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選 전초전’ 막 오른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입력
수정2020.12.03. 오후 5:39
기사원문
배수강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野 ‘미투 보선’ 띄우며 민주당·문재인 정부 심판론 부각
● 與 도덕적이고 유능한 후보 ‘칼날 검증’ 예고
● 서울은 여성 후보 약진, 부산은 野 후보 “저요, 저요”
● 與 ‘동남풍 발원지 재탈환’ vs 野 ‘부산판 레콩키스타’
● 금태섭 “이렇게 하든 저렇게 하든 잘해야 된다”… 野 후보 가능성
● 인지도와 개인기 중요성… 누가 ‘맞춤형 후보’ 내느냐 관건


대한민국 제 1·2 도시 수장(首長)을 선출하는 내년 4·7 재·보궐선거의 막이 올랐다. 일찌감치 경선준비위원회를 발족한 국민의힘은 11월 12일 경선룰을 확정하면서 인재 영입에 돌입했고,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11월 9일 각각 선거기획단을 출범시키며 팔을 걷어붙였다. 

이번 선거는 서울·부산 유권자만 1142만여 명(26%, 전국 유권자 4399만여 명 중 서울 846만5419명, 부산 295만6637명, 21대 총선 기준)에 이른데다, 문재인 정부 4년차에 치러지는 만큼 차기 대선(2022년 3월 9일) 전초전 성격을 띤다. 각 정당은 1·2 도시에 차기 대선 전진기지를 구축한다는 의미에서, 대선 잠룡들은 선거 결과에 따라 용으로 비상할 수도, 이무기로 전락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여야 모두 사활을 건 한판 승부가 예상된다. 

특히 선거가 민주당 소속 전직 서울·부산시장의 성추문 의혹으로 치러지는 만큼 야당은 여당 책임론을 넘어 문재인 정부 심판론으로 화력을 극대화할 공산이 크다. 이에 맞서는 민주당은 ‘가덕도 신공항’ 카드를 꺼내 부산은 물론 서울에 거주하는 부산·울산·경남 출신 유권자들의 표심을 자극하고 있다. 후보자에 대해서는 ‘도덕성 칼날 검증’을 예고하며 “가장 도덕적이고 유능한 후보”(이낙연 대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인물”(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을 전장에 출전시킨다는 복안이다.

서울 : ‘미투 보궐’… 잰걸음하는 여성 후보들
국민의힘 박춘희 전 송파구청장, 이혜훈 전 의원, 윤희숙 의원, 조은희 서초구청장(왼쪽부터).
내년 재·보궐선거 최대 격전지 서울은 1주일 사이 여야 지지율이 역전, 재역전을 연출하며 접전을 벌이고 있다. 후보자 인지도와 ‘개인기’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회가 12일 경선룰을 예비경선 국민여론조사 100%, 본경선 국민 80%·당원 20%로 결정한 것도 경선 흥행과 후보 인지도에 초점을 맞췄다는 평가다. 서울시장 선거에서 고 박원순 시장에게 3연패한 만큼 시민의 후보 선호도를 경선룰에 최대한 반영해야 한다는 의지로 읽힌다. 

국민의힘에서는 여성 후보들의 발걸음이 빨라졌다. 보궐선거가 민주당 소속 단체장들의 성추문으로 치러지는 ‘미투 선거’인 만큼 경쟁력 있는 여성 후보가 출전하면 선거전을 유리한 구도로 끌고 갈 수 있다는 기대감이 깔려 있다. 여기에 부동산과 세금 문제가 내년 선거 향배를 가를 핵심 이슈라는 점도 여성 후보들을 부각한다. 

첫 테이프는 박춘희(66) 전 송파구청장이 끊었다. 박 전 구청장은 이혼 후 두 자녀를 키우기 위해 분식집을 운영하다가 49세의 나이로 사법시험에 합격하고 재선 구청장을 지낸 ‘인생 스토리’로 잘 알려진 인물. 그는 11월 11일 출마 기자회견에서 “졸속 부동산 대책을 남발해 서울시민을 최악의 전세대란으로 몰아넣었고, 집값을 잡는다며 평범한 가정에 세금 폭탄을 퍼붓고 있다”며 현 정부의 실정(失政)을 파고들었다. 

3선의 이혜훈(56) 전 의원 출마 선언도 시간문제로 보인다. 한국개발연구원(KDI) 출신의 경제전문가인 이 전 의원은 최근 한 라디오에 출연해 “주변의 출마 권유를 무겁게 받아들인다. 고민이 막바지에 오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했다.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지낸 조은희(59) 서초구청장도 부동산과 세제 현장에서 갖춘 행정 경험을 바탕으로 출마 대열에 합류했다. 조 구청장은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 문제점을 지적하며 서초구 독자적으로 공시지가 9억 원 이하 1가구 1주택자 재산세 구세(區稅)분의 절반을 돌려주는 정책을 추진해 대립각을 세웠다. 

