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민주화 특혜 금지"…김근식 "與 셀프입법"

입력
수정2020.10.09. 오후 6:33
기사원문
이동환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하태경 의원과 김근식 교수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동환 기자 = 86(80년대 학번·60년대생) 운동권 출신 야권 정치인들이 일부 대학의 입학 전형으로 불거진 '민주화 운동 특혜' 논란을 질타했다.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은 9일 페이스북 글에서 "대입은 공정의 가장 중요한 잣대"라며 국가유공자 자녀를 비롯한 모든 경우에 대한 특혜 전형을 금지하는 '대입특혜금지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심지어 독립운동가 집안도 특혜는 안 된다"며 "대입 문제는 '절대 공정'의 원칙이 적용돼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페이스북에서 '민주화운동 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 등에 관한 법률' 제정안을 발의한 운동권 출신 여당 의원들을 겨냥해 "(자신들 진영에 입시 등 혜택을 주는) 셀프 법안을 내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다만 "민주화 유공자 중에서 사망, 행방불명, 장애자의 가족에게 국가적 혜택을 주는 것은 반대할 일이 아니다"며 이들에 대한 예우는 국민적 차원에서 제기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은 연세대학교 수시전형에서 상당수 학생이 지원 근거도 없이 '민주화 운동 관련자 전형'으로 합격했다며 특혜 논란에 불을 붙였다.

dhlee@yna.co.kr

▶코로나19 속보는 네이버 연합뉴스[구독 클릭]
▶[팩트체크]'트럼프 비타민' 코로나에 효과?
▶제보하기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