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미의 세포들

역대 오늘의 우리 만화상 수상 목록
2015년2016년2017년
Ho!
호랑이 형님
마당씨의 식탁
무빙
죽어도 좋아♡
고수
유미의 세포들
덴마
여중생A
혼자를 기르는 법
-

450px

title_thumbnail_20151225223121_t217x165.jpg
보러가기
유미와 그녀의 세포들 이야기.

이동건 작가의 컷툰 신작!

1 개요

Yumi's Cells
2015년 4월 1일부터 연재중인 네이버 웹툰. 수요일, 토요일 연재이다. 작가는 '달콤한 인생'과 '별을 부탁해'의 이동건 작가.[1]

주인공인 유미의 감정이나 충동, 체내 활동 등을 뇌세포로 의인화해서 유미의 뇌내 영상을 그대로 보여준다는 점이 특징이다. 기본적으로 유미의 뇌내에서 일어나는 일들과 현실에서 일어나는 러브 스토리 위주의 두 파트로 나누어져 있으며, 전체적으로 현실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토대로 뇌내에서 벌어지는 반응들이 묘사된다.

현재 글로벌 웹툰 사이트에도 연재 중이다.물론 여기서도 이 은 까인다.위아더월드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장편 애니메이션 인사이드 아웃과 유사한 설정으로 주목받은 일도 있었다. 간혹 인사이드 아웃이 유미의 세포들을 표절한게 아니냐는 의혹(?)을 던지는 사람들이 있는데, 인사이드 아웃은 본격적인 제작에 돌입한 시기가 2009년으로 기획단계는 훨씬 더 전이고 대중에 최초로 공개된 해는 2013년이다. 그리고 어차피 시기와 관계 없이 인사이드 아웃은 감정을 다섯 분류로 의인화했고 <유미의 세포들>은 추상적 이성/감정에서부터 온갖 시시콜콜한 행위와 관련된 것들을 의인화했기 때문에 서로 다르다. 게다가 애초에 '나 속의 또다른 나(들)'이라는 소재는 창작물에서 흔하다.

또 몸 속 세포들의 의인화를 소재로 사용했다는 점에서 패럴리 형제의 2001년 작 영화인 <오스모시스 존스>와도 비슷한 점이 보인다. 다만 이 영화는 백혈구를 중심으로 내용이 진행되고 유미의 세포들은 뇌세포를 중심으로 내용이 진행되고 있다.

10월 조회수 개편이후 중하위권에서 최상위권까지 상승했다! 수요일의 경우 3위까지 치솟기도 했다. 2015년 11월말 기준 4위.

2015년 11월 25일을 끝으로 1부가 완결되었고 2부가 크리스마스에 연재됐다.

작가에 말에 따르면 결말의 경우 남녀 사이에 권태기가 찾아오고 또 남녀가 헤어지고 새로운 사랑을 만나는 얘기로 그린다고 한다.*[2]

2 등장인물

2.1 회사

2.1.1 유미

항목 참조

2.1.2 우기

항목 참조

2.1.3 루비

항목 참조

2.1.4 남 과장

300px
유미와 우기의 회사 상사.[3] 루비가 꽃구경 가기 전에 유미와 엮기 위해 억지로 투입시킨다. 여기까지야 그냥 간간히 얼굴 보이는 조연이었겠지만 이후 심리묘사가 나타난 걸 보면 과장은 루비에게 관심이 있었던 듯 하다.

딱 봐도 나이가 루비<우기<<<유미<<<<과장으로 보이는데 최연소인 루비에게 관심이 있다는게 참(…). 그때까지 연애도 못 해본 노총각일 수도 있지 뭐.157화에서 밝혀진 바에 의하면 루비와 과장은 11살 차이라고 한다.거의 띠동갑이잖아?!마인드c:11살? 훗...가소롭군[4]이런 나이 차이 때문에 본인이 루비를 좋아한다는 사실을 숨기려 한다.

