쥬라기 월드(시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영화 쥬라기 월드의 배경이 되는 곳.

1 개요

인젠사를 인수한 마스라니사가 이슬라 누블라를 정리해 새로이 개장한 신생 쥬라기 공원. 마스라니 사이트에 의하면 2002년부터 테마 파크 건설 공사를 시작했으며 개장 연도는 2005년이다. 이전 쥬라기 공원과 차별성을 두기 위해서인지 명칭은 쥬라기 월드.

2 시설

존 해먼드가 쥬라기 공원을 설립했을 때 꿈꾸던 이상을 그대로 재현한 완전판.

멸종되었다가 복원된 공룡들을 영화 시작까지 별 탈 없이 잘 운영해오고 있었으며, 관리 시설과 관련 인프라 모두 이전 쥬라기 공원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방대하고 화려하며 체계적이다. 구 쥬라기 공원이 공룡 동물원이었다면, 이쪽은 공룡 동물원이 포함되어 있는 종합 리조트에 가깝다.

주요 시설물로는 다음과 같다.

  • 삼성그룹 이노베이션 센터[1] : 쥬라기 월드의 중심에 위치한 거대한 화산 모양의 건물이다. 각종 다양한 공룡 화석 전시장이 마련되어 있으며, 삼성 커브드 TV를 통해 운석 충돌 장면, 공룡들의 3D 홀로그램 영상을 연출하는 기능이 갖춰져 있으며, 모의 공룡 화석 발굴장도 마련되어 있다.
  • 해먼드 창조 과학 연구소 : 이노베이션 센터 안에 위치. 공룡을 만드는 연구실이자 헨리 우 박사의 연구실이다. 입구에는 위엄 있는 해먼드 회장의 동상이 세워져 있고, 연구실 벽이 유리벽으로 되어있어서 관람객들이 복도를 지나가며 연구원들의 연구 모습을 구경할 수 있게 해 놓았다.
  • 힐튼 이슬라 누블라 리조트 : 관람객들을 위한 숙소. 작중 잭 형제가 머무르는 장소이기도 하다. 모사사우루스 먹이주기 쇼를 할때 뒷 배경으로 보이는데, 2만여 관람객들의 숙식을 책임지는 건물이므로 쥬라기 월드 건물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2]
  • 티라노사우루스 렉스 킹덤 : 렉시가 염소를 잡아먹는 노후생활 모습을 관람할 수 있게 해 놓은 구역. 영화속에서는 통나무 모양의 유리 관람창 정도밖에 안 나오지만, 작중 마스라니 회장이 헬기 타고 등장하는 장면에서 쥬라기 월드의 전체 모습이 나오는데 그 장면에서 보이는 티렉스 킹덤은 스타디움처럼 생겼다. 이로 볼 때 VIP 고객들만 통나무 관람창에서 렉시의 염소사냥 모습을 근접 관람하고, 일반 관람객들은 스타디움 형식의 스탠드 좌석에서 조금 멀찌감치 관람하는 것으로 추정된다.[3]
  • 쥬라기 월드 라군 : 모사사우루스 구역. 모사사우루스가 살고 있는 거대한 수조 또는 호수. 모사사우루스 먹이주기 쇼 공연장과, 중앙 광장 앞 호수를 포함한 넓은 구역이다.
  • 백악기 크루즈 : 카누 코스. 정확히 하자면 아마존 밀림을 연상케 하는 정글 속에 난 큰 강을 카누를 타고 이동하면서 정글에 서식하는 공룡들을 관찰하는 코스.
  • 자이로스피어 밸리 : 햄스터볼 모양의 자이로스피어를 타고 아파토사우루스, 스테고사우루스, 트리케라톱스 등 대형 초식공룡들을 관람하는 코스이다.
  • 갈리미무스 계곡 : 아프리카의 사파리 관광처럼 개방된 대형 오프로드 차량을 타고 갈리미무스의 달리는 모습을 구경할 수 있다.
  • 페팅 주: 어린 아이들이 직접 새끼 트리케라톱스를 타고 놀았던 곳. 새끼 아파토사우루스와 새끼 갈리미무스로 추정되는 소형 공룡 만지기 체험도 가능하다.[4] 원본은 동물원 내에 조그맣게 만들어져 있어, 어린이들이 애완동물을 만지거나 타고 놀 수 있는 어린이동물원(Petting zoo).
  • 익룡원: 마이클 크라이튼의 <쥬라기 공원> 원작에도 나오는 돔으로, 강화유리로 된 거대 돔형의 방사장으로 쥬라기 월드 내의 익룡들 모두가 이 곳에 수용 중인 것으로 보인다. 자막에는 조류 공룡원이라고 나오는데 관람객이 받아들이기 어려워서라기 보다는 이는 여러가지 정황상 잘못번역한 것이다.[5]
  • 그 외 영화에서 나오진 않았지만 지도에 나온 장소: 골프코스, 워터파크, 작중 잭 형제의 대사를 보면 공룡알 모양의 놀이기구도 설치되어 있는 듯 하다. 그 외에 일반적인 놀이공원이나 동물원, 사파리처럼 레스토랑과 카페, 칵테일 등을 판매하는 야외 술집, 관련 기념품 판매점 등 관람객들을 위한 상업 시설들이 충실하게 갖춰져 있는데 영화상에서는 삼성 이노베이션 센터가 있는 공원 중심부에 중점적으로 위치해 있는 걸로 그려진다. 그레이가 티렉스 킹덤 들어가자고 방방 뛸 때 그레이 뒤편으로 스타벅스도 보였다.


