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펜트하우스’ 멀쩡한 구석이 하나도 없는[TV와치]



[뉴스엔 이민지 기자]

예정된 참사가 초반부터 벌어졌다. 김순옥 작가와 주동민 PD의 선 넘은 이야기와 연출이 시청자들을 당황케 했다.

SBS 새 월화드라마 '펜트하우스'(극본 김순옥/연출 주동민)는 100층 펜트하우스의 범접불가 '퀸' VS 모든 것을 집어삼키는 욕망의 '프리마돈나' VS 상류사회 입성을 향해 질주하는 '여자' 채워질 수 없는 일그러진 욕망으로 집값 1번지, 교육 1번지에서 벌이는 부동산과 교육 전쟁을 그린다.

'황후의 품격'에서 호흡을 맞춘 김순옥 작가와 주동민 PD가 다시 한번 의기투합한 작품이다. 자극적인 이야기와 연출로 법정제재를 받았던 두 사람은 '펜트하우스'에서 또 한번 선 넘은 이야기와 연출을 선보이고 있다.

'펜트하우스' 속 인물들과 상황은 전반적으로 멀쩡한 구석이 없다. 상류층 인물들이 자녀들을 성악가로 성공 시키기 위해 기를 쓰는 기본적인 이야기의 골자부터 납득되지 않는다. 캐릭터들은 툭하면 악을 쓰고 불륜, 사기, 폭행, 몰카 협박 등이 수시로 등장한다.

심수련(이지아 분), 주단태(엄기준 분) 가족은 헤라팰리스에서도 최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완벽주의자에 결벽증까지 있는 주단태는 자녀들에게 존댓말을 하면서도 고문실로 끌고 들어가 혹독하게 체벌한다. 심수련은 언뜻 착한 인물로 보이지만 속내를 알 수 없어 의뭉스럽다. 이들의 자녀 주석경(한지현 분), 주석훈(김영대 분)은 성격이 나쁘다는 것만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악독함을 보인다. 사이 좋은 남매라기엔 너무 과한 연출은 시청자들의 지적을 받고 있다.

천서진(김소연 분)은 남편 하윤철(윤종훈 분)과 원수처럼 지내고 딸 하은별(최예빈 분)을 자신과 같은 성악가로 키우기 위해 온갖 독설을 내뱉는다. 그러면서 주단태와 불륜을 저지른다. 과거 오윤희(유진 분)과 얽힌 악연으로 성악가를 꿈꾸는 오윤희의 딸 배로나(김현수 분)의 앞길을 방해하기도 한다.

오윤희, 배로나 모녀도 멀쩡하진 않다. 오윤희는 시청자들이 배로나가 학교폭력으로 몰린 억울한 상황을 안타까워할 새도 없이 교장에게 달려가 얼굴을 발로 차버리며 분노 조절에 약한 모습을 보인다. 합의금을 벌기 위해 국회의원의 집에 몰래 들어가 몰래카메라를 설치, 불륜 현장을 녹화해 협박하기도 한다. 배로나는 '성악이 아니면 죽음을 달라' 모드로 툭하면 소리 지르고 툭하면 한 곡조를 뽑으며 널뛰는 감정 기복을 보여준다.

헤라팰리스 아이들의 과외 선생님으로 일했던 민설아(조수민 분)는 알고보니 대학생이 아닌 중학생 나이였고 반려견 병원비를 위해 서류를 조작한 상황이었다. 게다가 민설아는 제대로 된 레슨 없이 청아예술고 수석으로 합격한 성악 천재이기도. 민설아의 정체를 안 헤라팰리스 아이들은 민설아를 끌고 가 차에 가두고 괴롭히는 모습으로 시청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펜트하우스'에서 벌어지는 상황은 뭐 하나 정상적인 것이 없다. 불륜, 사기, 몰카 등 범죄가 아무렇지 않게 등장하는 것은 김순옥 드라마이기에 예상했던 바 라지만 돈도 권력도 다 가진 이들이 왜 자녀들의 예술고 진학과 성악에 목숨을 거는지 납득되지 않는다. 최고의 보안을 자랑해야 할 최고급 주상복합 건물 출입이 너무 쉽다는 것, 비밀 열쇠가 있어야 들어갈 수 있는 장소가 통유리로 돼 중학생에게 불륜 현장이 포착된다는 것 등 허술한 설정들도 수시로 등장한다.

보기 괴로울 정도로 수위 높은 악행, 갑작스러운 성악 모드, 누가 봐도 성인같아 보이는 아이들이 중학생이라는 설정, 누가 더 과한지 경쟁하는 듯한 연기 디렉팅, 싱크로율이 현저히 떨어지는 성악 립싱크는 실소를 자아낸다. 게다가 드라마는 쉬지 않고 내달린다. 이야기가 속도감 있게 전개 된다는 느낌 보다 그저 앞뒤 없이 내달린다는 표현이 걸맞는다. 캐릭터들도 이유없이 폭주하며 모두가 급발진 하고 있다. 시청자들에게 숨 쉴 틈도 주지 않는다.

이야기도, 연출도, 연기도 하나같이 과하다 보니 드라마는 멀쩡한 구석을 찾기 힘들게 됐다. '김순옥'이라는 브랜드로 1,2회 시청률은 합격점을 받았지만 그게 전부는 아니다. (사진=SBS)

뉴스엔 이민지 oing@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연예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광고

AiRS 추천뉴스

새로운 뉴스 가져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