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영국 등 주요 5개국 주요 디지털 병리 관련 가이드라인 기반으로 출판
Journal of Pathology and Translational Medicine 온라인판 게재
11월 15일 출판 예정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대한병리학회(이사장 장세진)가 대한병리학회 의료정보연구회 주관으로 개발한 '디지털병리 가이드라인 권고안'을 최종 공개했다. 

권고안에는 디지털병리 가이드라인 개발의 배경 목적, 적용범위, 기본용어 설명, 디지털병리 시스템에 사용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고려사항, 디지털 병리시스템의 성능평가를 위한 지침 및 고려사항, 원격병리를 위한 지침 및 고려사항 등이 포함돼 있다.

이 권고안은 미국, 영국, 독일, 캐나다, 일본 등 5개 국가의 주요 디지털 병리관련 가이드라인과 참고문헌을 기반으로, 국내 디지털병리 환경에 적합하고 급변하는 국제 흐름에 부응하도록 개발됐따.

이후 2019년 10월 공청회를 비롯해서 대한병리학회 회원과 디지털병리 관련 산관학 전문가를 대상으로 광범위한 의견 수렴을 통해 수정과 보완을 거쳤다.

권고안 마련을 주도한 정요셉 교수에 따르면 “디지털 병리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첨단정밀의료의 근간이 되는 미래핵심기술로 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정책적인 기술도입 및 육성이 필요하다”며 이 가이드라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2019년 대한병리학회 봄학술대회에서 대한병리학회 정책연구사업으로 선정된 ‘디지털병리의 개념, 운영지침, 급여 및 수가정책 제안과 관련된 가이드라인 개발’이라는 연구과제를 통해 준비돼 왔다.

이번에 Journal of Pathology and Translational Medicine 온라인판에 우선 공개했다. 출판은 오는 11월 15일 예정돼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