관람객들을 위한 안내도


섬 중-남부가 어트렉션 코스로 사용되고 북쪽은 제한구역으로 격리되어 있다. 인도미누스의 지역과 벨로시랩터의 지역이 이 쪽에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구 쥬라기공원 당시 시설들도 방치되어 있었다. 섬 최중앙에 "Tyrannosaurus Rex Kingdom"이라는 티라노사우루스의 지역이 개설되어 있다.





공룡들의 관람은 이전 쥬라기 공원 때 고압 전기 철책 하나를 두고 관람하는 형태였던 것과 달리 자이로스피어햄스터볼[6]나 백악기 크루즈 등의 여러 다양한 이동 수단을 통해 공룡들이 움직이는 것을 바로 옆에서 관람할 수 있게 되어있다. 기존의 공룡 우리를 일종 거리를 두고 관람하는 시설도 마련되어 있는데, 나오라는 공룡이 코빼기도 안 비추던 쥬라기 공원과 달리 제대로 관람할 수 있다. 비교적 최근에 개설된 것으로 보이는 모사사우루스의 관람은 관중석이 수중으로 이동하는 기능까지 마련되어 있다.[7]

이슬라 누블라 섬에 살아있던 공룡들을 모았다고는 하지만 운영하면서 종류를 늘렸는지 이전 쥬라기 공원에서 관람 가능한 공룡들의 종류가 다섯 가지 정도였던 것과 달리 상당히 다양한 공룡들이 마련되어 있다. 마스라니사에 의해 새로 리워크된 이슬라 누블라 지도와 안내 책자 팜플렛에 해당 공룡들의 지역이 존재한다.

초반 대사에서 과거 쥬라기 월드가 처음 시작했을 땐 전부 다 합쳐 8종의 공룡이 있었지만, 지금은 초식공룡 14종과 육식공룡 6종이 있다라는 대사가 나온다.[8]

영화 촬영 기법과 대폭 발전된 컴퓨터 기술을 반영해서인지 시설을 관리하는 메인 센터의 규모도 거의 NASA 우주센터나 펜타곤 전쟁상황실, 여러 창작물에서 기지 본부 조종실 구조를 방불케 할 수준이라 그냥 사무실 수준이었던 쥬라기 공원의 몇 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또한 쥬라기 공원 시절 부실했던 보안팀도 대폭 강화되었다. 기본적으로 공원 보안팀인 ACU는 산탄총 UTS-15로 무장하고 있고 그 외에는 마취용 DMR 등이 구비되어 있으며 심지어 미니건까지 보유하고 있다.