그런데도 루비가 유미와 과장을 엮으려고 할 때는 나이든 아저씨랑 엮으려 한다면서 욕하던 독자들은 과장이 루비에게 관심이 있는 묘사가 나오자 과장이 아깝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이유는 나이 측면에서 보자면 루비가 아까워보일지도 모르지만, 16화까지 보여준 루비의 행각과 성격묘사 덕에 루비에 대한 여론이 극도로 나쁘기 때문이다. 독자들 입장에서는 유미와 우기 둘이서만 꽃놀이를 갈 수 있을지도 모르는 상황이 생기자 둘을 밀어주려는 모습을 보여준 과장에 대한 여론이 훨씬 좋을 수밖에 없다(…).

118화 첫컷에서 남과장과 유미와 서로 묶여있는 포스터가 나왔기 때문에 웅이와 헤어지고 최종적으로는 남과장과 유미가 사귀는 것 아니냐는 설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반대로 연재 전에 폐기된 초기설정일 가능성도 있는게 포스터를 잘 보면 지금 그림체가 아니라 연재 초기 그림체다.

그런데 갑자기 157화의 주연으로 등장해 11살 연하(...)의 팀 막내인 루비를 짝사랑하는 내용을 보여준다.[5] 이때, 루비가 머리스타일을 바꾸고 오고 그걸 뒤늦게 알아챈뒤 머리스타일이 바뀌었다며 이야기를 건네자, 유미가 입엔 새싹을 물고 얼굴엔 반창고를 붙인 기묘한 모습으로 나중에 와서 '그럴땐 그런 말이 아니라 예쁘다 해야죠'라며 간다.

11살 연하를 좋아한다는 내용이 나오고나서 댓글판에서 논란의 중점이 되고 있지만 사실 남과장이 루비를 좋아한다는 설정은 상기되어 있듯이 한참 전에 대놓고 드러난 설정이거니와 초반에 나왔을때는 아무도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던 설정이기 때문에 (오히려 12화~14화 사이를 보면 남과장과 루비를 이어주기를 강하게 요구하는 베댓이 많다.) 남과장 쪽에서 갑자기 돌발적인 행동을 했다기 보다는 루비의 평판이 좋아지자 독자들이 언제나와 같은 이중잣대를 보이고 있는것에 가깝다.

2.1.5 이다

tkdlek.png

루비!너 유미 연애에 너무 관심이 많은거 아냐? 적당히 해

당연히 잘못됐지!

7화에서 첫등장. 유미의 회사 동기. 유미에게 같이 회식하러 가자고 권했다. 이후로도 종종 등장하는데, 유미의 소개팅을 두고 유미에게 계속 집적거리는 루비에게 '루비! 너 유미 연애에 너무 관심 많은 거 아냐? 적당히 해!'라는 대사를 날림으로써 독자들로부터 '사이다 언니'라는 칭호를 얻었다(...). 그 후로도 유미와 구웅 사이를 응원하거나 유미에게 조언을 해주는 등 독자들에게 평가가 좋다.그리고 작가가 실제로 이름을 사 이다로 할 작정인가보다(...). 이름이 언급된 후 해당 컷 댓글이 압권.

2.1.6 유바비

158화에서 처음 등장. 유미의 회사 마케팅팀 대리. 첫 등장시엔 유미의 경계심 세포가 펼친 필터링 때문에 괴발개발스러운 그림체로 대충 보였지만, 경계심 필터링이 걷히자마자 드러난 진짜 모습은 엄청난 미남. 참고로 그가 유미를 부른 건 여자친구가 발견한 우산이 유미의 것이라 그녀에게 돌려주기 위해서라고 하지만, 독자들 중에는 유미에게 접근하려고 있지도 않은 여자친구 핑계를 댄 게 아니냐는 추측을 하는 이도 있다.

여담으로 잘생겼기 때문에 유미의 새 남친이 이 남자가 되길 바라는 독자들이 대거 증폭했다. 그렇게 뒤안길로 밀려나는 구웅

2.2 회사 밖

  • 나니유미의 친구

300px

31화에서 유미가 우기에게 차여서 실연의 슬픔에 빠져있을 때 문자로 컨디션을 물어보고 바로 다음 화인 32화에서 닭강정을 사온 채로 유미네 집으로 왔다. 그리고 치느님의 위대하신 힘(…)으로 출출세포가 비밀 지킴 세포를 날려버림으로써 유미가 우울해진 이유를 자백하도록 만든다. 헤어스타일이 묘하게 작가의 또 다른 작품인 달콤한 인생의 나니를 닮았다. 덤으로 친구가 고민이 있다는 걸 문자를 보자마자 눈치까고 음식까지 싸들고 와준 걸 보면 눈치도 빠르고 성격도 좋은 편인 것 같다.
  • 세영샵 여직원

