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태현

  1. redirect 틀:블러썸 소속 아티스트
201512262240265183_l_99_20151226224103.jpg
이름차태현(車太鉉)
출생1976년 3월 25일, 서울특별시 강남구
본관연안 차씨
신체173cm, 65kg, A형
가족아버지 차재완, 어머니 최수민, 배우자 최석은
아들 차수찬, 딸 차태은, 차수진
학력일원초등학교 (졸업)
중동중학교 (졸업)
서초고등학교 (졸업)
서울예술대학 방송연예과 (전문학사)
경기대학교 다중매체영상학부 연기전공 (학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공연영상학과 (석사과정)
데뷔1995년 KBS 슈퍼탤런트 선발대회
소속블러썸 엔터테인먼트
취미영화보기, 노래부르기
특기골프
종교개신교
별명차태발, 투덜이, 찹쌀, 차희빈
벨태현,망했어요, 루카쿠, MC해퍼[1], 차날두, 차
사이트공식사이트미투데이미니홈피
110px
1박 2일메인 멤버
신난바보
김종민
MC헤퍼
차태현
얍쓰
김준호
근심돼지
데프콘
행싸
정준영
동구
윤시윤

1 소개

대한민국의 배우, 가수이자 만능 엔터테이너.

가족으로는 아버지 차재완, 어머니 성우 최수민, 형 차지현[2][3], 아내 최석은, 아들 차수찬, 딸 차태은, 차수진 박보영[4]
싸이더스HQ 소속. 이었으나 2012년 2월 독립. 현재는 블러썸 엔터테인먼트 소속. 공식 사이트, 팬클럽 아가페

1995년 KBS 슈퍼탤런트 1기 출신(은상 수상)[5]

동안이 거론되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연예인으로, 친근한 이미지의 연기는 거의 달인 수준이다. 입술도 달인급. 좌충우돌 웃기다가도 마지막에 큰 여운을 남기는 캐릭터는 그의 트레이드 마크이다. 동안에 대해 본인 스스로 밝히기로도, 탤런트로 입사한 직후 외모 때문에 드라마에서 고등학생 역할을 많이 해 본인을 아역 배우 출신인 줄 아는 사람이 많아 당황스러울 때가 있다고 했다. 유머러스한 이미지와 크게 잘생기진 않아도 호감형인 외모 등이 겹쳐서 마흔줄에 접어든 현재도 남녀노소 안 가리고 상당힌 인기를 끄는 배우이다. 1박 2일에서 인기투표를 했을 때 소녀팬들이 잘생긴 정준영을 놔두고 차태현에게 몰릴 정도였다.

맡아온 배역들도 평범한 대학생이나 청년(엽기적인 그녀, 연애소설), 소꿉친구(첫사랑 사수 궐기대회) 등이 많다. 하지만 의외로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배역도 많이 맡았다. "햇빛 속으로"와 "황태자의 첫사랑"에서는 재벌 2세, "과속스캔들"에서는 탤런트, "복면달호"에서는 인기 가수, "종합병원 2", "해바라기"에서는 의사 등등. 옆집 오빠 같은 재벌 2세, 무난한 탤런트, 웃기는 의사. 찌질이로도 연기를 한 적이 있는데, "투 가이즈"에서 뼛속까지 찌질하다. 바보 연기도 했었다.

데뷔 이후 성공적인 행보를 보이다 한동안 슬럼프를 겪었다. 무한도전 알래스카 특집에 게스트 출연했을 당시 본인 입으로 직접 인증했을 만큼 <엽기적인 그녀> 이후의 작품들이 안타깝게 잘 안 됐다고 한동안 이야기되었다.

대표작인 <엽기적인 그녀> 이후 영화에 이렇다 할 흥행작이 없던 도중 2008년 겨울 개봉한 과속스캔들이 820만 관객을 동원하며 역대 영화 흥행 순위 9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그리고 2010년 크리스마스 영화 시장에서 누구도 주목하지 않았던 헬로우 고스트가 전국 301만 관객으로 성공하면서 흥행 배우로 자리잡나 싶었지만 2011년 추석 시장에 나온 영화 챔프가 흥행에 실패(전국 53만)하였다. 하지만 2012년 여름에 개봉한 사극 코미디 영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가 다시 흥행에 성공했다.[6] 상기한 대로 슬럼프를 겪기는 했지만 결론적으로 흥행력이 크게 나쁜 편은 아니다.

