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한당

1 단어

不汗黨

①무리를 지어 돌아다니던 가도의 무리. 강도떼(强盜-). 명화도국
②파렴치(破廉恥)하게 남의 제물(祭物)을 마구 빼앗으며 행패(行悖)를 부리는 무리[1]

한자의 뜻을 직역으로 풀어보면 '땀을 흘리지 않는 무리(당)'라는 뜻이다. 유래는 두가지 설이 있다. 첫번째는 아무리 나쁘고 포악한 짓을 벌임에도 눈물은 커녕 땀 하나 흘리지 않을 정도로 양심이 없고 냉혈한적인 질 나쁜 무리라는 뜻을 표현하는 의미고 두번째 설은 땀흘리지 않고 돈을 버는 족속이라는 의미로 표현한 것이다.

단어 자체가 좀 오래된 느낌이긴 하지만, 구어로 그냥 소리나는 대로 쓴 '부랑당'이라고 해도 뜻은 통한다. 부랑당가에서도 마찬가지. 채만식치숙에서 주인공이 사회주의 운동가인 오촌 고모부에게 사회주의자들은 부랑당, 날부랑당이라고 말한 게 대표적이다.

2 SBS 드라마

불한당(드라마) 항목으로.

3 한국의 힙합 크루

不汗黨(BULLHANDANG) LOGO
멤버중 한명인 JAY KAY가 디자인한 것이라고 하며 삼국시대당시 고구려 고분에서 쓰여졌던 귀면과 한자의 "무리 당"을 합해 만든것이라고 한다.[2]

공식 페이스북
공식 유투브

3.1 개요

세대와 레이블을 초월한 힙합 크루이자 멤버들의 이름만 나열해도 대한민국의 힙합씬의 어제와 오늘을 볼 수 있다는 크루
괴수들집단

멤버 대부분이 힙합 MC지만 랩퍼뿐만이 아니라 보컬도 있고 DJ부터 프로듀서, 그래픽 디자이너, 콘서트/무대 기획과 연출 감독등 음악을 지원해주는 사람들까지 있는 크루이다.

3.2 행보

2012년 4월 27일 크루 단체곡 한 길을 걸어가라를 공개하며, 활동을 알린 신생 크루이지만 힙합강자로 소울컴퍼니의 주축이 된 멤버들을 대거 배출해냈으며 한국힙합의 중심에 서있는 가리온, 자신의 앨범은 내지 않지만 피처링 활동만으로 언더그라운드에서 상당한 입지와 존재감을 뿜어내며 이름을 알린 무브먼트 크루의 멤버 션이슬로우, 한때 라임 하면 화나와 함께 양대산맥으로 불렸지만 힙합을 그만둔다고 선언했던 피타입 그리고 前 소울컴퍼니멤버이자 現 해체한스탠다트그룹뮤직에 소속된 노이즈 맙으로도 유명한 마이노스와 라임어택 등등 한국 힙합씬에서도 내로라 하는 MC들로 구성되어 활동 시작부터 화제가 된 크루이다.

매니아들에게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나 화제가 되었다. 솔직히 멤버 한명한명이 그동안 힙합씬에서 이름을 굵직하게 새겨온 거의 한 크루의 장급이라고 봐도 될만한 거물급 MC들로 한국 힙합 1세대 및 끝판왕들이 모였다며 과거 힙합씬의 향수를 느낄수있기에 좋다는 의견 및 이 기점으로 색을 잃어가고 있는 한국 언더그라운드 힙합씬에 다시 활력을 불어넣어 한 획을 그을 것이다라는 긍정적인 여론도 있으나 그런만큼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는 사람도 있는 법. "퇴물 MC들을 모아놓은 집단이다", "네임드 MC들만 모아놓는다고 되는 건 아니다", "신인들이 설 자리가 있어야 한다"는 부정적 여론도 있다.

10월 12일 '한길을 걸어가라 (不汗黨 remix)'를 공개하며 새멤버 소울컴퍼니의 전 CEO 감성래퍼 Kebee와 Optical Eyez XL도 공개가 되면서 점점 더 거대해져가고 있다.

1월 20일에 콘서트를 통해 21번째로 합류한 멤버를 공개한다고 한다. 근데 실루엣만 보면 넋업샨으로 확정...되고 있었는데. 불한당가 녹음현장 영상이 공개되면서 결국 넋업샨으로 밝혀졌다.도대체 얼마나 더 커질려고 이러는거야?!?