그 외에도 건축 기술의 발달 덕분인지 고압 전류만 아니면 웬만한 대형 공룡들은 한 번 밀치기만 해도 박살날 정도로 내구도가 부실했던 쥬라기 공원의 울타리들과는 달리, 쥬라기 월드의 공룡 우리에는 인도미누스 방사장에서도 보이듯이 제아무리 힘세고 흉폭한 공룡이라도 부수는게 아예 불가능할 정도로 튼튼한 벽으로 만들어졌다. 관람 코스라곤 투어카가 전부였던 쥬라기 공원 때와는 다르게 대부분의 관람 코스들이 관람객들이 우리 내부로 들어가 공룡들을 관람하는 형태로 시설이 만들어졌기 때문에 우리 전체를 아예 벽으로 둘러싸버려도 문제가 될 것이 없기 때문에 이렇게 한 듯. 또한 우리 내부의 관람창의 경우 인도미누스같이 힘센 공룡도 뜷지 못할 정도의 강도를 지니고 있다.

또한 구 쥬라기 공원에서 쓰던 관람용 지프들은 대형 공룡이 밟아버리기만 해도 박살날 정도로 내구도가 허술한 관계로 사파리형 관람은 지나치게 위험했으며, 그 때문에 투어카 관람코스라고 해봤자 철책을 사이에 두고 공룡을 관람하는 형태였는데, 이 때문에 공룡이 풀숲 사이로 숨어버리거나 우리 안쪽으로 들어가버리면 관람객이 숨은 공룡 찾기(...)를 해야 하는 등 관람에 여러 모로 애로사항이 꽃피었다. 철책 때문에 먼발치에서 우두커니 서있는 공룡을 잠시 구경만 하고 지나가는 구조라 투어의 재미도 떨어졌는데, 자이로스피어의 경우 경이로운 내구도 덕분에 공룡의 우리 안쪽까지 들어가는 사파리형 관람이 비로소 가능해졌으며 공룡들이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모습을 눈앞에서 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설정상 투명 차폐막이라는 사기적인 기술이 공원에 적용된 듯 한데, 이 때문에 불가능하다 싶은 수준의 코스까지 전부 구현 가능했던 듯 하다. 백악기 크루즈나 익룡 양금사가 그 예. 헌데 이거 쥬라기 공원 시절부터 기획에 있던 거다! 당시에는 공룡들에 대한 이해가 낮아 투어 불가능한 상태였다고 한다. 시설들이 전부 신조이기는 하겠지만, 초기 쥬라기 월드는 이런식으로 사실상 쥬라기 공원 시절에 있던 기획을 거의 다 가져온 듯 하다. 이런 식으로 당대에는 기술력의 한계로 구상에만 그치고 구현하지 못했던 코스들을 전부 실현했다는 것이 큰 의의.

여러 모로 쥬라기 공원과 비교해 보았을 때 안전성이 향상되었다는 사실만은 확실한데, 실제로 전원이 내려가자마자 공원 전체가 공룡들이 마구 날뛰는 헬게이트가 되었던 쥬라기 공원과 달리, 쥬라기 월드의 경우 인도미누스처럼 인간을 농락할 정도의 지능을 가진 괴물만 아니면 그 어떤 공룡도 자의지로 탈출하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로 안전 시설이 잘 구축되어 있었다. 이전 시설의 가장 큰 문제점이었던 공룡들이 지정된 구역 밖으로 풀려날 위험성은 사실상 없다고 보아도 무방할 듯.

부실한 안전성 문제를 신경 쓰느라 제대로 된 관람조차 불가능했던 쥬라기 공원에 비해, 가까이에서 동물들을 체험할 수 있게 되어 관객들이 더 즐길 수 있는 시설이 된 것은 덤. 제대로 조직된 운영진과 기술력의 발전 덕분에 사고 이전에도 쥬라기 공원의 발목을 잡았던 안전성 문제가 비로소 해결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고질적인 문제들의 해결 방안이 요원했던 탓에 개장을 했어도 제대로 된 운영이 가능할까 의심스러웠을 정도로 부실했던 쥬라기 공원과는 달리 10년 넘게 안정적으로 경영되었다는 사실만 봐도 알 수 있다. 사실 몇몇 부도덕한 인간들만 아니었어도 쭉 정상 운영이 가능했을 것이다...

