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지진이 일어났을때 주의할점
algu**** 조회수 1,443 작성일2020.10.20

지진이 일어났을때 주의할점!!!

숙제입니다!

급해요

금욜까진 답변해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4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Like a river n wind
수호신 열심답변자 eXpert
2020 쥬니버Q&A 분야 지식인 #초등수학 #초등영어 #중등영어수학 중2수학 18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위 내용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__)

2020.10.2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열심답변가
식물신 eXpert
IT/인터넷업 #사업기획 #이과 #의학대 인체건강상식, 과학, 직업, 취업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지진이 발생하면 이렇게 대피합니다.

1. 튼튼한 탁자 아래에 들어가 몸을 보호합니다.

∙ 지진으로 크게 흔들리는 시간은 길어야 1~2분 정도입니다.

∙ 튼튼한 탁자의 아래로 들어가 탁자 다리를 꼭 잡고 몸을 보호합니다.

∙ 탁자 아래와 같이 피할 곳이 없을 때에는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합니다.

2. 가스와 전깃불을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합니다.

∙ 흔들림이 멈춘 후 당황하지 말고 화재에 대비하여 가스와 전깃불을 끕니다.

∙ 문이나 창문을 열어 언제든 대피할 수 있도록 출구를 확보합니다.

∙ 흔들림이 멈추면, 출구를 통해 밖으로 나갑니다.

3. 집에서 나갈 때는 신발은 꼭 신고 이동합니다.

∙ 지진이 발생하면 유리 조각이나 떨어져 있는 물체 때문에 발을 다칠 수 있으니, 발을 보호할 수 있는 신발을 신고 이동합니다.

4. 계단을 이용하여 밖으로 대피합니다.

∙ 지진이 나면 엘리베이터가 멈출 수 있으므로 타지 말고, 계단을 이용하여 건물 밖으로 대피합니다.

∙ 밖으로 나갈 때에는 떨어지는 유리, 간판, 기와 등에 주의하며, 소지품으로 몸을 보호하면서 침착하게 대피합니다.

5. 건물이나 담장으로부터 떨어져 이동합니다.

∙ 건물 밖으로 나오면 담장, 유리창 등이 파손되어 다칠 수 있으니, 건물과 담장에서 최대한 멀리 떨어져 가방이나 손으로 머리를 보호하면서 대피합니다.

6. 낙하물이 없는 넓은 공간으로 대피합니다.

∙ 떨어지는 물건에 주의하며 신속하게 운동장이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합니다.

∙ 이동할 때에는 차량을 이용하지 않고 걸어서 대피합니다.

7. 올바른 정보에 따라 행동합니다.

∙ 대피 장소에서는 안내에 따라 질서를 지킵니다.

∙ 지진 발생 직후에는 근거 없는 소문이나 유언비어가 유포될 수 있으니, 라디오나 공공기관의 안내 방송 등이 제공하는 정보에 따라 행동합니다.

장소에 따라 이렇게 행동합니다.

1. 집에 있을 때

∙ 가구, 텔레비전 등 낙하물을 피해 탁자 아래로 들어가 탁자 다리를 꼭 잡고 머리와 몸을 보호합니다.

∙ 주방에서는 가스를 차단하여 화재발생에 주의합니다.

∙ 욕실에서는 몸을 낮추고 목욕대야, 수건, 목욕가운 등으로 머리와 몸을 보호합니다.

2. 학교에 있을 때

∙ 책상 아래로 들어가 몸을 웅크리고 책상다리를 꼭 잡고 몸을 보호합니다.

∙ 흔들림이 멈추면 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질서를 지키면서 운동장으로 대피합니다.

∙ 복도에서는 창문 유리가 깨질 우려가 있으니 창문과 떨어져 이동합니다.

3. 고층 건물에 있을 때

∙ 높은 층의 건물일수록 흔들림이 크게 오래 지속될 수 있으므로 실내에서 떨어지는 물건에 더욱 주의하여야 합니다.

4. 사무실에 있을 때

∙ 사무실은 컴퓨터 본체, 모니터 등 무거운 물건들이 많아 다칠 위험이 큽니다.

∙ 사무실 책상 아래로 들어가 몸을 웅크리고 책상다리를 꼭 잡고 몸을 보호합니다.

5. 백화점‧마트에 있을 때

∙ 진열장에서 떨어지는 물건으로부터 몸을 보호합니다.

∙ 계단이나 기둥 근처로 피하고, 흔들림이 멈추면 안내에 따라 밖으로 대피합니다.

∙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있다면, 손잡이를 잡고 앉아서 버틴 후 침착히 벗어납니다.

6. 극장‧경기장에 있을 때

∙ 흔들림이 멈출 때까지 가방 등 소지품으로 몸을 보호하면서 잠시 동안 자리에 머물러 있습니다.

