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Latest commit

 

History

History
89 lines (49 loc) · 3.86 KB

취두부.md

File metadata and controls

89 lines (49 loc) · 3.86 KB

![취두부2.jpg](//rv.wkcdn.net/http://rigvedawiki.net/r1/pds/_ec_b7_a8_eb_91_90_eb _b6_80/%EC%B7%A8%EB%91%90%EB%B6%802.jpg)

[JPG image (34.28 KB)]

대부분 사람들이 생각하는 비주얼의 취두부.

![취두부.jpg](//rv.wkcdn.net/http://rigvedawiki.net/r1/pds/_ec_b7_a8_eb_91_90_eb_ b6_80/%EC%B7%A8%EB%91%90%EB%B6%80.jpg)

[JPG image (32.05 KB)]

하지만, 취두부들 중에 의외로 이렇게 멀쩡한 색감을 가진 것도 있다. 그래봐야 냄새는 어디 안가지만

Contents

  1. 개요
  2. 만드는 법
  3. 먹는 법
  4. 기타

취두부(臭豆腐), Stinky Tofu.

[[edit](http://rigvedawiki.net/r1/wiki.php/%EC%B7%A8%EB%91%90%EB%B6%80?action= edit&section=1)]

1. 개요 ¶

중국 요리로 한자의 뜻은 냄새 취, 콩 두, 썩을 부로 두부소금에 절여서 만든 발효식품이다.

나라 시절 왕치화가 여름에 팔고 남은 두부가 상해서 버려지는 것이 아깝다고 여겨 재활용할 여지가 없을까해서 만들어낸 요리가 이 취두부라고 한다. 원래 과거 시험 준비를 위해 생계용으로 하던 것인데 낙방하자 그냥 이 길로 들어섰다고. 결국 이 취두부는 청나라 말엽에는 궁정까지 전해졌다.

취두부의 자극적인 냄새가 중국인에게는 향기로 다가옴은 물론이고 글로벌 세계가 되면서 외국인들 사이에서도 취두부 먹기에 도전해 진정한 중국통을 노리는 이들도 많다. 썩은 듯 하지만 은은히 풍겨오는 향기로운 맛이 호기심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서태후는 취두부를 궁정음식의 밑반찬으로 삼을 정도로 좋아했다. 하지만 취두부 이름이 우아하지 못하다고 하여 푸른색에 네모난 특성에 따라 “청방(靑方)”이라고 이름을 지어버렸다.(...) 색맹

냄새가 매우 고약한 음식들을 꼽으라면 수르스트뢰밍, 삭힌홍어, 두리안, 하우카르틀과 함께 대표적인 음식으로 꼽힌다.

[[edit](http://rigvedawiki.net/r1/wiki.php/%EC%B7%A8%EB%91%90%EB%B6%80?action= edit&section=2)]

2. 만드는 법 ¶

취두부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야채, 허브, 새우, 해산물 등을 소금물에 발효시켜 썩은 내 나는 육수를 만들어야한다. 이 육수는 지역에 따라 만드는 방법과 숙성기간이 다른데, 며칠에서 몇주까지 다양하게 숙성한다. 이 숙성되어 썩은내가 진동하는 육수에 두부를 넣고 수시간 동안 재워놓으면, 두부의 질감이 스펀지와 같이 변하며 취두부가 완성되는데, 두부의 종류와 육수의 종류 등에 따라서 색깔은 보통 누런색, 회색, 검은색으로 나뉘며 색깔이 검어질수록 특유의 구린내는 상상을 초월한다.

[[edit](http://rigvedawiki.net/r1/wiki.php/%EC%B7%A8%EB%91%90%EB%B6%80?action= edit&section=3)]

3. 먹는 법 ¶

취두부는 겉이 바삭바삭해질 때까지 기름에 튀겨서 매콤한 칠리소스를 끼얹어 먹기도 하고, 고추기름을 끼얹어 먹기도 하고, 수프에 넣어 먹기도 한다.

[[edit](http://rigvedawiki.net/r1/wiki.php/%EC%B7%A8%EB%91%90%EB%B6%80?action= edit&section=4)]

4. 기타 ¶

불량식품이 판을 치는 중국에서는 취두부가 두부를 삭혀 만드는 것이라 속이기 쉽다는 점을 악용하기도 한다. 심지어 어떤 취두부는 하수구물을 부어 만든다니 흠좀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