이 모든 시설들이 개설 이후 점진적으로 증대되었다 쳐도, 개장한 이후 10년 동안 공룡들의 관람 내내 최소한 표면적으로 꼬투리 잡히는 일 없이 정상적으로 운영되었다는 점을 보면 이전 쥬라기 공원 사태를 교훈삼아 처음부터 철저하게 준비했던 것으로 보인다.[9] 공룡들의 관리가 현실적으로 굉장히 어렵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런 준비성과 체제만큼은 높게 평가할 만한 부분.

이런 안정적인 시스템을 바탕으로 매년 과거의 참극은 흔적도 찾을 수 없이 거짓말처럼 여겨지는 성황리를 이루고 있었다. 외딴 섬이라 관람객들의 왕복에 제한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화 내의 관람객 숫자가 연일 2만여명이었을 정도이며, 관람객들의 만족도도 90% 초반을 이루고 있었다.

단순히 흥행만이 아니라 공룡에 대한 연구도 활발해져, 비록 불완전한 DNA에 현생 동물들의 염기 배열을 추가해 만들어낸 키메라라고는 해도 이전 공룡학자들이 100년 동안 연구해 밝혀낸 것보다 근 10년 동안 밝혀낸 게 더 많다고 할 정도.

여담으로 쥬라기 월드가 현실에서 정말 존재하는 테마파크였을 경우를 가정해서 쥬라기 월드의 입지, 콘텐츠, 관람료, 테마파크로써 쥬라기 월드가 지닌 특징 등을 세밀하게 분석한 블로그 개시물이 있다. 현실 속의 테마파크로써 쥬라기 월드가 지닐법한 특징들이 궁금하신 분들은 한 번 참고해도 괜찮다.

테마파크 쟁이가 본 <쥬라기 월드> 1
테마파크 쟁이가 본 <쥬리가 월드> 2
테마파크 쟁이가 본 <쥬라기 월드> 3

3 의문

이전 쥬라기 공원 사태나 샌디에이고의 참극으로 인해 제2의 쥬라기 공원을 개설하는 것에는 대단히 많은 반발이 따랐을 텐데 그것을 어떻게 무마했는지에 대해선 나와있지 않다. 과거 2편에서 공룡들에 인간들이 개입해서는 안 된다고 했던 존 해먼드[10]나 쥬라기 공원에 처음부터 부정적인 입장이었던 앨런 그랜트이안 말콤[11] 등의 각계의 저명한 전문가들은 물론이고, 각종 환경 단체나 종교 단체의 집중 포화를 받았을 텐데 말이다.

다만 공룡들의 복원 자체는 이미 인젠사가 저질러버린 일이라 이 부분에 있어서는 크게 공격받지 않았을 것으로 보이고, 개장 이후 표면적으로 크게 이슈될 만한 문제가 없었던 것 때문에 이런 반발들이 세간의 열기로 인해 묻혀버린 것으로 보인다.

혹은 투자한 회사들의 자본력으로 반대 여론을 묵살시켰을 가능성도 있다. 쥬라기 공원이 아무리 천문학적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대박 아이템이라고는 하나 공룡들의 사육이란 성격상 세계구급 기업이 아닌 이상 투자는 엄두도 못낼 일이다. 특히나 이런 기업들이 연계해 투자를 했다면 여론을 힘으로 좌지우지하는 건 어렵지 않은 일. 당장 쥬라기 공원 사태로 간당간당했던 인젠이 말콤이 공룡들의 존재에 대해 폭로한 걸 묵살시켜 버린 일도 있었으니... 소설판 인젠은 그리 대단한 규모의 기업이 아니지만[12] 영화판 인젠은 쥬라기 공원 프로젝트를 말아먹고도 엄청난 규모의 물자, 인력을 쏟아부어 대대적으로 공룡 포획&재개장을 시도할 정도로 엄청난 자본력을 갖추고 있고 대규모 용병 집단까지 고용이 가능할 정도의 초거대 기업으로 묘사되고 있으니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허나 인도미누스 렉스가 풀려난 것을 보고 공원 폐쇄하고 부대를 투입해서 제압하라는 오웬의 말에 닫으면 다시는 못 연다는 반응이 돌아온 것을 보면 이면에서는 이런 반발 여론으로 인해 꽤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하고 있었을 가능성도 있다.

