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출처: 후후앤컴퍼니
이미지 출처: 후후앤컴퍼니

설 연휴가 끝나면서 아직 도착하지 않은 택배를 기다리는 소비자들의 심리를 노리는 택배 스미싱이나 이메일 피싱이 늘고 있다. 이 때문에 포털사이트에는 CJ대한통운, 로젠택배, 한진택배 등의 '배송조회', '택배조회'가 인기 검색어로 올라있다.

스미싱 범죄는 설 선물 배송을 미끼로 '택배 주소지 변경 요청' 또는 '택배 분실 보상처리' 등의 문자를 보내고, 문자에 포함된 웹페이지 주소를 클릭할 경우 악성 코드가 설치된다. 이를 통해 휴대폰 소액 결제까지 유도해 금전적 피해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해야 한다.

한진택배를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택배사칭 문자 스미싱(Smishing) 및 이메일 피싱(Phishing)이 지속적으로 발송되고 있다"며 소비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한진택배가 제시한 문자 스미싱 사례로는 ▲고객 실명 언급 주소지 확인/운송장 조회/택배 분실 보상 통보 등 URL 전송 ▲대표번호(1588-0011)/실제 집배점 번호로 사칭하여 발신 등이다.

또 이메일 피싱 사례로는 ▲고객주소 및 연락처 오기재, 오배송 확인 요청 ▲첨부파일 클릭 또는 고객정보 회신 유도 등이다.

한진택배는 "이런 형식의 문제와 이메일을 절대 발송하지 않는다"며 "피해를 입을 경우 경찰청(신고전화 112),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금융감독원(민원상담 1332), 금융감독원 보이스피싱 지킴이 등으로 신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CJ대한통도 홈페이지에 "택배 물량이 증가함에 따라 CJ대한통운을 사칭하는 스미싱 문자 또한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 CJ대한통운 택배는 택배 앱 설치 주소(http://앱다운.com) 외 별도의 인터넷 주소를 안내하거나 전화번호 및 주소입력을 요구하지 않는다"고 공지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