파일:세영샵 여직원.png

55화에서 등장한 여자. 헝클어진 머리와 왼팔 문신이 특징, 어째보면 구웅과 약간 비슷한 외모이다. 병원에 있는 유미의 옷을 사러온 구웅에게 감동하고 2000원을 할인해 준다.그리고 배댓의 추리에 따르면 구웅은 2000원짜리 옷을 골랐다 카더라 그리고 단역 주제에 세포가 등장했다.
  • 유미 엄마

300px

79화에서 첫등장. 아빠를 부르고 나서 달이 왜 예쁜지를 묻는다. 이에 독자들은 프라임 세포가 감성이라고 추측중.
  • 유미 아빠

300px

79화에서 첫등장. 냉장고속 케이크를 먹는걸로 첫등장 하셨다. 독자들은 프라임 세포가 출출 세포라 생각하며 그덕에 유미 출출이가 큰거라고 생각한다.

2.2.1 구웅

항목 참조

2.2.2 서새이

항목 참조

2.2.3 우기(전남친)

항목 참조

2.3 뇌내 랜드

주인공인 유미 외에도 다른 사람들의 뇌내 랜드에 나온 세포들도 기재하는 항목이다. 참고로 뇌내 랜드라는 명칭이 작중에서 나온 적은 아직 없다. 즉, 비공식 명칭.

인물마다 하나 이상의[6] 프라임 세포가 있으며 별의별 감정이 의인화되어 나타난다. 구분을 위해서인지 인물마다 다른 퍼스널 컬러가 있다.[7]==== 루비의 뇌내 랜드 ====
루비의 뇌내 랜드 내의 세포들이다. 베이스 컬러는 보라색.

2.3.1 사랑 세포
땋은 머리를 촘촘하게 한 세포로, 감정을 잘 숨기지 못하는 면모로 인해 루비가 과거에 연애 쪽으로 자주 실패하게 만든 세포인 듯하다.[8] 그리고 이걸 보다 못한 거짓말 세포의 제안으로 그녀와 융합한다.
2.3.2 거짓말 세포
웨이브진 포니테일 + 미니스커트 속성의 세포로, 맨날 실연당하고 질질 짜는 사랑 세포의 꼬락서니를 보다 못해 사랑 세포에게 일갈한 것이 계기가 되어서 사랑 세포와 거나하게 한 판 뜨고, 그 후 사랑 세포에게 융합해서 완전한 세포가 되자고 제안한다. 그리고 사랑 세포는 그 제안을 받아들여 거짓말 세포와 융합한다. 그 결과..
2.3.3 여배우 세포
사랑 세포와 거짓말 세포의 융합으로 탄생한 프라임 세포로, 유미의 프라임 세포인 사랑 세포가 유미를 많이 닮은 것처럼 여배우 세포도 루비를 상당히 닮은 외모이다. 루비에게 성공적인 견제를 먹인 유미를 향해 이제부터 확실히 밟아드리죠 라는 대사를 날리는 것으로 봐서 현재 루비의 독자들에게 미움받는 '가식녀+실제 성격은 나쁜 편' 이라는 속성은 이 세포로부터 기인한 듯 하다.

2.3.4 구웅의 뇌내 랜드

구웅의 뇌내 랜드 내의 세포들이다. 베이스 컬러는 남색.
구웅/뇌세포 참고

2.3.5 새이의 뇌내 랜드

새이의 뇌내 랜드 내의 세포들이다. 베이스 컬러는 주황색. 75화에서 첫등장. 작중 묘사를 보면 프라임세포를 포함해 7명만 남은듯 하다. 세포칼립스

2.3.5.1 감성 세포
- 감성 세포 - 새이의 프라임 세포로 감정법 의외의 규칙은 어떠 것도 따르지 않는 무법자.
친구랑은 사귀면 안된다는 법이라도 있냐?
나는 말이야... 원하는 걸 얻을 수만 있다면, 무슨 짓이든 할 수 있어.

