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웹소설과 소설
옛날부터 궁금했는데 웹소설과 소설의 차이는 뭐예요?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90
  • 채택률87.8%
  • 마감률100.0%
닉네임lind****
작성일2020.03.24 조회수 198
질문자 채택
2번째 답변
1책벌레
채택답변수 394
지존
프로필 사진

#오타쿠 #덕후 #잡덕

웹툰, 인터넷소설,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우선 단순하게 본다면 디지털과 아날로그라는 차이점이 있겠죠. 그러나 최근 웹툰 등 IP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웹소설도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1. 단순히 보는 법이 디지털이라면 e북, 전자책 등도 다 똑같지 않나요? 그러나 '웹소설'의 경우에는 그런 것들과경우에는 엄연히 궤도를 달리합니다.

2. 소설 vs 웹소설, 순문학 vs 웹소설!

웹소설 시장이 커져감에 따라 웹소설은 이제 하나의 장르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여전히 순문학과 웹소설을 헷갈려하시거나 웹소설을 무시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웹소설도 쓰기 어렵고 순문학을 웹소설 공모전에 내면 광탈됩니다.

3. 그래서 웹소설은 뭐냐!

본인도 전문가가 아니기에 일부 오류는 있을 수 있지만 '스낵컬쳐'라고 들어보셨나요? 소설은 '읽는다'면 웹소설은 '본다'라는 개념입니다. 자세한 건 *무위키 등을 참고하시면 좋고요. 특히 로맨스, 판타지 등의 장르 소설로 각 장르마다 주 독자층과 그에 따른 경쟁률, 수입 등이 다른 게 큰 특징이겠죠. 물론 일반화는 금물이고 시간이 지나면서 변해갈 수도 있지만 로맨스를 읽는 주 독자층인 여성들과 판타지를 읽는 주 독자층인 남성들이 서로의 장르를 바꿔 읽는 일은 그리 흔치 않을 테니까요. 때문에 작품별 차이는 있겠지만 수입의 경우도 *이버를 보면 미스터리, 퓨전... 이런 거는 거의 없고 로맨스가 거의 전부이니 그 차이를 아실 수 있겠죠?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1번째 답변
애니덕
채택답변수 15
초수
프로필 사진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웹소설은 인터넷에서 보는것이고요

소설은 책입니다~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