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영남 알프스 종주 문의!!
soak**** 조회수 11,296 작성일2012.07.06
 

안녕하세요^^

이번 휴가때 영남 알프스 종주를 하려 합니다.

지리산 처럼 코스가 다양하네요..^^ 지리산은 중간 중간 대피소가 있어서 코스 짜기 어렵지 않았는데 영남 알프스는 어떻게 코스를 짜야 할지 막막하네요!! 경험 많으신 분들께 조언좀 구합니다.

제가 짠 코스는

석골사-운문산-가지산-능동산-배내봉-간월산-신불산-신불재-영축산-청수좌골-배내버스 종점 -죽전-재약산-천황산

이렇게 잡았습니다.

궁금한것 첫번째

이코스가 괜찮은가요?? 여러 검색을 해보니 다양한 코스가 많더군요..(제가 짠 코스를 반대로 종주하시는 분들도 있고 청수좌골에서 시작하여 죽전마을에서 1박을 하고 석남터널. 석골사로 하산은 어떤지요??)

두번째

산을 그리 잘 타는 편은 아니지만 지리산 종주도 다녀왔고 산을 타는 것을 좋아합니다. 지구력은 좋다고 생각하는데..ㅋㅋ 참고로 저는 여자 거든요.. 위의 코스로 간다면 첫날 13시간 반은 산행을 해야 하더라구요..산의 험한 정도를 알고 싶네요..

좋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고암
우주신 열심답변자
산, 계곡 1위, 국내여행 12위, 사람과 그룹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 하십니까,
영아남알프스를 종주 하려는 계획에 대하여 몇가지 조언을 드리고져 합니다.
먼저 당일로 이 코스를 완주 하시려는 것인지 아니면 1박 2일 정도로 하실려는지 궁금하고,
하루에 이 코스를 완주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생각을 합니다.
지리산 종주를 해 보신듯 짐작이 가는데 영남알프스가 지리산 보다 더 쉽다고는 하기 어려운 코스가 있습니다.
특히 운산산에서 아랫재를 지나 가지산 정상으로 가는 길은 매우 힘드는 코스입니다.

님의 계획대로 석골사 입구에서 >>찬황산 까지는 13시간이 아니라 17시간 정도 걸리는 거리입니다.
천황산에서도 표충사까지 2시간,버스 종점까지 30분 걸립니다.
따라서 당일로는 어려운 길입니다.

그러므로 이왕 영남알프스를 보다 더 즐기려면 북 알프스를 다 경험해 보는 것도 좋을듯 하여 처음 시작을 석골사 가기 전 산내초등학교 에서 부터 걸어서 구만폭포로 들어가 구만산,억산을 지나 운문산,가지산으로 가 보는 것은 어떨지요.
이 경우 가지산에서 중봉을 지나 석남재,능동산으로 나와 배내봉으로 가기전에 우측 마을로 내려가 1박하거나 계속 직진하여 배내보으간월산,간월재로 가서 간월재 대피소를 이용하여 1박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산내초교 에서 구만폭포,구만산,억산,운문산,가지간,능동산,간월재 10시간 정도,
이런 정도의 1박 2일로 스케쥴을 짜 보는 것은 어떨지,

그리고 다음날 나머지 계획대로 등산을 해도 좋습니다.

영남알프스에도 중간에 대피소가 있습니다.
간월재 대피소는 지리산 대피소 처럼 완벽하게 건축되었으며 운문산 운문암에서도 1박은 할 수 있고,가지산이나 신불재도 간이 대피소는 있지만 여자 라니 권할 곳은 못됩니다.
따라서 어떤 코스로 등산을 하든지 석남사 입구나 배내골(이천마을),간월재 대피소 등에서 1박을 하고 등산을 하는 여유를 갖기 바랍니다.

대피소 보다 맘 편하게 민박을 권합니다.
추가 의문점이 있으면 댓글로 질문 하시기 바랍니다.

2012.07.07.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본인작성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9030026
중수
아이온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저번주에  배내고개 ->배내봉 -> 간월산 -> 간월재 ->신불산 ->신불재 -> 영축산 -> 죽전마을 까지 돌았습니다. 8시간 30분 걸리더군요. 친구들이랑 갔는데 다들 등산 초보라 쉬면서 천천히 가기는 했지만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내일 7월10 배내고개 -> 능동산 -> 천황산 -> 재약산 -> 죽전마을 코스를 돌생각인데 이것도 한 6시간이상 거릴듯하네요..

 

제생각으론  배내고개 -> 능동산->천왕산 ->재약산 ->영축산->신불산 ->간월재(1박) ->간월산 ->배내고개 ->능동산 ->가지산 ->운문산 ->석골사  코스도 괜챦을것 같습니다.

 

그러면 1일당 걷는시간이 엇비슷할것 같습니다. 하루에 8봉을 종주하기는 100% 무리입니다

간월재나 배내고개주변 마을에서 1박은 반드시 하셔야합니다.

 

즐거운 산행되세요~~~

2012.07.0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