판사 출신 4선 나경원(57) 전 의원도 몸을 풀고 있다. 그동안 뜸했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활동을 다시 시작했고, 조만간 책을 내고 본격 활동을 예고했다. 11월 2일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주재한 서울 지역 중진 만찬에도 참석하는 등 정치 재개의 시동을 걸었다. 4선 권영세(61)·박진(64) 의원과 3선 김성태(62)·김용태(52) 전 의원, 김동연(63) 전 경제부총리, ‘5분 발언’으로 화제를 모은 재정·복지 전문가 윤희숙(50) 의원 등도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잠룡으로 분류되는 오세훈(59) 전 서울시장도 여전히 야권 서울시장 후보 여론조사에서 수위를 차지하는 ‘살아 있는 카드’다.

‘無敵 필승 카드’ 안 보이는 야당의 고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왼쪽부터).
그러나 ‘무적의 필승 카드’로 꼽히는 후보가 없는 만큼 안철수(58) 국민의당 대표, 금태섭(53)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제3의 인물 영입론’도 여전히 유효한 상황. 

안 대표는 11월 12일 “정권교체를 위한 기본 틀로 자유롭게 경쟁하고 비전을 나누고 국민의 지지를 받는 혁신 플랫폼이 필요하다”면서도 “플랫폼 시간표는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아닌 대선에 맞춰져 있다”고 말해 ‘서울시장 출마설’을 우회적으로 부인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도 안 대표에 대해 여러 차례 부정적인 뜻을 밝혔고, 당내에서 플랫폼의 효과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기류가 강한 것은 걸림돌이다. 그러나 야권 후보 적합도에 여전히 그의 존재감이 드러나는 만큼 그의 출마를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11월 1~2일 아시아경제가 윈지코리아컨설팅에 의뢰해 ‘서울시장 범야권 후보 적합도’를 조사한 결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17.6%로 1위를, 안 대표가 15.9%, 금 전 의원이 8.4%를 기록했다. 이어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6.5%), 조은희 서초구청장(6.2%), 김동연 경제부총리(5.1%) 순이었다. 적합한 후보가 ‘없다’는 응답도 28.1%였다(무선ARS 휴대전화 가상번호 100%.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민주당 탈당 후 야권 ‘시민 후보’로 급부상한 금 전 의원은 11월 18일 국민의힘 초선 모임에 강연자로 참석하는 등 접촉면을 넓히고 있다. 야권에선 금 전 의원 등 여당 후보를 저격할 수 있는 인물들이 모두 참여하는 범야권 후보 경선,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신당을 창당한 후 시민 후보와 2차 경선을 치르는 시나리오도 흘러나온다. 금 전 의원은 11월 10일 신동아와 전화 인터뷰하면서 야권 서울시장 후보 가능성을 열어둔 듯한 발언을 했다.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금태섭 전 의원도 선거 막판에는 우리와 다 함께할 것’이라고 했는데, 가능한 얘긴가? 

“이렇게 하든 저렇게 하든 잘해야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현재로서는 열심히 하겠다는 거밖에는….” 

- 이런 얘기가 나오는 거 보면 국민의힘과 물밑 교류가 있었던 거 같은데. 

“그건 아니다. (국민의힘 측과) 사적으로 만난 거 외에는 그런 거 없다.”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주호영 원내대표 등이 안 대표와 금 전 의원 등 외부 인사 영입에 적극적이지만 안 대표는 서울시장 경선에서 탈락하면 정치 이력에 치명타를 당하는 만큼 확실한 승리가 보이기 전까지 서울시장 선택지를 짚어 들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 당으로서는 인지도 높은 인사를 영입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당이 대동단결해 그런 인물을 만들어가면서 시민의 이목을 집중시켜 경선에 대한 관심을 끌어올리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영선·추미애의 재도전, 우상호·박주민의 첫 도전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추미애 법무부 장관,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왼쪽부터).
전(全)당원 투표를 통해 당헌을 바꿔 후보를 내는 ‘정면 돌파’를 결정한 민주당에서는 박영선(60)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추미애(62) 법무부 장관 출마 가능성에 눈길이 쏠린다. 4선의 박 장관은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천정배·추미애·신계륜 후보를 꺾고 민주당 후보로 선정됐지만 무소속 박원순 후보와의 단일화 경선에서 졌고, 2018년 서울시장 선거에서도 박원순 후보와 경선에서 패한 만큼 3수(修) 도전이 된다. 추 장관은 검찰개혁 등 현안이 많아 당장 선거를 준비하기는 어렵다는 분석과 차기 대선 직행설도 흘러나온다. 두 장관은 현직인 만큼 개각 시기와 개각 대상에 포함되느냐에 따라 출마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박주민 의원(왼쪽부터).
우상호(58)·박주민(47) 의원도 출마 채비를 하고 있거나 간접적으로 출마 의사를 밝힌 상태. 4선 우 의원은 원내대표를 지내며 쌓은 인맥과 온화한 이미지가 강점이지만, 586 대표주자(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 1기 부의장)인 만큼 서울시민이 요구하는 인물상에 부합하는지에 대해선 물음표가 붙는다. 재선의 박 의원은 지난 8월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해 줄곧 ‘세대교체’를 외친 만큼 민주당의 혁신 깃발을 들 기수라는 평가와 함께 친문 세력의 지지를 받을 수 있다는 게 장점. 그러나 지난 4월 “민주당이 보궐선거 후보를 공천하면 안 된다”고 한 데다가 중도층 표심 공략에 한계가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출마 의사가 없다”라고 밝혔지만 전현희(56) 국민권익위원장의 ‘차출론’도 흘러 나온다. 

