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큐브] 신규확진 583명…3월초 이후 첫 500명대

입력
기사원문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출연 : 오창석 시사평론가·김경우 인제대 서울백병원 교수>

국내 코로나19가 무서운 속도로 확산하면서 신규 확진자 수가 500명대 후반까지 늘었습니다.

이 중 국내 발생은 553명, 해외유입 사례는 30명으로 지역감염이 가파른 확산세를 주도하는 상황이라 더 우려스러운데요.

두 분과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오창석 시사평론가, 김경우 인제대 서울백병원 교수 어서 오세요.

<질문 1>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583명 늘었습니다. 신천지 집단감염 여파로 발생한 대구·경북 중심의 1차 대유행이 한창이던 지난 3월 6일 이후 꼭 265일만인데요. 3차 유행의 속도와 규모가 빠르고 큰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질문 2> 수도권 중심으로 확진자가 늘어나는 가운데, 서울시 확진자가 하루 새 200명을 넘어선 건 사상 처음입니다. 문제는 확진자 접촉에 따른 연쇄 감염자 수가 폭발적으로 늘었다는 점인데요. 방역 사각지대가 있다는 의미일까요?

<질문 3> 전체 신규 확진자 수는 물론이고, 지역발생 확진자 수도 1주간 하루평균 300명 선을 크게 넘었습니다. 전문가들은 당분간 확산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인데, 거리두기를 더 올리는 게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질문 4> 경기도 연천의 육군 신병교육대에서 70명의 병사가 집단으로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해당 부대의 인원을 다 합하면 1천여 명, 여기에 아직 감염경로도 확인되지 않아 우려가 큰데요. 이렇게 확산 속도와 규모가 큰 원인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5> 70명 확진은 군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집단감염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크죠. 이에 따라 국방부가 모든 부대의 거리두기를 2.5단계로 격상하기로 했습니다. 선제적 차원의 조치라고 하는데, 감염 확산을 막는데 효과가 있을까요?

<질문 6> 특히 강서구 소재 에어로빅 학원에선, 66명의 확진자가 나왔는데요.수강생으로부터 연쇄 감염된 확진자도 포함되면서 이미 n차 감염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밀폐된 공간에 거리두기도 어려웠다고 하죠?

<질문 7> 서울 노원구청에선 확진자가 16명 나왔습니다. 이 부서 소속을 포함한 노원구 공무원 80여 명이 두 차례로 나눠 강원도 평창으로 워크숍을 다녀왔다고 하는데요. 최초 확진자는 워크숍에 참석하지 않았고, 특정 부서에서만 확진자가 나온 건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8> 제주도 연수를 다녀온 진주 이통장과 관련해선 19명이 추가 확진됐는데요. 이와 관련 브리핑을 하던 진주 시장이 자신도 자가격리 대상자라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현 상황에 브리핑장에 나온 건 부적절했다는 지적이 적지 않은데요?

<질문 9> 다음 달 3일 치러지는 수능을 일주일 앞두고 확산세가 거세지면서 수험생과 학부모 사이에서도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수험표는 건물 밖에서 배포하고, 수능 출정식은 각 교실에서 연다고 하는데요. 교육부 역시 방역 조처에 힘쓰고 있죠?

<질문 9-1> 오늘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일상적인 친목 활동을 멈춰달라며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습니다. 교육부는 이달에 학생 확진자 감염 사유의 70%가 가족 간 감염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요. 개인 방역 어떤 점을 특히 주의해야 할까요?

<질문 10> 전 국민을 상대로 신속진단키트를 통해서 코로나 검사를 하는 것이 어떠냐라는 주장이 있습니다. 현실성 있는 주장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질문 10-1> 신속진단키트를 수능을 보는 학생들이라든지 집단적으로 감염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 공간에 선제적으로 사용하는 것에 대한 의견도 있습니다. 어떻게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네이버 채널 구독 ▶ 생방송 시청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