엘사 새이의 프라임 세포. 유미와 마찬가지로 고유색상을 가지고 있다.(청녹색 + 흰색).시즌 1 중반까진 성에 갇혀 있었는데, 그 이유는 일을 사랑해야 하는 새이에게 방해가 돼서. 첫 등장은 회상편의 상편에서 뒷모습으로 첫 등장. 하편에서 본격적으로 등장하는데, 강렬하게 문지기 세포 둘을 바르게 한 체로 친구끼리 사귀면 안 된다는 법이라도 있냐는 말을 하며 등장했다. 그리곤 자신이 어떻게 빠져 나왔는지 약속 관리 세포와 사랑세포에게 말해준다. 그이유는 즉슨 유미가 인스타 그램에 올린 구웅과의 사진 때문(개구리 스쿠터). 그 질투로 인해 외로움의 폭풍을 만들어 낼 수 있었고, 그렇게 빠져 나올 수 있었던 것.다른 세포가 반박하지만, 자신은 원하는 걸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말하며 회상편은 끝난다. 이동건 작가 역사상 TOP OF 얀데레. 그 후 언급으로 보아 더 이상 갇혀 사는게 아닌 새이의 프라임 세포로서 활동하고 있는 듯.
딱 두화 나오고[9], 그것도 하나는 마지막 컷에 뒷모습만 한 컷이라 독자들 사이에선 금방 뭍혔는데, 사실은 무척 강한 세포다.자신이 부러움에 질투를 섞어 만들어 큰 폭풍을 일으킬 정도. SNS에 올려진 사진 하나 때문에 감옥에서 빠져 나온 걸 보면 그 정도 만으로도 부술 수 있을 만큼 강하거나 원래부터 감옥이 버티기 힘들었을 수도 있다. 여하튼 전자든 후자든 강력하다는건 사실.유미의 세포들과의 대결이 기대된다.

2.3.5.1.1 흑화의 이유

수려한 외모, 감성 세포라는 이름과는 달리, 얀데레 포스를 풍기며 인상을 준 세포다. 이 녀석과 비슷 하다고 할 만한 여배우 세포, 빠돌이 세포들은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로 안 좋은 성질을 가진 세포가 융합해서 만들어진 세포거나[10], 이름부터가 안 좋은 의미가 포함 되어 있는 경우[11]가 있는 반면, 이쪽은 타이틀도 (극대화 되거나 여러가지 일이 있으면 안 좋아질 수 있으나)감성이라는 타이틀과 딱히 융합 한 것 같지도 않은데, 앞의 둘 보다 동급 혹은 그 이상의 포스가 있다. 유미의 감성세포도 조금 다른 의미의 포스가 있지만[12], 개그 컷에서나 종종 쓰이고 마는데(거기다 감성이도 처음에는 여린 소녀 이미지였다.), 이 쪽은 시리어스한 부분에서 악역의 포스를 보이는 걸로 보아 확실히 아무래도 평범한 감성세포 (세영샵 직원의 감성 세포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진 감성 세포라고 보았을때)보다 흑화의 농도가 강한건 맞다.[13]사실 원랜 평범한 세포였는데, 새이가 일을 대신 사랑하게 되자 흑화한 것일 수도 있다. 감옥에 들어간 것도 순수했을 때 반항했다가 감옥에 갇혀서 흑화 한 것일 수도 있기도 하다.[14]