2008에는 연예인 더빙의 일환으로 미국 애니메이션 호튼에서 주인공 코끼리 호튼을 연기했다.[7] 당시에 어머니인 최수민과 함께 녹음했다.[8] 더빙 퀄은 애매하나 시망까지는 아니었다. 본 영상에서는 그럭저럭 괜찮았지만, 예고편 녹음할 때는 너무 아니올시다여서 어머니에게 엄청 혼났다고 한다.

힐링캠프 기쁘지 아니한가 출연 시 밝힌 바에 따르면 '투 가이즈'의 박헌수 감독이 "너는 재기 감독들의 희망이야"라고 말했다고 한다. 실제로도 유독 신인 감독과 재기 감독과의 합작이 많다고 한다.

능청스러운 말투나 단연 돋보이는 예능감으로 각종 예능에도 종종 출연한다. 한때 SBS에서 4인 체제 예능을 하거나, 장기간 동시간대 1위를 지킨 <FM 인기 가요> DJ를 하며 쌓인 짬밥이 예능감과 만났을 때 불러들이는 효과는 가히 지존급이다. 패밀리가 떴다, 런닝맨, 해피투게더, 놀러와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무한도전에서도 초창기에 게스트로 나온 적이 있는데, 정규 멤버라고 불러도 위화감이 없을 정도의 예능감을 선보인 바 있다.

당사자도 재미있지만 배우자도 못지 않다. 첫사랑이라고 밝힌 부인과는 고등학생 때 만난 사이로, 결혼 후 거론되는 에피소드는 시트콤을 뺨칠 정도이다. 예시. 결혼할 때 교제 기간이 10년이 넘었다고 알려졌는데, 일단 오래 알아온 사이고 동갑이니만큼 친구처럼 잘 사는 듯하다. 힐링캠프 기쁘지 아니한가 출연 당시 각별한 애정을 공개하기도 했다. ##

상대 배우 운이 좋다. 드라마, 영화 모두 당대 최고의 배우들과 많이 출연했다. 윤손하(레디 고), 김정은(해바라기), 전지현(해피투게더, 엽기적인 그녀), 김하늘, 김현주(햇빛 속으로), 손예진(연애소설, 첫사랑 사수 궐기대회), 이은주(연애소설), 공효진(프로듀사), 송혜교(파랑주의보), 김선아(해피 에로 크리스마스), 성유리(황태자의 첫사랑), 신민아, 이소연(복면달호), 하지원(바보), 박보영(과속스캔들), 최지우(2집 후속곡 뮤직비디오) 등. 이쯤 되면 정말 흠좀무이다. 스스로도 상대 배우 복이 많다고 인정했다. 상대 배우 복이 이렇게나 많았는데 결국 첫사랑과 결혼한 진정한 로맨티스트다.

그러나 뭔 일인지 몰라도 상대 배역이 박중훈이면 무조건 박중훈에게 쳐맞는다. '할렐루야'에서도 불량 고등학생으로 나와서 가짜 목사인 박중훈에게 얻어터지더니 '투 가이즈'에서는 사채 빚을 지고 있다가 해결사인 박중훈에게 또다시 얻어터진다. 재미있는 것은, 차태현은 실제로 데뷔 초에 박중훈에게 크게 꾸지람을 들은 일이 있다고 한다. # 실제로도 차태현이 가장 무서워하는 선배 연예인이 박중훈이다.

연예계 친목 모임 용띠클럽의 일원이다. 같은 용띠 연예인인 장혁, 김종국, 홍경민, 조성모, 송승헌, 홍경인 등이 이 모임의 일원이라고 한다. 한 때 날렸던 스티브 유도 이 모임의 일원이었지만 지금은... 그 외에도 인맥이 넓어 친하게 지내는 동료 연예인이 많다. 또한 시사회에 자주 초대되기도 한다. 더불어 김종국에게는 몇 안 되는 천적 관계이다. 그 힘 좋은 김종국을 힘도 안 들이고 말발로 완전히 멘탈붕괴시키는 능력이 좋다. 심지어 호가호위로도 가능하다. 런닝맨 초창기에 게스트로 박보영이 나왔는데, 게임 도중 김종국이 반칙 아니냐 따졌고 박보영이 '삼촌(김종국), 아빠(차태현)에게 들은 거 얘기해요' 하자 김종국은 조용히 입을 닫았다. 예능이든 어디든 방송에 같이 나오면 시도 때도 없이 티격태격하다 매번 김종국이 진다. 그래도 진짜 오랜만에 재결성한 터보의 새 싱글 타이틀곡 다시 뮤직비디오에 특별 출연하며 절친을 인증했다.[9]

