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파업' 4356명 전원 직위해제
전국철도노동조합이 정부의 ‘수서발 KTX’ 운영자회사 설립에 반대하며 9일 오전 9시 총파업에 들어갔다. 이에 코레일은 파업에 가담한 4356명 전원을 이날 직위 해제했다. 또 김명환 노조위원장 등 노조원 194명을 업무방해 등 혐의로 고소·고발했다.

철도노조는 이날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철도 민영화 저지를 위한 총파업 투쟁에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노조는 “코레일이 10일 임시이사회를 열어 수서발 KTX 출자회사 설립을 결의할 경우 이는 철도 민영화의 시발점에 해당한다”며 이사회 철회를 요구했다.

정부는 “운영자회사 설립은 철도 민영화와 무관하다”고 밝혀왔다. 국토교통부와 코레일은 이사회에서 코레일(지분 41%)과 공공기금(59%)이 출자하는 ‘수서발 KTX’ 설립안을 승인할 예정이다.

정부와 코레일은 “회사 정관에 지분의 민간 매각 방지책을 마련했다”며 “민영화는 절대 없을 것이라고 수차례 밝혔음에도 노조가 억지 주장을 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철도노조는 이 회사 설립은 공기업 민영화를 추진하기 위한 첫 단계라고 주장하며 ‘철도 민영화 반대’를 파업 이유로 내세우고 있다. 또 철도노조를 중심으로 공공노조들은 연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날 민주노총 산하 공공운수노조·연맹과 서울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 제1노조인 서울지하철노동조합은 “코레일의 철도 민영화 저지를 위한 총파업 연대 투쟁에 나설 것”이라며 “파업에 따른 대체 수송을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노동 전문가들은 코레일 노조가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공기업 개혁’에 반발한다고 보고 있다. 또 “철도 민영화 반대를 공통분모 삼아 세를 결집하는 모습”이라며 “이번 파업이 공기업 개혁의 향배를 결정짓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파업 첫날 KTX와 수도권 전철은 정상 운행했지만 새마을·무궁화호(운행률 75%)와 화물열차(47%) 등은 운행 편수가 줄어 운송 차질을 빚었다. 코레일은 필수요원 8418명과 대체인력 6035명 등 1만4453명을 투입해 운행차질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대전지방경찰청은 철도노조 대전지방본부 집행부와 조합원 등 24명에게 오는 12일까지 출석할 것을 요구했다. 경찰 관계자는 “사안이 중한 만큼 공정하고 신속하게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안정락/김보형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