2.3.5.2 약속 관리 세포
새이의 약속을 관리하는 세포. 머리 위에 손을 달고 있다. 연말도 아닌데 외로움 폭풍이 크다고 한 것, 이름이 약속 관리 세포인 걸로 보아 연말 약속을 잡으면서 새이의 외로움을 가장 직접적으로 느꼈을 수도 있겠다. 사랑 세포와 이야기를 나누던 중, 감성 세포가 빠져 나오고 사랑이가 경고를 했음에도 불구하고폭풍에 말려 들자 감성 세포에게 너무 한거 아니냐며(....) 질책한다.
2.3.5.3 사랑 세포
- 사랑 세포 - 인간을 사랑하지 않고 일을 사랑한다.
새이의 사랑 세포. 외모가 새이를 빼다박았다. 공책과 핸드백을 팔에 매고 있고, 사람 대신 일을 사랑한다는 프로필을 보아, 새이가 꿈을 위해 연애를 포기 했다는 사실이 확연히 드러난다. 프로필에 있는 사람 대신 일을 사랑한다는 부분이 이를 더욱이 강조한다. 다만 강렬한 프로필과 달리 등장 한화만에 감성이의 폭풍에 날아가 버린다(...) 감성 세포보단 힘은 약하지만 방해된다는 이유로 감옥에 보냈다는 말을 한 걸 보면 일단 얘가 리더인 모양.

2.3.6 우기의 뇌내 랜드

우기의 뇌내 세포들. 베이스 컬러는 연보라색.[15] 142화에서 나온 우기의 뇌내 랜드는 모든 것이 침수되고 작은 절벽 위에 세포 두명만이 살아있는 모습이다. 뇌내 랜드의 기후는 본인의 감정을 반영하고 있는데 로 침수되어 있다는건... 그래도 두명이 프라임세포라도 되는 것인지 둘이서 할건 다 한다.

2.3.6.1 주문접수 세포
정확한 이름은 불명. 양갈래로 땋은 머리를 하고 있으며, 6화 텔레파시 편에서 유미가 보낸 텔레파시를 접수해 우기가 버스를 타고 가고 싶도록 만들었다. 최초로 그리고 유일하게 등장한 우기의 세포.

2.3.7 우기의 뇌내 랜드

전남친의 뇌내 세포들. 베이스 컬러는 회색.

2.3.7.1 자신감 세포
68화에서 첫등장. 우기의 프라임 세포, 박쥐를 연상 시키는 옷을 입고 있으며 사이비종교인 우기 얼굴에 심취해있다. 프라임 세포답게 우기를 닮아 잘생겼다(...)
2.3.7.2 자존심 대왕
69화에서 첫등장. 상처투성인 몰골로 등장하며 반격을 가하려는 자신감 세포를 저지한다.

2.3.8 세영샵 직원의 뇌내 랜드

세영샵 여직원의 뇌내 세포. 베이스 컬러는 분홍색. 단역 주제에 세포를 등장시켰다.

2.3.8.1 감성 세포
55화에서 등장한 세포. 유미의 옷을 사러온 구웅에게 감동먹고 2000원을 할인시켜준다. 그 때였어요! 웅이는 잽싸게 2000원짜리 티셔츠를 골랐어요! 그 가격 하는 티셔츠가 있긴 해? 있지롱

3 기타

컷툰 시스템의 최대 수혜자중 하나.
또한 조회수 기준 변경의 최고 수혜자 중 하나.
현재 네이버 컷툰 중 최고 별점.[16]

일부 컷툰이 임팩트를 주는 장면이 적어 한컷 한컷 넘겨보는 컷툰에 적합하지 않은 반면, 이 웹툰은 몇 컷마다 임팩트를 준다.또한 독자들의 드립력도 한목했다. 덕분에 댓글란에는 짤줍해간다는 글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거기다 웹툰 자체만 봐도 아기자기한 그림체와는 다르게 누가 봐도 빡칠듯한 쌍년 짓을 하고있는 여자눈만 반쯤 감으면 독자들의 심장을 터지게 하는 남자등 그림의 감정 이입도 충분하고, 스토리도 잘 만든편. 그 덕분에 현재 별점이 9.98로 네이버 컷툰중에선 가장 높다.물론 웹툰 전체만 봐도 높은편.

여담으로 래퍼 산이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언급한 적이 있다.

웹툰 내용을 근거로 추측해보면, 유미의 세포들 1부는 4월 말이나 5월 초의 어느 수요일에 시작해서 그 다다음주 토요일에 이야기가 마무리된 것으로 보인다. 일단 웹툰의 배경이 2015년도라고 가정하면, 유미는 일산(고양시)에 살고 유미 동네에서 꽃축제가 열린다고 했으므로 그 꽃축제는 고양국제꽃박람회임을 알 수 있다. 2015년도 고양국제꽃박람회는 4월 24일부터 5월 10일까지 3주 동안 열렸다. 이야기가 수요일 밤에 시작되었고(오프닝, 1화) 그 주 주말에 꽃축제에 갔으므로 유미의 세포들의 시작은 4월 22일/29일/5월 6일 중 하나이다. 작중 등장인물들이 매우 가벼운 옷차림으로 다니는 것을 감안하면 29일이나 6일이 더 가능성 있다.