2012년 초 영화계 진출 이후 해피 선데이 1박 2일의 시즌2 멤버로 오랜만에 예능 고정을 맡는다. 자세한 사항은 1박 2일/메인 멤버 항목으로. 그리고 불운의 아이콘이 되었다. 마침 친구 김종국이 패밀리가 떴다-런닝맨에 출연하고, 2년 뒤 장혁이 진짜 사나이에 출연하면서 용띠클럽이 방송 3사의 일요 예능을 책임지는 진풍경이 펼쳐지기도 했다. 이 후 개편으로 장혁은 하차했지만.

1박 2일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초콜릿을 싫어한다. 파이의 초코 부분만 떼서 이수근에게 줄 정도이다. 그 파이는 속도 초코지만 넘어가자. 2013년 1월 13일 방송에서는 초콜릿 아이스크림이 나왔다고 매우 투덜대는 모습도 보여줬다.

또한 배우 중 보기 드문 비흡연자이기도 하다. 덕분에 헬로우 고스트 촬영 시 흡연 장면을 찍을 때 매우 고생했다는 후문이 있다. 이는 훗날 1박 2일에서도 재조명되어 금연 투어에서 크게 활용되기도 했다. 1박 2일 3기 출연진 중 유일한 비흡연자이다.

그리고 2013년 연예대상에서 1박 2일로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에 이어 2014년과 2015년에는 KBS 연예대상의 대상 후보에 올랐다. 여러 해 동안 꿋꿋하게 1박 2일을 지켜온 공로를 높이 산 것으로 보인다. 시즌 1부터 지켜온 김종민은 안습이었지만.[10]

사실 알고 보면 차태현의 가족은 영화와 인연이 깊다. 그의 아버지는 KBS 전 음향효과 연출자이고[11] 형은 음향효과 분야에서 일하다가 영화 제작에 뛰어들었으며, 어머니는 최수민이니… 이에 대해선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참고로 그는 고등학생 때까지 어머니의 직업이 뭔지 몰랐다가 수학여행 갈 때 탄 기내 안내 방송으로 나온 목소리를 듣고 알았다고 한다. 라디오 방송에 나와 직접 말한 이야기이다. 당시 라디오 진행자의 "어릴 적 어머니가 맡은 영화나 만화도 안 보셨어요?"라는 질문에 "본 것 같기도 한데 거기 나온 목소리는 워낙 다르게 연기하셨으니 몰랐죠."라고 대답했다. 그래도 어머니의 요리를 먹으면 눈앞에 극락이 보였을 것 같다.

박찬호LA 다저스에서 맹활약하던 시절 당시 꼬꼬마 3루수였던 아드리안 벨트레가 차태현을 똑닮아 벨태현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그는 이후 FA로이드와 여러 팀을 돌고 돌아 2013년 현재 텍사스 레인저스의 3루수를 맡고 있다.

또한 벨기에의 대형 신인 축구 선수 로멜루 루카쿠가 이 사람을 닮았다. 아니, 거의 피부만 검은 차태현이다(...). 그래서 이 선수 소속 구단 첼시의 팬들은 흑태현이라고 부른다.

일본의 담당 성우는 비실이세키 토모카즈(!)

습관성 어깨 탈구로 군 면제를 받았다고 한다. 그래서 1박 2일에서 어깨를 쓰는 복불복 게임에는 빠지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

가족들을 상당히 아끼며, 특히 아이들에 대한 애정이 각별하다. 아이들 키우는 노하우를 알려주는 방송을 하기도 했다. 다만 승승장구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예전에는 아이들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으며, 과속 스캔들의 남현수와 비슷한 타입이었다고 한다. 본인도 아이들을 이렇게 예뻐할 줄은 전혀 몰랐다고 한다. 1박 2일에서도 가족들이 출연할 때마다 각별한 애정을 보여주곤 한다.

