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미국 증시 휴장일과 미국 공휴일

by 아기뼝아리 2019. 5. 9.

미국 증시 휴장일과 미국 공휴일

 

미국증시휴장일
미국 증시 휴장일과 공휴일

미국의 공휴일

미국의 공휴일은 현충일, 광복절, 개천절 같은 우리나라의 공휴일처럼 날짜가 정확하게 정해져 있는 경우도 있지만, 상당수의 연방 공휴일이 ‘몇 월의 몇 번째 월요일’과 같이 날짜가 정해져 있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2019년과 2020년, 2021년의 미국 연방 공휴일 중의 상당수는 날짜는 일정하지 않은 것이 많다. 지금부터 미국 증시 휴장일과 그 휴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미국증권시장휴장일
미국 증시 휴장일

미국 증시 휴장일

New Year’s Day

새해 첫날, 신년일

1월 1일(January 1)

새해 첫날은 미국과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공휴일이다.

Martin Luther King, Jr. Day

마틴루터킹 데이

1월의 세 번째 월요일(Third Monday in January)

미국의 침례교 목사이자 흑인 인권운동가인 마틴 루터 킹 2세를 기리기 위해 만들어진 기념일이다. ‘I have a dream’이라는 연설로 유명한 마틴 루터 킹 주니어는 1964년에 노벨평화상을 받았으며, 1968년에 백인 우월주의자에 의해 암살당한다. 그가 죽은 뒤, 그의 생일인 매년 1월 15일에 그를 추모하는 행사가 열리고 있으며, 1986년부터 미 의회의 표결 과정을 거쳐 매년 1월의 세 번째 월요일을 마틴루터킹주니어 탄생일(마틴루터킹데이)로 지정하여 그를 추모하고 있다. 참고로 Martin Luther King을 약자인 MLK로 표기하기도 한다.

 

새해첫날
새해 첫날

 

 

Presidents’ Day

대통령의 날, 프레지던트데이

2월의 세 번째 월요일(Third Monday in February)

원래는 1970년대 중반까지는 미국의 초대 대통령인 조지 워싱턴을 기념하기 위해 그의 탄신일인 2월 22일을 공휴일로 기념하였고, 노예 해방을 한 에이브러햄 링컨의 생일도 공휴일로 기념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1970년대 중반 미 의회에서 미국의 모든 전임 대통령을 추모하자는 의미로 워싱턴과 링컨의 생일이 있는 2월의 세 번째 월요일을 ‘대통령의 날(프레지던트데이)’로 지정하였다. 그러나 여전히 여러 주에서는 이 날을 조지워싱턴의 날로 부르고 있고, Washington’s Birthday(워싱턴 탄생일)과 Lincoln’s Birthday(링컨 탄생일)을 기념하고 있다.

 

대통령의날
대통령의 날

Good Friday

성금요일, 굿프라이 데이

부활절 전의 금요일

예수가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은 사건을 기념하는 날이다. 부활절이 3월 또는 4월에 위치하여 매년 부활절 날짜가 다르기 때문에 성금요일(굿프라이데이)도 항상 날짜가 다르다. 미국을 비롯한 많은 기독교 국가에서 부활절 기간을 휴일로 지정하고 있다.

 

성금요일
성금요일

Memorial Day

전몰장병 기념일, 미국 현충일, 메모리얼 데이

5월 마지막 월요일(Last Monday in May)

 

 

원래 전몰장병기념행사는 미국 남북전쟁의 전사자들을 추모하기 위해 만들어진 지역행사로 남북전쟁 전사자가 많았던 주에서 주로 행해졌으며, 병사들의 무덤에 꽃을 장식하는 날이라는 뜻에서 ‘Decoration Day(데커레이션 데이)’로 불렸다. 이후, 1971년에 5월의 네 번째 월요일을 ‘Memorial Day(메모리얼 데이)’로 지정했다. 우리나라의 현충일과 비슷한 의미로 미국 현충일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메모리얼데이
메모리얼 데이

Independence Day

미국 독립기념일, 인디펜던스 데이

7월 4일(July 4)

미국 독립기념일은 1776년 7월 4일 대영제국의 식민지였던 북아메리카 13개 주의 대표들이 독립선언서 초안에 동의하고 독립을 선언한 날이다. 실질적인 독립은 그보다 이후에 하게 되지만 이 날을 의미 있게 여겨 미국 독립기념일로 기념하고 있다. 오랜 기간 동안 매년 7월 4일에는 수많은 기념행사들이 열리며 전국적으로 축제 등이 열린다. 그리고 1941년부터 법정 공휴일이 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다.

