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무안공항이 개항완료되면 호남권 항공수송에는 어떤 변화가 가져올까요?
2006년에 완공될 예정인 무안공항이 개항이 완료되면 목포공항은 완전히 폐쇄될까요?
그리고 광주공항의 경우는 변화가 없어질까요?
그러면 호남권의 항공수송의 판도도 달라지게 될까요?
내 프로필 이미지
닉네임정보가 없는 사용자
작성일2004.01.11 조회수 2,967
질문자 채택
1번째 답변
st****
채택답변수 406
영웅
프로필 사진

시계, 비행기, 여객선 49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무안공항의 개항을 기다리는 많은 지역주민들이 들으면 화내실 것 같네요..^^;


그래도.. 그냥.. 제 생각을 쓰자면.. (아마 다른 사람들도 비슷하게 생각할 듯 합니다.. 예전에 이런 문제로 여러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눠봤는데.. 비슷한 의견이 많더라구요..)


현재 경부고속철이 개통직전이고.. 곧 호남선도 고속전철화 될 마당인데..

무안공항이 얼마나 큰 효과를 가지고 올지 모르겠네요..

광주노선이야.. 어느정도 이용객이 많으니.. 무안공항이 개항해도 큰 변화가 없지 않을까 싶구요.. 목포공항을 대체하는 것 이외에는 특별한 효과가 있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현재 경부고속철때문에.. 현재.. 제주노선과 더불어.. 가장 큰 국내선 노선인 서울-부산 노선의 엄청난 축소가 불가피한 마당입니다..

하물며.. 호남선도 고속전철화가 완료된다면.. 어떨까요?

안 그래도.. 국내선은.. 적자인데다가.. 고속철까지 생기게 되므로.. 앞으로는.. 항공사들이.. 국제선에만 치중할 것 같습니다..

제가.. 항공사 직원은 아닙니다만.. 전국 이곳 저곳.. 특히 웬만한 지방공항은 다 이용해 보았는데요..

솔직히 말해서.. 제주, 부산, 광주, 울산공항을 제외하면.. 나머지 공항들은.. 항공사의 입장에서.. 그리 수익성이 없는 것으로 압니다..

특히.. 양양공항, 청주공항을 보면서.. 세금낭비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아마 누구나 똑같은 생각을 할 듯 합니다.. (지역주민들이 이런 소리하면 화 내겠지만..)

국내선 트래픽은 물론 국제선 수요도 많지 않은 지역에.. 버젓히 국제공항이 들어서 있는데..

솔직히 좀 황당하더군요..

일주일에 고작 몇번 날라오는 중국 항공기가 전부인데.. 그마저.. 탑승객은 반도 안 되는 실정이던데..



제 생각에.. 무안공항이라면.. 일단.. 목포공항의 트래픽을 흡수하고.. 더 나가서 여수까지도 커버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그 이상은 안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즉, 선심성 정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차라리 광주공항을 확장하거나.. 목포공항을 현대화 하는게.. 여러모로.. 이득일텐데..

굳이.. 새 공항을 지어야 하는지..

(주제에서 약간 벗어나지만.. 선심성 정책의 예를 들면 광주지하철사업이 있습니다... 사실 광주에 지하철이 있을 필요는 없다고 보는데.. 지하철을 만들더라구요.. 물론 광주시에 지하철이 생기지 말라는 법은 없는데.. 선심성 정책이라는 소리가 들립니다.. 제 주변의 광주출신 친구들도.. 돈낭비라고 말하는 판국입니다.. 어차피 지어봤자.. 이용객이 적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수익을 내기 힘들게 되고.. 그 모든 부담은.. 바로 국민의 세금에서 빠져나가게 되니까요.. 교통전문가들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서울,인천,부산을 제외하면.. 지하철을 만들어 봤자.. 제대로 된 수익을 낼 수 없다고 하더군요..)



물론 앞으로 우리나라의 경제가 더 발전한다면.. 여러 새 지방공항들이 제 역할을 할 수도 있을지 모르지만..

그리고 지방경제가 더욱 살아난다면 모르겠지만..

그리고 지방공항 육성정책과 지역주민, 지자체의 협조로.. 중소형기를 운용하는 새로운 지역 항공사들이 여럿 등장해서.. 지역간 네트워크가 강화된다면.. 모를까..

현재까지는.. 좀 비관적이라고 생각됩니다...

매번 정권이나 정치인들이.. 선심성 정책을 남발하는데.. 물론.. 그런 선심성 정책도 어느정도 필요하지만.. 냉철하게 볼때.. 경제성이 완전히 무시되고.. 그냥 정치논리만 보이는 것 같더라구요.. (지역주민들이야 좋아하겠지만..)

삐까뻔쩍하게 지어놓고.. 사람은 한명도 없는 청주공항에서 받은 충격이.. 아직까지 잊혀지지 않네요..
출처개인생각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