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아하
최근 지진빈도가 늘어난 이유
비공개 조회수 7,873 작성일2020.01.30
우리나라에 지진이 발생하는 이유는 태평양 판이 유라시아 판쪽으로 섭입하는 형태인 수렴형 경계이고 판의 경계 근처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거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옛날에 비해 최근에 지진빈도가 급속히 늘어났는데 이는 왜 그런건가요?

하나 생각한게 있긴한데 태평양 판이 북서쪽으로(우리나라쪽으로)이동하고 있기 때문에 판의 경계도 이동하는거로 추측할 수 있긴한데 판의 이동속도는 몇백만년에 수십,수백km 이동하기 때문에 이건 아닌거같습니다

지진빈도가 늘어난 이유 궁금합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2번째 답변

우리나라에 지진이 발생하는 이유는 태평양 판이 유라시아 판쪽으로 섭입하는 형태인 수렴형 경계이고 판의 경계 근처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맞습니다.

그러나 옛날에 비해 최근에 지진빈도가 급속히 늘어났는데 이는 왜 그런건가요? : 아래에 답변을 드릴게요.

하나 생각한게 있긴한데 태평양 판이 북서쪽으로(우리나라쪽으로)이동하고 있기 때문에 판의 경계도 이동하는 거로 추측할 수 있긴 한데 판의 이동속도는 몇백만년에 수십,수백km 이동하기 때문에 이건 아닌 거같습니다. : 이게 맞을 수 있습니다. 판의 이동속도는 님의 말(=몇백만년에 수십,수백km 이동)이 맞습니다. 1년에 고작 커봐야 2cm 정도 가량입니다. 그러나 거대한 판이 이렇게 맞부딪히면 그 힘(응력 : 凝力)은 무지 커지면서 쌓입니다.

지진빈도가 늘어난 이유 궁금합니다. : 힘(응력 : 凝力)이 무지 커지면서 쌓였다가 최근에 그 응력이 이전보다는 자주 튕기기 때문에 지진빈도가 늘어나는 것입니다. 물론, 인간이 지하수를 너무 많이 뽑아 쓴다거나, 대형 구조물이나 건축물을 지으면서 지하의 물과 암반을 건드리는 것도 한 원인이 됩니다. 지난 번의 포항지진이 바로 이런 사례입니다.

2020.01.30.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Idealize
물신
지구과학 16위, 과학, 과학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옛날에 비해 최근에 지진빈도가 급격히 늘어났다고 느껴지는 이유는 지진관측기술의 발달로 작은 지진도 감지할 수 있게 되었고, 지진경보체계가 발전하면서 국민들에게 더 많은 지진이 보고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큰 지진(사실 규모 5~6을 큰 지진이라 하진 않습니다만)이 나면 그 전후로 작은 지진들이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지난 16, 17년도에 지진이 조금 잦긴 했습니다만, 역사기록을 보면 일반 사람들이 몰랐을 뿐 그 정도 지진은 과거에도 없진 않았습니다. 지금처럼 이슈가 되지 않았을 뿐이죠.

2020.01.3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삭제된 답변
작성자가 직접 삭제한 답변입니다.
2020.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