

10호 태풍 하이선 예상 경로

 

7월~8월 초까지는 장마철 집중호우가 나타났었던 것에 비해 7월에는 태풍이 발생하지 않았던 유례없는 해로 기록이 되었는데, 이제 그 기록을 시기하는 듯 태풍이 계속 발생해서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고 있는데요!!

8호 태풍 바비, 9호 태풍 마이삭, 10호 태풍 하이선(아직 발생하지 않았지만 가능성이 있는)까지 발생한다면 3 연속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인데요!! 10호 태풍 하이선까지 과연 어떻게 이동할지 한번 예상해보겠습니다. 

 

10호 태풍 하이선

  1. 최근 영향을 준 태풍

1. 제8호 태풍 바비(Bavi)는 이름이 힙합 느낌이 날것 같이 친근한데요!!~ 제17호 열대 저압부로부터 발생을 하였으며, 22일에는 09시 타이완 타이베이 남남동쪽 약 200km 부근 해상에서 발생을 하였습니다. 이 8호 태풍 바비는 8월 26일부터 우리나라에 강한 영향을 주었고, 중심기압 945 hPa인 역대급 태풍이었던 바비는 기상청에 예측했던 경로보다 다행히 서쪽으로 쪼금 더 이동하면서 제주도와 남부지역에는 큰 피해를 주었지만 중부지역까지는 큰 피해를 주지 않았습니다. 제8호 태풍 바비는 발생 위치와 발달 정도가 기존 태풍에 비해 유례적인 케이스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태풍들은 필리핀 해역 부근이나 적도 부근에서 발생을 주로 하게 되는데, 이번 바비는 15도 이상 높은 지역에서 발생을 했다고 합니다.(태풍은 중심 부근 최대풍속이 17m/s이상의 강한 폭풍우를 동반한 열대성 저기압이라고 합니다. 태풍은 해수면 온도가 27도 이상인 열대 해역에서 일반적으로 발생을 하며, 수명은 발생부터 소멸까지 보통 1주일에서 10일 정도 됩니다.) 

 

제8호 태풍 바비는 베트남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산맥의 이름이라고 합니다. 이 태풍은 22일에 발생을 하여 27일 15일 온대저기압으로 변질하였습니다. 이 태풍은 제주도와 남부지역에 많은 피해를 준만큼 나쁜 태풍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다른 한편으론 좋은 영향을 주기도 했습니다. 이는 지난 7~8월에 중국지역에 물 폭탄급이 집중호우로 많은 지역에 홍수도 발생하고 거대한 댐의 위기까지 뉴스 보도가 된 것처럼 양쯔강에서 흘러나온 대량의 담수가 바다로 나오면서 염분 농도가 급격히 떨어지고, 이 떨어진 해역의 해수가 제주도로 올 가능성이 높다는 예상에 제주도의 양식어민들은 탄식이 절로 나오셨을 텐데요, 하지만 이 바비가 서해상을 지나가면서 바닷물을 휘저어 고수온 저염분수를 중화시켰다고 하네요!! 

 

태풍 바비 이동경로

 

2. 제9호 태풍 마이삭(Maysak)은 캄보디아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나무의 한 종류라고 합니다. 제9호 태풍 마이삭은 태풍으로 성장하기 전 단계인 28일 18호 열대저압부로 중심기압 1000 hPa, 최대풍속 초속 15m/s, 이동속도 19km/h로 북북서 진하여 우리나라로 향하던 중 8월 30일 21시를 기하여 중심기압 960 hPa 최대풍속 초속 39m/s, 이동속도 13km/h로 북진하고 있습니다. 태풍으로 선언은 28일 15시 기준으로 했네요!!

 

 

9호 태풍 마이삭 열재 저압부의 위치와 태풍 선언 이후 이동 경로

9월 2일부터는 제주도에 영향을 주면서 3일까지 우리나라에 매우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이동 경로가 동쪽으로 좀 더 이동해서 지나간다면 피해가 적을 것으로 보이지만, 북태평양 고기압이 얼마나 버티느냐가 관건인 것 같습니다. 태풍은 일반적으로 북태평양 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이동하는 경향이 있는데, 태풍이 강하면 이런 법칙을 무시한다고 하네요!! 

 

아직까지 우리 예측과 28일부터 예상하던 외국 날씨 앱 '윈디'의 이동경로가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것은 확실해 보이긴 합니다. 특히 태풍의 우측이 위험반원으로 이곳에 위치한 곳은 매우 위험하지만 우리나라 대부분은 왼쪽 영역에 포함되기 대문에 우측보다는 피해가 덜 할 것이긴 하지만, 동풍이 강화되면서 동해안 지역으로는 많은 강수와 바람의 피해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단, 이동경로가 예상과 같다면 말이죠!!