또한 이 콘서트를 통해 13년 2월에 발매될 절충 3집오오!에 수록될 곡을 최초로 공개할 예정이라고 한다. 현재도 새 멤버들을 계속 영입하면서 활발히 활동중이며 점점 더 크고 아름다워져가고 있다.멤버 영입만 봐선 본격 한국 힙합씬을 삼킬기세

게다가 앞서 서술된 신인이 설자리가 있어야 된다는 지적도 한국 힙합을 개척해왔던 1세대로서의 책임감 그리고 신구세대의 조화와 교류 및 한국 힙합씬의 발전을 위해 1월 20일 콘서트에서 불한당의 선택이란 코너를 만들었다고 한다. 자세한건 해당링크 참조.

절충 3집의 발매가 6월 11일로 연기[3]되었고 발매에 앞서 불한당가 뮤직비디오를 공개했다. 팬들의 반응은 열광적인데, 뮤직비디오의 퀄리티에 대해서 반응이 엇갈리기는 하지만(멋있다고 칭찬하는 사람도 있지만 좀 웃기게 만들었다고 하는 쪽도 있다[4]) 대부분의 리스너들은 굉장히 잘 뽑았다고 하는 편. 절충 3집의 음반 발매를 앞두고 힙합플레이야 6월의 아티스트로 선정되었다.

그리고 불한당가는 2014년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랩&힙합 노래로 선정되었다. 불한당 크루의 최고의 핵심 멤버라고 할 수 있는 MC 메타는 2006년에 가리온1집의 무투로 최우수 랩&힙합 노래 수상과, 2011년에 가리온 2집으로 올해의 음반, 최우스 힙합음반, 최우수 힙합노래(영순위)수상, 2012년에 메타와 렉스의 무까끼하이로 최우수 랩&힙합 노래에 선정된 데에 이어서 또 수상하며 힙합 뮤지션중에 가장 많은 수상 횟수를 기록하고 있다.

2013년 7월 12일 힙합플레이야에 절충 3집에 대한 인터뷰한 글이 올라왔다.

2016년 3월 3일 싱글 곡 "We Back"을 발표했다.뮤비

3.3 소속 멤버

20121015_1012_all_member_poster.jpg

3.4 트리비아

다시 말하지만 아직 불한당은 신생 크루다! 근데 소속 멤버들만 보면 그냥 박물관 보는 것 같다 신생 박물관?

불한당의 첫 앨범인 절충 3집에 참여하지 못한 스노우맨은 부산지역에 살고 있기에 지리적 여건과 한 가족의 가장으로써 생업에 대한 문제 때문에 이번 앨범엔 한 곡도 참여하지 못했고, 키비는 당시 공익근무요원으로 복무중이였기에 두사람은 현재 크루원으로써의 작업한 곡이 전무한 상태다.

여담으로 메타가 불한당으로 영입하고 싶은 래퍼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 루키 래퍼 사포타이거JK를 뽑았었다. 진짜 JK까지 오면...

4 유로파 유니버셜리스 시리즈

브란덴부르크의 별칭이다.
  1. 출처: 네이버 한자사전
  2. 불한당 크루 인터뷰에서 발췌
  3. 5월 31일부터 디지털 음원 Part 1이 모든 음원사이트를 통해 공개되었으며, 그와 함께 절충 1, 2의 음원이 다시 서비스를 시작했다. 디지털 음원 Part 2는 14일날 공개한다고 한다.
  4. 후크의 댄스와 북치는 부분이 어색하다는 말이 많다.
  5. 세바퀴에서 데프콘이 언급한 그 사탄(Saatan) 맞다. Seven과 함께 1세대 힙합 듀오 Da Crew의 일원으로 랩과 프로듀싱을 겸업했으나 현재는 랩을 접고 현재의 예명으로 프로듀서로 활동 중.
  6. 소울/펑크 밴드 Power Flower의 리드보컬 출신, 역시 힙합 앨범 마당발 피쳐링으로 유명한 샛별은 같은 밴드의 코러스 출신이었다.
  7. 舊 한량사 멤버였던 Dialogue, The Z와 함께한 Rim Shot 프로젝트 이후로는 뮤직비디오 감독으로 활동 중.
  8. MC 성천으로 잘 알려진 프로듀서
  9. 불한당의 마크를 디자인한 그래픽디자이너이다. 본명은 김우석.
  10. 현재 소울다이브란 그룹에도 속해 있다.
  11. Keeproots와 함께 부산광역시 소재의 DMS 크루 일원. Wimpy와 함께 두사람이라는 트리오로 활동 한 바 있다.
  12. 과거 지기펠라즈 컴필레이션 앨범에 사이먼 도미닉의 Night Riders(밤을 걷는 소리꾼)에 피처링으로 참여한바 있다. 이하 Snowman 항목과 상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