∙ 사람이 많이 있는 곳에서는 한 곳으로 갑자기 몰리게 되면 사고의 우려가 있으니, 안내에 따라 대피합니다.

7.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때

∙ 지진이 발생하면 엘리베이터를 타지 말아야 합니다.

∙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다면 모든 층의 버튼을 눌러 가장 먼저 열리는 층에서 신속하게 내린 후, 계단을 이용하여 대피합니다.

∙ 만약 엘리베이터 안에 갇혔을 때는 인터폰이나 휴대전화를 이용하여 구조를 요청합니다.

8. 자동차를 타고 있을 때

∙ 비상등을 켜고 서서히 속도를 줄여 도로 오른쪽에 차를 세우고 긴급차량을 위해 도로의 중앙부분을 비워둡니다.

∙ 라디오의 정보를 잘 듣고, 대피해야 할 때에는 열쇠를 꽂거나 놓아둔 채 문을 잠그지 않고 이동합니다.

9. 전철을 타고 있을 때

∙ 전철 안의 손잡이나 기둥, 선반을 꼭 잡고 넘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 전철이 멈췄다고 해서 서둘러 출구로 뛰어가는 것은 위험하므로 안내에 따라 행동합니다.

10. 산이나 바다에 있을 때

∙ 돌‧바위가 굴러 내려오거나 큰 산사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급한 경사지를 피해 평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지진해일 긴급대피장소 등 높은 신속하게 곳으로 대피합니다.

몸이 불편하신 분은 이렇게 행동합니다.

1. 시력이 좋지 않거나 시각장애가 있는 경우

∙ 우선은 라디오나 텔레비전 등으로 상황 파악을 합니다.

∙ 대피가 필요한 경우, 바닥에 낙하물이 있는지 장애물을 점검하며 천천히 움직이고 주위 사람에게 도움을 적극적으로 요청합니다.

∙ 2차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주변 사람에게 화기가 있는 장소의 점검 등을 요청합니다.

2. 시력이 좋지 않거나 시각장애가 있는 경우

∙ 혼자서 행동하지 말고 이웃과 함께 대피합니다.

∙ 휠체어나 보행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바퀴를 잠그고 몸을 앞으로 숙이고, 책 ‧방석‧베개 등으로 머리와 목을 보호합니다.

∙ 움직일 수 없을 때는 조금이라도 안전한 장소에서 도움을 기다립니다.

∙ 야외 넓은 장소 또는 대피장소에 가지 않고 자택에 머무르는 경우에는 이웃이나 관공서 직원 등에게 그 사실을 알리고 고립되지 않도록 합니다.

3. 청력이 좋지 않거나 청각장애가 있는 경우

∙ 텔레비전의 자막방송과 휴대전화 등으로 정보를 수집하도록 노력합니다.

∙ 움직일 수 없게 되었을 경우에는 호루라기 등으로 소리를 내어 장소를 알리고 도움을 받습니다.

∙ 주변사람들에게 청각장애가 있다는 것을 알리고, 안전한 장소로 유도 및 필요한 배려를 받습니다.

※ 언어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의사소통 도구(종이, 펜 등)을 이용하여 상황을 파악합니다.

4. 정신이 불안정하거나 발달장애가 있는 경우

∙ 서둘러서 급히 뛰어가거나 바깥으로 뛰어나가지 않습니다.

∙ 가족이나 도움을 주는 사람들과 미리 정한 것을 지킵니다.

∙ 혼란스러워 스스로 결정하지 못할 때에는 주위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어린이와 함께 있을 때에는 이렇게 행동합니다.

1. 유모차 보다는 아기띠를 사용합니다.

∙ 영유아의 경우 대피 시 유모차 사용이 어렵기 때문에 평소에 업는 띠를 준비해 둡니다. 대피 시 아기는 띠를 이용해 안고 손을 자유롭게 해 아기와 자신의 신체를 보호합니다.

2. 신발을 신겨서 안고 대피합니다.

∙ 지진 상황에서는 유리 파편, 건물 잔해 등으로 도로가 위험하기 때문에 걸을 수 있는 아이라도 안고 대피해야 합니다. 업을 때에는 머리를 보호하고, 안거나 업더라도 반드시 신발을 신깁니다.

3. 유모차 보다는 아기띠를 사용합니다.

∙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서 헤어지지 않도록 손을 잡고 대피합니다. 어린이의 경우 행동요령을 알고 있더라도 필요한 행동을 말해주며 함께 대처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2020.10.2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끝까지 최선을
은하신 열심답변자 eXpert
택배 78위, 대학 입시, 진학, 신용카드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지진이 일어났을때 주의할점

지진이 일어났을때 주의할점!!!

숙제입니다!