 

또한 지금 최대의 걱정은 2003년에 최악의 피해를 주었던 태풍 '매미'와 이동경로는 비슷한데 세력이 더 강해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만일 서쪽으로 더 틀어진다면 2002년 루사와 같은 형태가 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고 하는데요, 그런데 문제는 태풍 마이삭이 매미나 루사때 보다 세력이 더 강하다는 것에 있다고 합니다. 

 

 

마이삭

 

위 그림은 윈디에서 보여주는 9월 3일 3시 강수 예 상장입니다. 동풍이 강화되면서 경남 남해안과 동해안 쪽으로 많은 비가 내릴 가능성이 매우 커 보입니다. 이 이동경로에 계시는 쪽에 있는 분들은 안전에 철저히 대비하셔야겠습니다. 추석을 앞두고 있는 시점이라 안전과 농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비 책을 미리미리 준비해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태풍은 120시간 이내에 온대저기압으로 변질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음은 기상청 태풍 정보 발표자료와 28일에 예측한 윈디의 관측 자료 비교입니다. 

 

기상청 태풍 정보

28일 예상할 때보다 윈디가 모델 결과가 조금 더 빨라지고 상륙 위치를 서쪽으로 변경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우리나라의 영향은 28일 예보보다 조금 빨라진 것 빼고는 다를 게 없지만, 최종 상륙 위치가 윈디는 조금 변경이 된 것 같습니다. 기상청 역시 우리나라 모델과 외국 모델 발표 이 시점과 분석의 결과는 조금 다를 수 있지만, 윈디는 모델의 결과 일뿐 기상청 발표자료는 우리나라 모델 외국모델 그리고 전문가의 경엄이 함께 예보를 한다고 합니다. 공식적인 우리 정보를 보다 믿고 활용을 해야 하겠습니다. 

 

31일 윈디 예상 마이삭 이동경로

 

이렇게 8호 9호 태풍이 가을 영향을 주는 태풍의 마지막이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지만, 아쉽게도 간접적으로라도 영향을 줄 태풍이 생성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그것이 바로 10호 태풍 하이선이라고 합니다. 

 

아직 제주도와 남부 지역은 8월 장마철 집중호우와 태풍 바비의 피해를 복구하기도 전에 또다시 태풍이 올라온다고 하니 참으로 어려운 시기인 것 같습니다. 대비의 가장 중요한 것이 기상청의 최신 정보와 발표를 실시간으로 확인해서 어느 정도까지 영향을 줄 것 인가 보고 사전에 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 10호 태풍 하이선

아직 열대저압부로 발전 또는 태풍으로 발표가 나오지 않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인디의 예측이 100프로 맞지 않아도 유사한 면이 있는 것으로 보아 제10호 태풍 하이선 역시 발생 가능성이 있어 보이긴 한데요!! 아직 기상청과 우리나라 방역 대비는 9호 태풍 마이삭에 대응하는 방식과 정확한 예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10호 태풍 하이선은 선언이 된다고 하더라도 이번 태풍은 우리나라에 직접적으로 상륙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강력한 태풍으로 발달 시 10호 태풍 하이선은 강한 동풍의 바람으로 동해안 지역과 중부지역에 많은 비를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태풍 하이선

 

다음 그림은 6일 일요일 7시 강수 예상입니다. 동해안 지역과 중부지역으로 많은 강수를 보일 것처럼 예측하고 있습니다. 아직 기상청의 예보가 아닌 외국 어플을 통한 자료 공개 이기 때문에 100% 신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마이삭처럼 유사하게 예측한다면 피해와 안전에 유위하셔야 하겠습니다. 

 

10호 태풍 하이선 이동경로

다음은 2020년 9월 7일 새벽 6시 강수 예상장입니다. 태풍의 중심이 동해안으로 지나가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전체적으로 영향을 주기보다는 동해안 위주로 많은 비가 내리리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윈디 태풍 10호 하이선 이동경로

태풍예보는 태풍이 발생(선언)한 이후에 진로를 정확히 판단 또는 예측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직은 단언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상청에서 아직 10호 태풍 하이선에 대한 발표는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태풍이 바로 온다고 생각하시기보다 우리나라 공식 발표 기관인 기상청에서 태풍 관련 브리핑이 있을 때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방재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에 관하여 과할 정도로 대비해야 합니다. 피해가 없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이기 때문에 준비를 열심히 하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이고 기상청 관계자 분들도 힘들게 어렵게 예보를 하고 계시겠지만, 국민들이 체감하는 정확한 예보를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이번 열대 저기압이 열대저압부에서 사라지게 되면 다음번 발생하는 것이 10호 태풍 하이선으로 불리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