1.1 가수 차태현

노래도 가수 겸업 배우들 중에서는 매우 잘하는 수준으로, DJ 시절 공개방송 등에서 가끔 실력을 뽐내다가 2001년에 1집 Accident를 발매했다. 타이틀 곡은 I LOVE YOU로[12] 가요 순위 1위도 여러 번 차지하는 등 상당한 인기를 끌었다. 포지션의 I LOVE YOU가 아니다![13] 뮤직비디오는 같은 기획사 소속이었던 그룹 god 3집의 후속곡 '니가 필요해' 뮤직비디오와 쌍둥이 격으로 만들어졌으며,[14] 드라마타이즈 형식으로 차태현, 신민아, god 멤버들이 출연하였다.

참고로 이 1집은 제작 단계에서 상당한 우여곡절을 겪었다. 초기 기획된 프로듀서는 가수 겸 작곡가인 윤종신이었고 당연히 윤종신이 작곡한 곡을 타이틀로 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당시 소속사였던 싸이더스 측에서 윤종신의 곡들이 시원찮다고 여겨 갈등이 일어나 윤종신과 프로듀서 계약을 파기하고, 작업 중인 1집을 완전 취소한 후 새로 만드는 것으로 방향을 수정해[15] 결국 다른 작곡가가 만든 'I Love You'를 타이틀 곡으로 정했다. 잘못하면 차태현도 가수 도전에 실패한 그저 그런 연기자가 될 뻔했으니 결과적으로 보면 다행이다. 하지만 차태현은 그동안 윤종신과 의기투합하여 노래도 배우며 고생해서 녹음한 곡들에 애착이 많았는지, 자신이 소속사로부터 받을 앨범 수익의 절반 가량을 포기하고 윤종신에게 나눠주는 조건으로 앨범 수록곡의 60% 가량을 윤종신의 곡으로 삽입하게끔 소속사를 설득하는 의리를 발휘하였다. 게다가 윤종신이 아닌 다른 작곡가의 곡인 I Love You가 대박을 터뜨리는 바람에, 소속사와의 갈등으로 완전히 쪽박 차고 나갈 뻔했던 윤종신은 차태현에게 마음의 빚을 지게 되었다고 한다. 이 뒷이야기는 2008년 2월 MBC 황금어장 라디오 스타에 출연했을 때 차태현이 직접 밝힌 내용이다.

2집도 타이틀곡 Again to me가 당시 상당한 인기를 얻었다. 그러나 그  이후로는 별달리 가수 활동은 지속하지 않고 자신이 출연한 드라마나 영화 OST를 부르는 것으로 만족하는 모양이다. 2016년 2월 슈가맨에 출연해서 밝히기로는, 동료 가수들이 죽기 살기로 연습하는 것에 비해 자신은 배우로 얻은 인기를 바탕으로 너무 쉽게 가수 생활을 하는 게 아닌가 하는 미안한 마음이 들어 반응이 좋았음에도 음반 활동을 접기로 했다고 한다.

<연애소설>의 주제곡인 '모르나요'는 그가 부른 노래 중 명곡 중의 명곡이며, <복면달호>의 주제가인 '이차선 다리'는 록과 트로트, 그리고 그 두 가지를 섞은 버전[16]으로 불렀다. 나름 수준급의 가창력을 가진 실력자이다. 1박 2일에서는 '유인나의 볼륨을 높여요'에 나와 이차선 다리를 열창했는데, 댓글 중 하나가 "차태현씨 가수 하셔도 되겠어요"였다. 이미 했는데(...).

2016년 5월에는 절친 홍경민과 둘의 성씨를 따서 그룹 ' (HONGCHA)'를 결성해 '힘내쏭'을 발표하며 오랜만에 가수로 컴백하였다. 뮤직뱅크에도 2번이나 출연. 음원차트에선 큰 반응은 없었지만 의외로 통화연결음 차트에서 선전하고 있다고.

