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 경주 방문에 방폐장 반입 수수료 인상 등 현안 건의

입력
수정2020.11.15. 오후 12:13
기사원문
조정훈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정 총리 지난달 30일 이후 3번째 경북 방문, 이철우 경북도지사 지역 현안에 국비 지원 요청

[조정훈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14일 경주 불국사를 방문해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주낙영 경주시장, 종우 주지스님을 만났다.
ⓒ 경상북도 제공

 
정세균 국무총리가 최근 잇따라 경북을 방문해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보이고 있어 화제다.
 
정 총리는 14일 경주 불국사를 찾아 총지당에서 이철우 경북도지사. 주낙영 경주시장, 종우 주지스님 등과 차담회를 가졌다.
 
정 총리의 경북 방문은 지난달 30일 민생경제 투어의 첫 방문지로 경북도청을 찾아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백신 개발현장을 찾은 뒤 지난 7일 포항 지진현장에 이은 세 번째이다.
 
정 총리는 불국사에서 기와불사흘 한 뒤 "민족의 유산 불국사를 다녀갑니다"라고 썼다.
 
정 총리를 만난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주낙영 경주시장은 '방폐장 유치지역 지원사업' 조속 추진과 '방폐물 반입 수수료 인상' 등 지역 현안을 건의했다.
 
경주 방폐장은 지난 2005년 주민투표 결과 89.5%의 압도적인 찬성률로 유치했으나 15년이 지난 현재까지 정부가 약속한 사업 중 완료된 사업은 34건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또 2005년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의 유치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된 이후 한 번도 개정되지 않아 방폐물 반입 수수료가 인상되지 않고 있다.
 
이 지사 등은 '혁신원자력연구개발 기반 조성'에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조기추진과 국비지원, '문무대왕릉 정비'에 국비 추가 지원, '천북 희망농원 환경개선' 사업에 국비 신규반영, 검단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 건설사업 마무리를 위한 국비 추가지원도 함께 건의했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마이뉴스 '시리즈'에서 연재하세요!
▶교사·학부모 필독서 《삶을 위한 수업》
▶오마이뉴스 취재 후원하기

기자 프로필

대구와 경북을 누비며 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기레기'가 아닌 좋은 기사로 사랑받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