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3편 스타 총출동 팬은 설렌다

입력
기사원문
박성준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연말 극장가 ‘흥행대전’
‘맨오브라만차’, 류정한·조승우 등 출연
‘현실에 굴복 말고 꿈을 찾아라’ 메시지
10주년 기념공연 갖는 ‘몬테크리스토’
엄기준·옥주현 무대는 잇단 매진 행진
한·중수교 내용 바탕으로 만든 ‘그날들’
김광석 명곡으로 채운 주크박스 공연


‘맨오브라만차’
공연가 최대 성수기인 연말이 다가오지만, 극장들 표정은 밝지 않다. 올해는 다른 해와 달리 사회적 거리두기 등 여러 어려움이 크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래도 좋은 공연을 보며 한 해를 마무리하려는 이들을 위해 흥행 대작들이 극장에서 관객을 맞이한다.

◆이루지 못할 꿈, 맨오브라만차

뮤지컬 팬 기대가 가장 큰 작품은 역시 ‘맨오브라만차’. 국내 라이선스 공연 15주년 기념 공연이다. 그래서 ‘류정한, 조승우, 홍광호’라는 모으기 힘든 최정상 뮤지컬 배우들이 풍차를 향해 돌진하는 기사가 되기 위해 창을 들었다.

우리나라에선 2005년 국립극장 초연 후 9번째 무대인데 1964년 미국 코네티컷 초연 후 1965년 뉴욕 브로드웨이에서 선보인 작품이다. 1972년 명배우 피터 오툴, 소피아 로렌 주연 영화로도 만들어졌던 고전 뮤지컬. 주인공은 자신이 기사 ‘돈키호테’라고 믿는 괴짜 노인 알론조 키하나와 그의 시종 산초다.

“이게 나의 가는 길이요. 희망조차 없고 또 멀지라도 멈추지 않고, 돌아보지 않고 오직 나에게 주어진 이 길을 따르리라.” 명곡 ‘이룰 수 없는 꿈(The Impossible Dream)’이 ‘꿈을 향해 나아가라’는 작품 전체를 관통하는 메시지를 전해준다. ‘미친 늙은이’라는 사람들 손가락질에 주인공은 이렇게 말한다. “이렇게 세상이 미쳤을 때는 과연 누가 미친 놈일까요. 꿈을 포기한 채 이성적으로만 사는 것이 미친 짓이겠지요. 쓰레기 더미에서 보물을 찾아 나서는 게 미쳐 보입니까. 아니요. 너무 똑바른 정신을 갖고 사는 게 미친 짓이 될 수 있다오. 그중에서 가장 미친 짓은 현실에 안주한 채 꿈을 포기하는 것이라오.”

류정한은 국내 초연 주역으로 지금까지 총 다섯번이나 이 작품에 참여한 ‘원조 돈키호테’다. 재연 때부터 출연한 조승우 역시 숱한 출연작 중에서 가장 아끼고 또 많은 사랑을 받는 배역이다. 레이디 알돈자 역에는 윤공주, 김지현, 최수진이 출연한다. 서울 샤롯데씨어터에서 12월 18일부터 내년 3월 1일까지.
‘몬테크리스토’
◆‘정의는 갖는 자의 것’, 몬테크리스토

친구 배신 때문에 인생과 사랑을 잃은 선원 에드몬드 단테스가 또다시 복수심에 불타는 몬테크리스토 백작으로 돌아왔다. 프랭크 와일드 혼 음악으로 2010년 국내 초연에서 흥행 대성공을 거둔 뮤지컬 ‘몬테크리스토’의 10주년 기념 공연이다. 다섯 번째 공연으로서 절망의 나락으로 떨어진 에드몬드 단테스가 몬테크리스토 백작으로 거듭나는 1막부터 그가 복수의 칼을 휘두르는 2막까지 서사의 흐름에 따라 시시각각 변화하는 조명, 영상, 그리고 무대 디자인이 작품을 더욱 극적으로 만들었다. 중독성 강한 멜로디로 주인공이 부르는 노래 중 가장 사랑받는 1막 마지막 곡 ‘너희에게 선사하는 지옥’에서는 1.8t에 달하는 쇠파이프가 마치 죄인을 처단하듯 하강하는 장면이 아찔하다.

‘맨오브라만차’만큼이나 출연진이 화려하다. 엄기준을 비롯해, 카이, 신성록, 옥주현, 린아, 이지혜 등이 출연한다. 초연부터 지금까지 전 시즌의 무대에 오른 엄기준과 흥행보증수표인 옥주현 무대는 매진 행진 중이다. 서울 LG아트센터에서 2021년 3월 7일까지.
‘그날들’
◆빛나는 청춘의 사랑과 우정, 그날들

우리나라에서 만든 주크박스 뮤지컬 중 가장 흥행에 성공한 ‘그날들’도 다시 무대가 열렸다. 대통령 경호관들의 박진감 넘치는 훈련 장면에서 시작되는 ‘그날들’은 1992년 한·중 수교 무렵과 2012년 한·중 수교 20주년 즈음을 씨줄과 날줄처럼 촘촘하게 엮어 굴곡진 현대사 속 스러져간 청춘들을 그려낸다. 한·중 수교 막후 비밀 교섭에서 활약한 여성 통역사를 죽여 입을 막으려는 옛 안전기획부 흉계에 두 젊은 청와대 경호관이 휘말린다. 한명은 희생을 택하고 다른 한명은 20년 후에야 친구가 남긴 마지막 편지를 읽고 오해를 풀며 친구의 진심을 받아들이게 된다.

세대를 뛰어넘는 명징한 가사와 감성적 선율의 가객(歌客) 김광석 노래가 새로운 생명력으로 감동을 준다. 지난해 공연을 앞두고 열린 기자회견에서 장소영 편곡·음악감독은 “그날들의 넘버는 3가지로 나뉜다. 절대 바꾸면 안 되는 곡과 바꿨지만 안 바꾼 척하는 곡, 완전히 바꾼 곡”이라며 완전히 바뀐 곡으로는 ‘변해가네’, 안 바꾼 척하는 곡은 ‘사랑했지만’을 꼽았다. 장 감독은 “ ‘사랑했지만’은 그대로 표현하면 그 감성이 드라마에 묻질 않는다고 판단해 원곡에서 가장 많이 바꿨지만 모두가 가장 좋아하는 곡이라 안 바꾼 척하려고 노력했다. ‘서른 즈음에’는 바꾸면 몰매를 맞을 것 같아 원곡에 충실한 곡”이라고 설명했다. 철두철미한 원칙주의자 정학 역에는 2013년 초연 때부터 출연한 유준상을 필두로 이건명, 정성화, 민우혁이 출연한다. 여유와 위트를 지닌 자유로운 영혼 무영역에는 온주완, 조형균, 양요섭, 인성(SF9)이 출연을 확정 지었다. 신원을 알 수 없는 피경호인 그녀역에는 루나, 방민아, 효은이 캐스팅되었으며, 다정하고 소탈한 성품의 대통령 전담 요리사 운영관 역에는 서현철, 이정열, 고창석이 출연한다. 서울 충무아트센터에서 2021년 2월 7일까지.

박성준 기자 alex@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생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