2 라디오

  • 2007년 KBS 2FM <미스터 라디오> DJ[17]
  • 1999~2000년 KBS 2FM <차태현의 FM 인기가요> DJ[18]

3 필모그래피

3.1 영화

개봉연도제목배역비고
1997년할렐루야불량학생[19]영화 데뷔작, 단역
2001년엽기적인 그녀견우주연
2002년연애소설지환주연, 아역 곽정욱
2003년첫사랑 사수 궐기대회손태일주연
해피 에로 크리스마스성병기주연
2004년어깨동무잡범특별출연
내 여자친구를 소개합니다엔딩 남특별출연
투 가이즈김훈[20]주연
2005년새드 무비정하석주연
파랑주의보김수호주연
2007년복면 달호봉달호/봉필주연
2008년바보승룡주연
무림여대생엔딩 남특별출연
호튼호튼(목소리)애니메이션
과속스캔들남현수주연
2009년토끼와 리저드영남특별출연
트라이앵글한일합작 텔레시네마
2010년헬로우 고스트강상만주연
2011년써니보험회사 메인모델우정출연
챔프승호주연
2012년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이덕무주연
네버엔딩 스토리송경 친구우정출연
2013년캐치미옆집남자우정출연
2014년타짜: 신의 손라디오 DJ특별출연
슬로우 비디오여장부주연
기술자들새로운 기술자특별출연
2015년연애의 맛1박2일 남특별출연
2016년엽기적인 그녀 2견우[21][22]주연
사랑하기 때문에진이형주연
2017년신과 함께김자홍주연, 개봉예정

3.2 드라마

방영 연도방송사제목배역비고
2016년KBS구르미 그린 달빛대근특별출연
2015년KBS프로듀사라준모주연
2014년MBC드라마 페스티벌 - 포틴 (4teen)30대 영훈특별출연
2012년KBS전우치전우치/이치주연
넝쿨째 굴러온 당신차태봉특별출연
2008년MBC종합병원 2최지상주연
2007년KBS꽃찾으러 왔단다윤호상주연
2004년MBC황태자의 첫사랑최건희주연
2000년SBS줄리엣의 남자장기풍주연
1999년SBS해피투게더차신엽조연
MBC사랑해 당신을박영재조연
햇빛속으로강인하주연
1998년~1999년MBC해바라기허재봉조연
1998년MBC수줍은 연인인수
베스트극장 - 나의 아내 수지에게
SBS서울 탱고
1997년~1998년MBC레디 고박찬기주연
1997년KBS스타
마주보고 사랑하며
1996년KBS파파장강명단역
며느리 삼국지단역
첫사랑찬우의 친구단역
드라마시티 - 현금에 손대지마라경식
1995년KBS젊은이의 양지단역[23]

3.3 예능

※ 고정출연은 볼드체

4 앨범

  • 2016년 5월 <홍차프로젝트> (싱글)
  • 2003년 2집 <The Book>
  • 2001년 1집 <Accident>[25]

