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새싹보리는 벼과 식물인 보리의 어린잎 부분으로 SOD(수퍼옥사이드 디스뮤타제) 효소를 비롯한 미네랄류, 비타민류를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습니다. 녹즙의 주재료 중 하나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새싹보리 효능
· 생활습관 질환 예방
· 세포의 건강 유지
·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 수족냉증 개선
· 심리적 안정
· 빈혈 예방
· 신진대사 개선
· 면역력 증강
· 눈 건강
· 피로 회복
· 스트레스 완화
· 피부미용
· 변비 개선

새싹보리

기본 정보

중앙아시아가 원산지인 보리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전부터 재배된 작물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새싹보리는 아직 보리가 이삭이 열리기 전 20 ~ 30cm 정도 자랄 때까지 키운 다음 신선한 어린잎을 수확한 것입니다.

새싹보리 밭

새싹보리의 주요 성분

새싹보리에는 SOD 효소와 칼슘, 철분, 아연, 칼륨, 마그네슘, 구리 등의 미네랄류,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B1, 비타민 C 등의 비타민군, 트립토판과 알라닌 등의 아미노산, 식이섬유 등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 녹색 색소인 엽록소도 포함되어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새싹보리 효능

생활습관 질환 예방

동맥 경화 예방에 도움

새싹보리에 포함된 SOD 효소는 동맥 경화나 고혈압, 당뇨병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동맥 경화란 동맥의 탄력성을 잃고 굳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원래는 탄력성 있는 동맥의 내벽에 나쁜(LDL) 콜레스테롤 이 쌓이면서 동맥벽이 두꺼워지면서 굳어 버리게 되는 질환으로, 나쁜(LDL) 콜레스테롤은 활성 산소가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과 결합함으로써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맥 경화는 혈관의 노화 현상이라고도 불리는데, 경우에 따라서 뇌출혈이나 뇌경색, 망막 출혈 등의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새싹보리에 들어있는 SOD 효소는 동맥 경화의 원인 중 하나인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효과를 갖고 있어 동맥 경화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참고 논문 - Effect of young barley leaf extract and adlay on plasma lipids and LDL oxidation in hyperlipidemic smokers

흡연 습관이 있는 고지혈증 환자를 대상으로 새싹보리 엑기스를 하루 15g의 양으로 4주간 섭취시킨 결과 동맥 경화의 원인인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가 억제되는 것을 확인함에 따라서 새싹보리가 생활습관 질환 예방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고혈압 예방에 도움

고혈압이란 말 그대로 혈압이 높은 상태를 말하며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이 높다는 것을 뜻합니다. 고혈압 상태가 계속되면 혈관벽 안쪽에서 높은 압력이 지속되기 때문에 혈관 내벽이 손상되기 쉽습니다.

또한 약해진 혈관에 높은 압력이 가해지게 될 경우 혈관이 찢어지기 쉬우며, 뇌 속에서 혈관에 손상이 생기는 경우도 있어 좋지 않을 경우 뇌출혈이나 뇌경색 등의 질병이 발병하기 쉽습니다.

실험용 쥐를 대상으로 SOD 효소가 고혈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측정한 실험에서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을 정도의 수치가 확인되었다는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이 밖에 새싹보리에 들어있는 칼륨은 고혈압의 원인으로 꼽히는 체내 나트륨 농도를 소변을 통해 배출되도록 작용해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결과적으로 혈압을 낮추는 새싹보리 효능을 기대할 수 있어 더욱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당뇨병 예방에 도움

당뇨병(Ⅱ형 당뇨병)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일종인 인슐린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됨으로써 혈당 수치가 상승하고 당이 소변으로 누출되는 질환으로 혈당 수치 상승을 억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인슐린 분비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신경이나 내장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새싹보리에는 혈당 수치 상승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SOD 효소를 통해 당뇨병의 예방에 도움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실험용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통해 그 효과가 확인되었습니다.

세포의 건강 유지

새싹보리에 포함된 SOD 효소는 세포의 건강 유지에도 효과적입니다. 우리 몸은 약 60조 개의 세포로 되어 있으며, 매일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세포 하나하나를 정상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스트레스나 흡연 등에 의해서 체내에 활성 산소가 너무 늘어나게 되면 체내의 세포가 공격을 받아 세포 안에 있는 유전자까지도 파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DNA 등의 유전자가 훼손되면 세포는 정상적인 작용이나 재생을 할 수 없어 노화나 여러 질병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새싹보리에 포함된 SOD 효소는 세포나 DNA를 활성 산소의 공격으로부터 지키고 노화와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기대됩니다.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우리 몸속의 칼슘 99%는 뼈와 치아에 존재하고 있으며 세포와 마찬가지로 뼈도 신진대사를 매일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때 뼈의 대사에 관여하는 성분 또한 칼슘입니다. 칼슘이 부족하면 뼈 밀도가 저하하는 골다공증이 생길 위험이 높아집니다.