급해요

금욜까진 답변해주세요!!!

지진이 발생했을 때의 대처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흔들”하고 왔을 때 취할 행동

우선 실내에서 큰 지진의 흔들림과 만났다면 곧바로 책상 밑으로 들어가 숨읍시다. 대지진의 피해로는 넘어진 가구나 가재도구, 붕괴된 건물 밑에 깔리는 경우 등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튼튼한 책상 아래로 들어감으로써 이러한 위험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때 방석이나 휴대용 가방을 쿠션 대신으로 머리에 얹고 머리 부분을 보호하면 보다 효과적입니다.

옥외에서 지진을 만났을 때는 골목의 블록 담장이나 돌담, 전봇대나 자동판매기로부터 멀리 떨어집시다. 강한 흔들림으로 넘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가까운 건물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베란다에 놓인 에어컨 실외기, 원예용 화분 등이 낙하하여 떨어질 경우가 있습니다.

땅이 흔들리고 있으면 뭔가를 붙잡고 싶어 집니다만 넓게 트인 장소로 이동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대피할 때의 주의

백화점・관광시설・공공 교통기관에서 지진이 발생했을 때는 담당자의 유도를 반드시 따라주세요. 특히 건물에서 대피할 때 엘리베이터를 사용하는 것은 그만두시기 바랍니다. “여진”이 오면 정지하여 안에 갇혀버릴 위험이 있습니다. 반드시 계단을 사용해주세요.

또한 대피 장소까지의 이동은 도보가 원칙입니다. 차를 사용하면 교통 체증에 휘말려 대피가 늦어지는 원인이 되며 소방・구급 활동에 지장을 초래하여 버립니다.

흔들림이 진정되어도 안심하지 말자!

지진의 흔들림이 진정되더라도 안전한 장소로의 이동을 멈추거나 대피 장소에서 나오지 않도록 하세요. 지진의 무서운 점은 계속해서 다른 대재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입니다. 직접적인 지진의 피해보다도 지진에 기인하는 2차 재해 쪽이 더 피해가 커지는 경우도 드물지 않습니다.

【화재】

대지진에서는 반드시라고 해도 좋을 만큼 화재가 발생합니다. 흔들림과 동시에 발생하는 이외에도 전기 복구 후 일어나는 “통전 화재”등 종류는 다양합니다. 대피가 늦어지면 그만큼 휘말려 버릴 위험성이 커지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연기가 방이나 복도에 충만해 오면 손수건이나 수건 등으로 입・코를 확실히 덮어서 연기를 마시지 않도록 자세를 낮추고 대피합시다.

【쓰나미(해일)】

진원이 해저일 경우 해안으로 “쓰나미”가 몰려옵니다. 지진 후에는 해안에서 가능한 한 멀리 떨어진 고지대로 이동해주세요. 또한 쓰나미는 하천을 거슬러 올 수가 있습니다. 꽤 상류 지역까지 도달하는 경우가 있으며 비교적 내륙 지역에서도 강이나 수로의 주변은 위험합니다.

【액상화 현상】

지진의 진동으로 지하수에 의해 지반이 액체 상태로 되는 현상입니다. 지면에서 물이 스며 나와 부드러워져서 주변의 건물이 붕괴될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도로의 함몰 등도 발생하여 대피로가 끊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하수가 분출하고 있는 지역을 발견하면 접근하는 것은 삼가해 주세요.

2020.10.20.

끝까지 최선을님의 엑스퍼트 상품
답변자에게 더 자세한 맞춤 상담하고 싶다면 엑스퍼트를 이용해보세요!
바로가기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동그리동동
초인
본인 입력 포함 정보

- 지진발생 전

1. 집 안에서의 안전을 확보

㉮ 탁자 아래와 같이 집 안에서 대피할 수 있는 안전한 대피 공간을 미리 파악해 둔다.

㉯ 유리창이나 넘어지기 쉬운 가구 주변 등 위험한 위치를 확인해 두고 지진 발생시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한다.

㉰ 깨진 유리 등에 다치지 않도록 두꺼운 실내화를 준비해 둔다.

㉱ 화재를 일으킬 수 있는 난로나 위험물은 주의하여 관리한다.

- 지진발생 후

1. 가족의 상황과 부상자를 살펴보고 즉시 구조 요청한다.

㉮ 흔들림이 멈추면 함께 있는 가족끼리 부상이 없는지 집에 위험이 없는지 확인한다.

㉯ 부상자가 있으면 이웃과 서로 협력하여 응급처치하고 119 소방서 등 구조기관에 신고한다.

2. 주변의 피해 상황에 따라 귀가여부 결정한다.

지진이 발생하면 라디오 및 주변에 있는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정보에 따라 행동하며, 귀가 여부를 판단한다.

2020.10.2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