 

독립기념일
독립기념일

Labor Day

미국 노동절, 레이버 데이

9월 첫 번째 월요일(First Monday in September)

19세기 후반, 미국에서 열악한 노동환경과 낮은 임금 등에 대한 항의로 하루 8시간의 노동제를 쟁취하기 시카고를 중심으로 미국 전역에서 대규모 총파업을 했다. 그리고 이로부터 몇 년 후에 여러 나라의 노동운동 지도자들이 모여 5월 1일을 국제적인 기념일로 결정했다. 이를 ‘May Day(메이데이)’ 또는 ‘Worker’s Day(워커스데이)’, ‘세계 노동자의 날’로 부른다.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한 대부분의 나라들이 5월 1일을 근로자의 날(노동절)로 지정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1886년 9월 5일에 일어난 대규모 노동자 집회를 기념하는 의미로 9월 첫 번째 월요일을 ‘Labor Day(노동절)’ 연방 공휴일로 지정하고 있다.

 

노동절
노동절

Thanksgiving Day

미국 추수감사절, 땡스기빙 데이

11월 네 번째 목요일(Fourth Thursday in November)

 

 

 

대표적인 명절이자 국경일로 17세기 초반에 메이플라워호를 타고 신대륙으로 이주한 청교도들이 첫 추수(수확)을 마치고 이를 하나님께 감사하는 의미에서 추수감사절이 시작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는 쇼핑 대목인 블랙 프라이데이(Black Friday)로 익숙한 시기이기도 하다.(블랙 프라이데이: 추수감사절 다음날 금요일) 추수감사절에는 칠면조요리, 호박파이 등을 먹으며 가족이나 지인들이 한 자리에 모여 감사한 마음으로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추수감사절이 국가적인 기념일이 된 것은 오래 전일이며 처음에는 추수감사절 날짜가 지역마다 차이가 있었다. 이후, 링컨 대통령이 11월 마지막 주 목요일로 통일하고, 1941년에 미 의회에서는 11월 네 번째 목요일을 추수감사절로 변경하면서 지금에 이르고 있다.

 

추수감사절
추수감사절

Christmas Day

크리스마스 데이, 성탄절

12월 25일(December 25)

예수의 탄생을 기념하는 날로 기독교권 국가에서 모두 휴일로 정하고 있다. 특히, 종교적 믿음과는 무관하게 우리나라를 포함한 상당수의 비기독교권 국가에서도 크리스마스(성탄절)을 공휴일로 지정하고 있어 전 세계적으로 대표적인 휴일이라고 할 수 있다.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그 외 공휴일

Columbus Day

콜럼버스 데이, 컬럼버스 데이

10월의 두 번째 월요일(Second Monday in October)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처음 발견한 것을 기념하는 날이다. 콜럼버스가 아메리카를 처음으로 발견한 것은 1492년 10월 12일로 원래 10월 12일이 콜럼버스 데이였으나 1971년부터 10월 두 번째 월요일로 변경하여 기념하고 있다. 아메리카 대륙의 많은 나라에서는 여전히 10월 12일을 콜럼버스 데이로 기념하고 있다. 이 날은 은행, 채권, 우체국, 대부분의 연방 기관 등은 쉬지만 증권 거래소와 미국의 일부 주에서는 쉬지 않는다.

 

콜럼버스데이
콜럼버스 데이

Veterans Day

재향군인의 날, 베테랑스 데이

11월 11일(November 11)

 

 

재향군인의 날은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다음 해 11월 11일, 전쟁에 참전했던 군인들에게 경의를 표하는 뜻으로 처음 만들어졌다. ‘veteran’은 노병, 퇴역 군인 등을 뜻하는 영어이며, 11월 11일은 제1차 세계대전이 종전된 날이다. 처음에는 휴전기념일(Armistice Day: 아미스티스 데이)로 불렸다. 1938년에 연방공휴일이 되었고, 1954년 ‘Veterans Day(재향군인의 날, 베테랑스 데이)로 이름이 변경되었다. 참고로 우리나라의 재향군인의 날은 10월 8일로 미국가 날짜가 다르다. 채권시장은 쉬지만 주식시장은 정상 개장한다.

 

재향군인의날
재향군인의 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