새싹보리에는 칼슘이 많이 들어있어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재배중인 새싹보리

수족냉증 개선

수족냉증은 혈액 순환 불량에 의해서 몸의 부위가 극단적으로 차가워지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말단인 손발 부위에 차가운 기운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세포의 환생인 신진대사가 저하되면서 어깨 결림, 요통, 관절통, 부종, 변비, 면역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의 경우 특히 여성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편으로, 남성보다 근육량이 적은 편이기 때문에 열 생산량이 적고 월경으로 인해 혈액이 감소하기 쉬운 것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근육에 아주 적은 양이 존재하고 있는 칼슘은 근육의 수축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혈류가 개선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새싹보리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이러한 작용을 통해 수족냉증 예방 및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여겨집니다.

심리적 안정

칼슘에는 심리적으로 조급증을 억제하는 신경 안정제의 작용이 있는데, 부족해지면 짜증과 스트레스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새싹보리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마음이 초조해지는 것을 진정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빈혈 예방

빈혈은 적혈구에 포함되어 있는 헤모글로빈 양이 감소한 상태를 말합니다. 빈혈 상태가 되면, 두근거림, 호흡곤란, 현기증 등의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새싹보리에는 헤모글로빈을 만드는 재료인 철분이 포함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다만 새싹보리에 들어있는 철분은 흡수율이 낮은 비헴철이어서 고기나 야채와 함께 섭취해서 흡수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진대사 개선

새싹보리에는 아연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연은 단백질과 탄수화물, 지방의 대사에 관여하는 성분입니다. 체내에서 새로운 세포를 만들기 위해서는 유전자 정보를 전달하거나 단백질을 합성할 필요가 있는데, 이 작용을 높이는 효소의 주성분이 바로 아연입니다.

아연이 부족하면 세포의 환생인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하게 되며 피부와 골격의 발육 및 유지에 좋지 않습니다. 새싹보리에는 아연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새싹보리 효능이 기대됩니다.

면역력 증강

피부나 점막은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지키는 소중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새싹보리에 포함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하며 피부나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 새싹보리에는 비타민 C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콜라겐의 생성에 꼭 필요한 영양성분입니다. 콜라겐이 생성됨으로써 피부와 뼈, 혈관이 건강해질 수 있으며 병에 대한 저항력도 높아집니다.

비타민 C는 이 밖에도 백혈구의 기능을 강화하고 스스로도 바이러스를 공격하는 역할도 하고 있어 베타카로틴과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강해지면서 감기에 걸리지 않거나 회복력 높은 튼튼한 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 논문 - Effect of dietary cabbage fermentation extract and young barley leaf powder on immune function of Sprague-Dawley rats

생쥐에 새싹보리를 섭취시킨 결과 비장의 면역 세포 림프나 면역 물질 IgG의 생산이 촉진되면서 보리 새잎이 면역력 향상 작용을 갖는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눈 건강

새싹보리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와 작용합니다. 눈의 망막에는 로돕신이라고 불리는 빛을 느끼는 단백질이 존재하는데, 사람이 사물을 볼 수 있는 이유는 로돕신이 빛에 반응하며 그 자극이 뇌에 전해지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A는 이 로돕신을 생성하기 위해 필요한 영양성분입니다.
새싹보리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이 체내에서 비타민 A와 작용함으로써 로돕신의 생성이 촉진되며 야맹증이나 안정피로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피로 회복

새싹보리에는 비타민 B1이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1은 식사에서 섭취한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바꾸는데 필요한 영양성분입니다.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바꾸는 힘이 떨어지면 피로 물질인 젖산이 쌓이기 쉬워지며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때문에 새싹보리를 통해서 피로를 회복시키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완화

스트레스는 불안과 긴장 등 정신적 스트레스는 물론, 자외선과 담배, 피로, 수면 부족 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간은 스트레스를 느끼면 체내에서 비타민 C를 대량으로 소비하게 됩니다. 체내의 비타민 C가 부족해지면 스트레스에 약해지고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비타민 C를 섭취를 통해 부족해진 체내의 비타민 C를 채워주게 되면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미용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 비타민 C에는 기미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막아 주는 역할도 있습니다.

새싹보리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예방하는 미부 미용에 대한 새싹보리 효능도 기대됩니다.

변비 개선

변비는 변의 수분이 줄어들고 단단해져서 대변을 오랫동안 배출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변비는 만성이 되면 복통이나 두통, 식욕 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새싹보리에 포함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장내에서 수분을 흡수해서 장을 자극하고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줘서 변의 배출이 촉진될 수 있습니다.

카톡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