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병' 朴 대통령, 금주 공식일정 재개
'와병' 朴 대통령, 금주 공식일정 재개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5.03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리인선 박차… '어린이날' 행사 참석도 예상

▲ ⓒ연합뉴스
지난달 27일 중남미 4개국 순방에서 귀국한 이후 과로로 말미암은 위경련과 인두염 등으로 와병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건강을 회복하고 이번 주 중에 공식 일정을 재개할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가 박 대통령의 건강 회복 정도를 보고 공식 일정을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이르면 4일이나 5일에 박 대통령이 업무에 복귀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4일의 경우 수석비서관 회의 주재 가능성이 있고, 어린이날인 5일에는 청와대로 어린이들을 초청하는 행사가 연례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한 관계자는 3일 "건강 회복 정도를 봐야겠지만 이번 주에 공식 일정을 재개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공식 일정 재개와 함께 국무총리 인선 작업과 정치·사회개혁 드라이브도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박 대통령이 와병 중에도 이완구 전 총리의 사표를 전격적으로 수리하고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한 대국민 메시지를 내놓는 등 정국 현안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모습을 보였다는 점과 4·29 재보궐 선거에 여당이 승리한 점, 박 대통령의 지지도가 최근 상승해 40%대 재진입을 앞두고 있다는 점이 박 대통령의 속도감 있는 정국 대응을 예상케 하는 부분이다.

총리 문제와 관련, 민경욱 대변인은 지난 1일 "담당 부서에서 관련된 작업을 하고 있다고 보는 게 상식적일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는 총리 인선을 위한 실무 작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뜻하는 말이다.

이와 관련, 총리 교체가 불가피하다는 인식이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터졌던 지난달 10일 직후부터 청와대 안팎에 있었다는 점에서 물밑에서의 실무 준비는 상당히 진행됐을 것이란 분석도 있다. 나아가 일각에서는 총리 후보군이 압축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도덕성과 국정과제 추진력 등이 총리 후보의 조건으로 알려진 가운데 정치권에서는 이명재 민정특보, 최경환 총리대행 겸 기획재정부 장관,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주영 전 해양수산부 장관, 오세훈 전 서울시장, 김문수 전 경기지사, 이한구 의원,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 등 10여명의 이름이 총리 후보로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일각에는 박 대통령이 국정 공백 최소화 차원에서 이번 주 중에 총리 후보자를 전격적으로 발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말도 있다. 다만 그동안 거론됐던 후보가 아닌 새 후보를 찾는 경우 인선에 시간이 걸릴 가능성도 있다.

공무원연금 개혁이 국회에서 사실상 마무리되면서 그에 대해 내놓을 박 대통령의 메시지도 관심이다.
공무원연금 개혁은 박근혜 대통령이 강조한 노동·공공·금융·교육 등 4대 구조 개혁 과제 중 가장 우선순위에 있었던 과제다.

지난해 2월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발표를 통해 공무원연금 개혁 방침을 밝힌 박 대통령은 그동안 공식 회의석상에서 공무원 연금 적자를 메우기 위해 올해는 매일 80억원, 내년부터는 매일 100억원의 국민 혈세가 투입돼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정치권의 결단을 촉구해왔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이 공무원 연금 개혁 문제에 대한 메시지를 통해 국회 본회의 처리를 앞둔 공무원연금 개혁안을 평가하고 노동개혁 등 다른 개혁 과제의 추진에 대한 의지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청와대 내부에서는 여야가 합의한 공무원연금 개혁안이 개혁이라는 측면에서 내용이 미흡해 아쉽다는 분위기도 있다.

특히 여야가 공무원연금 개혁안과 함께 공적연금 강화를 명분으로 국민연금 명목소득 대체율 인상에 합의한 것에 대해 청와대가 "명백한 월권"이라는 입장을 보였다는 점도 박 대통령이 이 부분에 대해 명백한 반대 입장을 표명할 가능성도 있다.

나아가 4대 개혁을 비롯한 사회개혁 문제와 함께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터졌을 때부터 박 대통령이 강조한 정치개혁도 고강도로 추진될 전망이다.

청와대는 이미 4·29 재보선 결과에 대한 입장에서 "이번 국민의 선택은 정쟁에서 벗어나 경제를 살리고 정치개혁을 이루라는 국민의 준엄한 명령"이라고 밝혀 이를 예고한 바 있다.

이런 차원에서 "금품 의혹 등이 과거부터 어떻게 만연해 오고 있는지" 등을 밝히기 위한 고강도 사정작업이 본격화될 가능성도 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