144화 첫 컷 베스트 댓글(2016년 9월 25일 기준)이 언더테일 관련 댓글이다. 스포일러이니 주의할 것.[17]
  1. 전작인 달콤한 인생이나 별을 부탁해의 그림체와 확실히 다른 그림체라는 것도 이 작품의 특징 중 하나다. 작가의 말에 따르면 그릴때마다 저절로 그림체가 바뀐다고 하다.
  2. 말인즉슨 유미와 구웅도 현재 이어졌지만 결말에 가서 헤어질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실제 작중에서도 유미의 촉 세포가 '새이 때문에 헤어질 것이다.'라는 예언하는 등 떡밥이 곳곳에 있다.
  3. 여담이지만 우기와 친한 사이인 듯 하다. 선후배적인 의미로
  4. 157화 베댓 중 하나. 실제로 마인드C 작가는 부인과 띠동갑이다.
  5. 이전에 루비가 우기와 엮이기 위해 공원으로의 소풍을 계획하다 일정 문제로 취소할 때, 남 과장이 같이 간다할때는 언제고..라며 실망하는 기색이 보였다. 이때부터 이미 정해졌던 것.
  6. 59화 기준 유미에게 신의 한수(본심 세포+자신감 세포)라는 근거 있는 자신감의 융합형 프라임 세포가 하나 더 생겼다.
  7. 32화에서 '분량 세포'를 통해 작가의 컬러는 초록색으로 밝혀졌다
  8. 덤으로 상처도 잘 받는 타입이다.
  9. 회상 편 다음화 첫컷에 새이 옆쪽에 이 애니 처럼 떠 있는게 나오긴 했다.
  10. 거짓말(=가식)+사랑(=애정, 이해심)-> 타인의 행동을 예측하고 거짓말을 하는 성격
  11. 게임+사랑->오타쿠
  12. 사실 감성은 이성보다 훨씬 기억, 행동, 성격에 영향을 크게 미치니 이게 더 알맞는지도.
  13. 새이 마음 속 날씨는 폭풍우가 몰아치고 언제나 흐린데, 이것은 외로움이라는 새이 내부의 바람에 감성 세포가 유미가 웅을 자신에게서 뺏어갔다는 질투로 키워낸 것이라고 한다. 게다가 이후 연재분에서 유미의 마음 속을 토대로 흐린 날씨=우울 이라는 공식이 나온다. 즉 새이의 감성 세포가 외로움(현재 내면 상태)+시기심, 열등감(웅과 유미가 사귄다는, 거스를 수 없는 외부의 영향)= 우울의 감정을 만들어 낸 것.
  14. 사실 감성을 감옥에 가둔 시점부터 예견된 상황. 영화 인사이드 아웃에서도 나오는 주제이지만, 감정은 외부와 내면의 상호작용이기 때문에, 당장 표출하지 않더라도 언제까지고 누를 순 없으며,(리더인 기쁨이 슬픔과 함께 이탈한 뒤론 혐오, 공포, 분노가 통제력을 잃기 시작한다.) 당장 한 사건에 아무런 감정이 없더라도 한참 후에나 갑자기 감정이 폭발하는 경우도 많다. 감정은 가릴 순 있어도(감성을 감옥에 투옥한 것) 가둘 순 없다.(감옥을 부순 것)
  15. 게이라는 떡밥이 여기서 말해주는 것 같다.
  16. 버프소녀 오오라는 분량이 적고 작가가 스토리 폭파시킨걸 인정했으며, 낚시 신공은 지각이 잦았고 결국 망했다. 다른 웹툰들이라도 다소의 이유로 웬만하면 9.7내외,높아도 9.9중반대인 반면 유미의 세포들은 9.98.
  17. 특히 저건 원래 드래곤볼 패러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