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일보] 최근 들어 코로나19 하루 확진자가 연속으로 300명 이상 기록하면서 전국적인 3차 대유행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그렇지만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피로감으로 국민들의 코로나에 대한 불감증은 높아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국민들이 위기감을 체감할 수 있는 보다 현실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한동안 하루 100명대 미만을 기록하며 안정권을 유지하기도 했던 코로나19 확진자가 최근 들어 증가세가 뚜렷하다. 방역당국이 밝힌 국내 발생 확진자는 최근 1주(11월 15~21일)간 하루 평균 255.6명으로 직전 1주보다 133.2명이나 증가했다. 감염경로를 보면 국내 집단발생이 33.8%로 가장 많고 선행 확진자 접촉이 30.0%로 그 다음을 차지했다.

문제는 과거에는 수도권과 특정집단 사례 중심으로 발생했으나 최근에는 전국적으로 지인·가족 간 모임, 직장, 다중이용시설, 의료기관, 요양시설 등을 통한 전파가 지속되고 있다는 점이다. 일상생활 속에서 소규모 집단발병이 지속되는 양상을 보여 다른 사람과 접촉을 최소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 방역당국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방역당국은 24일부터 수도권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1.5단계에서 2단계로, 호남권은 1단계에서 1.5단계로 높였다. 곧 수능을 앞두고 있고 연말 모임 등 코로나19가 언제든지 확산할 수 있다는 위험요소가 산재해있기 때문에 선제적 조치를 취한 것이다.

하지만 국민들이 느끼는 긴장감은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자칫하면 대유행으로 한국의 의료시스템이 붕괴될 수 있는 국가적 위기 상황이 우려되는데도 국민 체감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지난 2월 대구 지역을 중심으로 한 1차 대유행과 8월 2차 대유행을 거치면서 심리적 내성이 생겼고 장기화에 따른 피로감까지 겹쳤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는 설문조사 결과로도 보여준다. 유명순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 연구팀이 최근 성인 남녀 107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코로나19 인식조사’에서 ‘내가 코로나19에 감염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답한 청장년층과 고령층은 각각 11%,12%에 불과했다. 특히 ‘코로나는 운이 없으면 걸리는 것’이라고 인식하는 국민들도 46.1%에 달했다.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격상하고 방역활동을 강화한다고 해도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동참하지 않으면 효과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방역당국이 단순히 ‘위기’라는 경고 메시지를 전파하는 식으로는 한계가 있다. 오히려 반복되는 안전문자가 국민들의 반발을 살 수도 있다. 국민들이 현실적으로 위기를 체감하고 자발적으로 동참할 수 있는 홍보대책이 나와야 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