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제일교회 강제집행 무산…화염병 투척 수사

입력
기사원문
곽준영 기자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앵커]

법원이 재개발 철거 문제와 관련해 오늘(26일) 사랑제일교회에 대한 강제집행에 나섰지만, 이번에도 무산됐습니다.

경찰은 이 과정에서 발생한 화염병 투척 행위에 대해 엄정 수사하기로 했습니다.

곽준영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장위동 사랑제일교회에 대한 법원의 세 번째 강제집행 시도.

결국 불발에 그쳤습니다.

법원 인력 500여 명이 새벽 1시쯤부터 투입됐지만, 신도 50여 명의 격렬한 반발로 7시 만여 만에 철수해야 했습니다.

<교회 관계자> "여러분을 파괴하려고 하는…재산을 강탈하려고 불법 침입하고…"

신도들은 집행 인력의 진입을 막기 위해 버스를 세우는 등 교회 길목을 차단했습니다.

현장에서는 화염병까지 등장했습니다.

교회 근처 곳곳에서 불길이 치솟았고, 세워져 있던 차량들도 불에 타고 파손됐습니다.

<교회 관계자> "불났다. 불났다. 불이야. 119에 신고해. 불이야."

현장에는 경찰 5개 중대, 300여 명과 소방차 12대, 40여 명의 소방인력이 배치돼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습니다.

양측의 충돌로 신도와 법원 집행 관계자 등 20여 명이 크고 작은 부상을 입어 현장 조치를 받거나 병원으로 이송됐습니다.

지난 5월 법원은 장위10구역 재개발조합이 사랑제일교회 측에 낸 명도소송에서 조합 측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조합은 지난 6월 두 차례 강제집행을 시도했지만, 교인들의 거센 반발로 무산됐습니다.

한편, 경찰은 이번 명도 집행 과정에서 벌어진 화염병 투척 등 불법행위에 대해 엄정 수사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서울 종암경찰서는 형사과장을 팀장으로 하는 총 18명의 전담팀을 구성해 곧바로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연합뉴스TV 곽준영입니다. (kwak_ka@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네이버 채널 구독 ▶ 생방송 시청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