‘재선 개혁파’ 박용진 의원은 “시장 후보군 논의는 감사하지만 서울시장보다는 정치개혁 과제를 고민하고 있다”며 차기 대선 출마로 방향을 틀었다. 

한편 ‘단일화 없는 독자 완주’를 선언한 정의당에서는 권수정 시의원, 정재민 서울시당 위원장, 이동영 전 관악구의원 등이, 원외정당에서는 신지혜 기본소득당 상임대표가 출전 채비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 : 野 후보들은 일찌감치 ‘잠행’… 與는 ‘가덕도 신공항’ 앞세워 프레임 전환
국민의힘 박민식·이진복·유재중 전 의원(왼쪽부터).
부산은 여당으로서는 노무현·문재인 전·현직 대통령을 배출할 수 있었던 동남권의 교두보이자 차기 대선에서도 동남풍(風) 발원지인 만큼 반드시 재탈환해야 할 지역. 야당으로선 1995년 민선 지방선거 이후 2018년에 처음 고지를 내준(민주당 오거돈 55.23%, 자유한국당 서병수 37.16%) 만큼 ‘레콩키스타’(8~15세기 이슬람 세력으로부터 스페인 이베리아반도를 탈환하기 위한 기독교의 국토회복운동)라도 벌여야 할 전략적 요충지다. 여론 지형도 서울과 비교하면 야당에 유리하다. 11월 9일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실시한 11월 1주차(2~6일) 주간 집계 결과, 부산·울산·경남(PK) 지역 민주당 지지율은 전주 대비 3.5%포인트 내린 29.5%였다. 국민의힘도 1.3%포인트 떨어진 34.2%로 집계돼 격차는 4.7%포인트로 벌어졌다(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2.0%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그러나 '가덕도 신공항 추진' 발표 이후 부산 민심은 크게 출렁이는 모습이다. 

우선 야당의 유력 주자이던 김세연(48) 전 의원이 9월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부산시장 보선을 위한 주자들의 잠행(潛行)은 일찌감치 시작됐다. 공식적으로는 11월 9일 박민식(55) 전 의원이 가장 먼저 출마를 선언했고, 이진복(63)·유재중(64)·이언주(48) 전 의원, 박형준(60) 전 국회사무총장과 서병수(68) 의원도 곧 공식 출마 의사를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가장 발 빠르게 움직이는 ‘주자’는 이진복 전 의원. 이 전 의원은 부산시정을 정상화하겠다는 의미에서 8월 24일 ‘부산정상화 포럼’을 발족해 활발하게 표밭을 갈고 있고, 김무성 전 의원 등 전·현직 PK 의원들의 지지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래구청장과 3선 의원(동래구)을 지냈고,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태에 책임지는 의미에서 21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점은 평가를 받지만, 시대가 요구하는 인물상이냐는 점에서는 물음표가 따라붙는다. 

르노삼성, S오일 등 대기업에서 변호사로 활동한 이언주 전 의원은 과거 ‘우파 여전사’에서 민생 현장을 찾으며 ‘젊은 경제 전문가’임을 부각하는 모습이다. 강성 우파들의 지지를 받는 만큼 경제발전에 대한 지역민의 염원에 부합하는 중도층 흡수 전략이라는 평이지만, 강성 이미지가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국민의힘 이언주 전 의원, 박형준 전 국회사무총장, 서병수 의원(왼쪽부터).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출범 산파역을 한 박형준 전 사무총장도 최근 부산 지역 인사들과 접촉 범위를 넓히고 있다. 17대 국회의원과 대통령정무수석(이명박 정부)을 지냈고, 정치 평론가로서 인지도가 높은 게 강점이다. 따라서 자신의 중도 확장성을 부각하는 ‘부산발(發) 정권교체론’을 강조하지만 ‘지역 밀착성 부족’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있다.