5 수상 경력

연도시상식부문작품결과
2015KBS 연기대상베스트커플상 (with 김수현, 공효진)프로듀사수상
미니시리즈 부문 남자 우수연기상수상
2014KBS 연예대상대상1박 2일후보
2013쇼오락부문 남자 최우수상수상
2012최고의 엔터테이너상수상
2011제47회 백상예술대상영화부문 남자 최우수연기상헬로우 고스트후보
제48회 대종상남우주연상후보
2009제6회 맥스무비 최고의 영화상최고의 남자 배우상과속스캔들수상
2008제45회 대종상인기상바보수상
MBC 연기대상우수연기상종합병원 2후보
2007KBS 연예대상최우수 라디오DJ상수상
2005제45회 저축의 날 시상식대통령 표창수상
2003제24회 청룡영화상인기스타상수상
2002제39회 대종상인기상수상
제23회 청룡영화상인기스타상연애소설수상
제25회 황금촬영상신인남우상엽기적인 그녀수상
2001제22회 청룡영화상신인남우상수상
2000SBS 연기대상네티즌인기상줄리엣의 남자수상
빅스타상수상
인기상수상
모델 센터모델 베스트10수상
1999SBS 연기대상신인연기상해피투게더수상
MBC 연기대상신인연기상햇빛속으로수상
제35회 백상예술대상TV부문 남자 신인연기상해바라기수상
1995KBS 슈퍼탤런트은상수상
  1. 1박2일 에서 데프콘이 지어준 것. 듣자마자 좋다고(...)...
  2. 상기 배우가 주연한 사극 영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제작자 중 하나로 다른 제작영화론 <미확인 동영상>이 있다.
  3. 1박 2일에 잠깐 나왔었다. 동생이 단골인 미용실에 들렀다가. 우연히 동생이 발견한 것.
  4. 과속스캔들 이후로 박보영이랑 친해져서 박보영이 아빠라고 부른다. 실제로 박보영의 현 소속사를 소개해준 것도 차태현이다.
  5. 여담으로 이 대회 1위는 탤런트 박상아. 이분 현재는 전두환의 둘째아들 전재용의 부인이다.
  6. 다크 나이트 라이즈도둑들이라는 블록버스터급 영화들 사이에서 개봉 11일 만에 300만 관객을 넘어 박스오피스 1위를 했으며 최종 전국 491만 관객으로 사극 코미디 흥행 1위, 사극 흥행 역대 4위를 기록했다.
  7. 원본에서는 짐 캐리가 연기했다.
  8. 어머니는 그 때 호튼을 못살게 구는 캥거루 엄마 연기를 했다. 차태현이 밝히기를 진짜 엄마한테 혼나는 기분이었다고 한다.
  9. 노래가 끝난 후 엔딩 크레딧 부분에 출연했으며, 복면달호 컨셉으로 등장했다가 주정뱅이 컨셉으로 코믹하게 나와주었다.
  10. 2015년 연예대상에서 김종민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11. 여담이지만 차태현 아버지의 선행과 관련된 일화가 천사의 수건이라는 제목으로 TV동화 행복한 세상에 소개되기도 했다. 단행본 2권에 그 이야기가 나온다.
  12. 작사를 아내 최석은 씨가 했다고 한다.
  13. 실제로 두 곡은 거의 같은 시기인 2001년 초반에 나왔고 모두 인기를 끌어서, 심지어 음악 프로에서 두 곡이 동시에 1위 후보에 올라 경쟁을 하기도 했다.
  14. 이야기 내용과 전체적 흐름은 동일한 대신 사건 진행에 있어서 주인공들의 관점만 다르기 때문에 두 편을 모두 보아야 이해가 된다.
  15. 작곡가 캐스팅에 있어서 두 사람 이상을 넣으려니 돈이 이중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그런 것이라고 하지만, 실질적으로 기존에 앨범 작곡을 담당했던 윤종신이 제작자인 차태현 소속사와 코드가 맞지 않은 것이 크다.
  16. 영화의 엔딩에 나오는 노래
  17. 안재욱과 같이 진행했다. 안재욱이 개인 사정으로 하차하면서 같이 하차.
  18. 드라마 '햇빛속으로' 촬영을 위해 진행마감, 막방에는 눈물을 보였다.
  19. 가짜목사인 박중훈한테 예수님의 이름으로 두들겨맞는다. 재미있는게 영화 안에서 차태현은 부모님이 교회 장로인 불량학생으로 출연하는데, 차태현의 실제 부모님도 독실한 개신교 신자라고 한다. 차태현의 말에 따르면 영화가 개봉하자 아버지께서 교회 지인들과 함께 영화를 보러 가셨다고 한다. 마침 제목도 '할렐루야'라서 뭔가 종교적인 영화로 아셨다고. 영화를 보고 차태현의 아버지와 지인들이 무슨 생각을 했을지 상상해보자.
  20. 주연이긴 하지만 할렐루야에 이어 또다시 박중훈에게 두들겨맞는 역할로 출연.
  21. 엽기적인 그녀의 정식 후속작. 무려 15년 전과 같은 주인공 견우를 맡았는데, 외모상 크게 변한 것이 없다. 흠좀무
  22. 그러나 개봉한지 4일이 지났지만...10만도 못 넘었다...그의 흑역사가 될 확률이 높아졌다. 결국 8일째 되는 날 벌써 VOD행으로 결정됨으로서 사실상 그의 흑역사 확정.
  23. 전도연을 좋아하여 따라다니는 고등학생 역할
  24. KBS의 예능 드라마인 프로듀사의 촬영 때문에 족구편의 고정멤버에서 하차를 하게 되었다.
  25. 타이틀곡 뮤직비디오를 G.O.D와 합작한 것으로 그때 당시 화제가 되었다. 여배우는 신민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