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기업

KT "미세먼지 감시망 전국 구축…정부·지자체·기업 맞춤 서비스"

이석희 기자
입력 : 
2018-07-15 17:44:24
수정 : 
2018-07-16 15:30:24

글자크기 설정

미세먼지 농도 1분단위 측정…IoT 통합관제센터 공개
사진설명
경기도 과천 KT 미세먼지 통합관제센터에서 직원들이 1500개 지역에 설치된 미세먼지 관측 사물인터넷망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확인하고 있다. [사진 제공 = KT]
지난 13일 방문한 경기도 과천 KT 미세먼지 통합관제센터. 이곳에서는 전국 1500개 지역에서 수집되는 미세먼지 농도 데이터가 십수 대의 모니터에 실시간으로 표시되고 있었다. 지역별 미세먼지 농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전국 미세먼지 지도'가 표시된 또 다른 모니터도 눈길을 끌었다. 이윽고 인근 미세먼지 관측기기에 이상이 발생하자 곧장 모니터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도 ○○시 ○○로 ○○○길 기기 전송 신호 수신 불가.' 장애 유형과 함께 오작동 기기의 위치가 지도에 표시되고, 10분이 채 지나지 않아 현장요원이 긴급 출동해 장애에 대처하는 모습이 폐쇄회로(CC)TV 화면을 통해 확인됐다. KT가 13일 미세먼지 관측 프로젝트 '에어맵코리아'의 통합관제센터 운영 현장을 공개하고 향후 사업 확장 비전을 발표했다. 에어맵코리아는 KT가 지난 5월 공개한 미세먼지 측정 시스템으로, 서울과 전국 6대 광역시에 설치된 1500개 미세먼지 관측 사물인터넷(IoT) 기기와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해 국민 절반 이상이 거주하는 지역의 미세먼지 농도를 1분 단위로 측정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KT 미세먼지 통합관제센터는 이렇게 구축된 미세먼지 관측 사물인터넷 기기가 전송하는 미세먼지·초미세먼지 농도는 물론 온도, 습도 등 정보를 확인하고 관리하는 곳이다. 기기가 수집한 정보는 사물인터넷 통신망 LTE-M을 통해 클라우드센터에 전달된 뒤 'KT 에어맵 플랫폼'으로 1분에 한 번씩 전송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된다.

에어맵 플랫폼은 수집된 정보를 지도에 모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미세먼지 통합관제센터는 사물인터넷, 에너지 관리, 영상 보안 등 KT 미래사업의 네트워크 컨트롤타워인 'KT INS(Intelligence Network Support) 운용센터'의 일부로 운영된다.

또한 이곳에선 미세먼지 관측기기의 장애 여부도 365일 24시간 확인할 수 있다. 장애가 발생하면 KT가 사물인터넷 서비스 품질 분석을 위해 개발한 '사물인터넷 전용 관제·분석 시스템'이 장애 유형의 세부 내용을 알려주고 이를 확인한 현장요원은 곧장 출동해 점검을 실시한다. KT는 관측망 점검을 위해 전국 6개 지역 네트워크운용본부에 1200여 명의 인력을 투입했다.

KT는 공익서비스 차원에서 구축한 1500개소 관측망 이외에 나아가 정부나 지자체, 기업 등 요구에 맞춤형 미세먼지 관측 솔루션을 제공해 수익사업화하겠다는 계획도 전했다. KT는 이미 환경부 산하 낙동강유역환경청, 부산시교육청 등 20여 개 지자체·공공기관과 업무협약을 맺고 미세먼지 감축용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의 경우 울산, 미포, 온산 등 주변 산업단지의 공기 질 정보를 관측해 상시 감시하고 미세먼지 배출시설을 지도·점검한다.

부산시교육청은 미세먼지 정보를 교내 공기 정화장치와 연동해 미세먼지를 퇴치하는 방식으로 일부 학교에서 활용하고 있다. 이외에도 아파트단지의 미세먼지 관리, 건설현장에서 발생시키는 미세먼지 감시 등에도 이런 솔루션이 활용될 수 있다고 KT는 설명했다.

특히 지자체들이 앞다퉈 실시하는 미세먼지 저감 조치의 실효성을 측정하는 데도 활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출퇴근 시간 대중교통 무료화, 화력발전소 중단 등 정책이 실질적으로 얼마나 효과적인지 정량화해 측정하는 데 쓰일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KT는 충청남도에 위치한 한 화력발전소로부터 관련 연구에 대한 지원 및 협조 요청을 받았다고 전했다.

한편 이광욱 KT 환경안전사업담당 상무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며 "올해 하반기엔 미세먼지 정보를 전달하는 전용 앱을 개발해 많은 이들과 공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석희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