당내 최다선(5선)이자 전직 부산시장 출신인 서병수 의원은 부산시정을 빠르게 회복할 인사란 평가를 받지만, 21대 총선에서 전략공천으로 부산진갑에서 당선된 만큼 1년도 채 안 돼 의원직을 던지는 데 대한 부담이 크다.

최근에는 박성훈(49)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여야의 주목을 받고 있다. 행정·사법고시에 모두 합격한 기획재정부 출신 경제전문가로, 대통령경제금융비서관실 선임행정관(박근혜 정부)과 민주당 예산결산특위 수석전문위원을 지내고 지난해 부시장이 됐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말한 ‘참신한 40대 경제전문가’에 부합하는 인물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民心 달래기’ 나선 부산 민주당
김영춘 국회사무총장, 김해영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박인영 부산시의원(왼쪽부터).
여당으로선 소속 단체장의 성추문으로 보궐선거가 치러지는데다 당헌까지 개정하며 후보 공천을 추진하는 만큼 ‘바닥 민심 달래기’에 나섰다. 동시에 김해 신공항 건설을 사실상 백지화하고 부산 시민의 숙원이던 ‘가덕도 신공항’을 띄워 여당 소속 단체장의 성추행 심판이라는 선거 프레임을 전환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민주당은 11월 9일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부산시민 여러분께 깊이 사죄드린다’는 사과문을 발표한 데 이어 11일에는 정세균 국무총리가 북항 재개발 지역을 찾는 등 민심 잡기 행보를 이어갔다. 17일에는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공항 확장 검증위원회가 김해 신공항 건설을 ‘사실상 백지화’하는 결론을 내리자 “가덕도 신공항 건설이 사실상 확정됐다. 가덕도 신공항 반대는 부산·울산·경남의 발목을 잡는 것”이라며 지역 민심을 파고들었다. 또한 10조 원에 이르는 건설비용을 지원하는 '신공항 특별법' 발의를 예고하는 등 발 빠른 대응에 나섰다. 

현재 민주당에서는 김영춘(58) 국회사무총장과 김해영(43) 전 의원, ‘부산 재선’ 최인호(54)·전재수(49) 의원, 그리고 여성인 박인영(43) 시의원(전 부산시의회 의장) 등이 후보로 거론된다. 해양수산부 장관과 3선 의원을 지낸 김 사무총장은 닫았던 페이스북 페이지를 다시 열고 11월 6일에는 국회도서관 부산분관 건설 현장을 찾는 등 점차 스킨십을 늘리고 있다.

겸손하고 반듯한 이미지의 김해영 전 의원은 민주당 최고위원을 하면서도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와 금태섭 전 의원의 징계에 대해 쓴소리를 마다하지 않는 등 ‘할 말은 하는 정치인’이라는 평가를 받은 인물. 민주당 부산시당 싱크탱크인 오륙도연구소 소장으로 지역 현안을 잘 파악하고 있다는 점은 강점이지만, 상대적으로 낮은 인지도는 한계라는 지적도 나온다. 

세 차례 금정구의원을 지내고 부산시의회 사상 첫 여성·최연소 의장 경력을 갖춘 박인영 시의원은 평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소탈함과 지역 내 친문 세력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강점. 오거돈 전 시장으로 인한 부정적 당 이미지를 희석해 줄 인물로 꼽힌다. 변성완(55) 부산시장 권한대행도 오 전 시장의 갑작스러운 사퇴로 흔들리던 시정을 안정시켰다는 평가와 함께 민주당 후보로 입길에 오르내린다.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위원장과 지역위원장들이 11월 9일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로 한 데 대해 머리를 숙여 사죄하고 있다. [뉴시스]
여론조사전문기관 ㈜폴리컴 박동원 대표는 “내년 재·보궐선거는 대통령 지지율이 30%대로 떨어진 게 아닌 만큼 야당이 당장 정권교체론를 꺼내기 보다는 여당 단체장들의 성추행 문제, 부동산과 관련 세금 문제, 청와대의 탈원전 개입 여부, 검찰개혁 같은 집권세력 책임론으로 흐를 공산이 크다”면서도 “그러나 여당도 집권당으로서 강력한 지역 현안 해결 의지를 보여주고 ‘한국판 뉴딜 정책’ 등으로 경제 회복에 ‘올인’해 어느 정도 성과를 낸다면 선거 분위기는 달라질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또 “결국 어느 정당이 변화와 새로운 리더십을 바라는 유권자 기대에 부합하는 ‘맞춤형 후보’를 낼지가 관건”이라고 부연했다.

배수강 기자 bsk@donga.com

▶ 네이버에서 [신동아] 채널 구독하기
▶ 신동아 최신호 보기 / 정기구독 신청하기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