4 문제점

이전 쥬라기 공원 시설과 비교도 안 될 만큼 대폭 강화된 시설을 바탕으로 10년 동안 정상적으로 운영되어 왔지만 고인 물은 썩기 마련인 건지 영화 내에서 여러 문제점이 만연해 있었다. 쥬라기 월드의 붕괴를 초래한 인도미누스 렉스는 이 문제점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탄생한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4.1 커져가는 배꼽

처음 개장 이래 몇년 동안은 공룡들의 살아있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다는, 전례에 없는 가치 덕분에 하늘을 찌를 듯한 흥행을 자랑했지만, 시간이 흘러 애들이 이젠 공룡을 코끼리 바라보듯 하게 돼서 오직 이슬라 누블라에서만 관람이 가능하다는 독보적 위치가 여전함에도 불구하고 점차 열기가 식어가고 있는 분위기이다.[13] 덕분에 늘어가는 수입 이상으로 운영비가 증가해 갈수록 이윤의 폭이 줄어들고 있는 것이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

이것은 멸종되었다가 복원된 공룡들의 사육이란 태생적 한계 때문이기도 한데, 늘릴 수 있는 공룡들의 종류는 한정되어 있고 공룡들의 관리도 늘 천문학적인 액수[14]를 요구하는 판이니 통상적인 동물원이나 놀이 시설과 달리 흥행의 수단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거기다 관람객 시설도 늘 개선해야 하니...

4.2 공룡에 대한 존중&경각심 결여

쥬라기 월드의 공룡 관람 인프라는 분명 환상적이지만, 쥬라기 공원 시리즈 전반에 걸쳐 전달된 메시지인 공룡은 통제될 수 없으며 존중해야 한다는 주제적 관점에서 보면 눈살 찌푸려질 광경이기도 하다.

운영진도 예외는 아니라 공룡을 생명이 아닌 상품 정도로 보는 시선이 만연한 분위기이다. 오웬의 동료 배리가 언제 정신 차릴지 하고 중얼거리는 걸 보면 꽤 오래 전부터 그랬던 듯. 상술한 예산 증가 문제로 기업 투자를 받는데 적극적이라 인도미누스 렉스의 창조 자체가 홍보를 위한 캐릭터 산업적 발상이었던 데다가 그 이름도 일부러 임팩트 있고 외우기 쉬운 것으로 지은 거라고 한다. 이 때문에 "차라리 기업에게 공룡 이름을 붙이게 하죠?"란 비아냥도 나올 정도.[15] 또한 어린이동물원(페팅 주)부터가 일반 동물원 내에서도 동물에게 스트레스를 주기 때문에 논란투성이인 시설이다.

공룡에 대한 존중의 문제는 제쳐둬도, 쥬라기 공원의 취지를 되새기자는 주의였던 마스라니 회장조차 스스로가 주문한 인도미누스 렉스에 대해 무지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얼마간 공룡들에 대한 무사안일주의도 팽배했던 것으로 보인다.

4.3 여전히 부실한 보안팀

쥬라기 공원 시절에 비해서는 보안팀의 장비가 대폭 강화되었지만, 그럼에도 공룡들의 통제에 있어서는 여전히 부족해 보인다.

우선 인도미누스 렉스의 폭주 사태 때 나온 총이 부족하다는 발언을 보면 보안팀 자체도 소수인 것으로 보이며, 공룡들보다 훨씬 작은 아프리카 코끼리도 수십 발을 쏴재껴야 겨우 사살할 수 있다는 사실을 감안한다면, 영화상에 나오는 보안팀의 무기들은 너무나 미약하여 공룡을 저지하는 건 거의 불가능에 가까워보인다. 통상적인 개인화기 정도는 가지고 있는 듯 한데, 이런 딱총들로는 랩터 정도 되는 공룡에게나 효과가 있지(사실 랩터들도 맞으면 타격을 줄 수 있을 뿐이지 맞지를 않기 때문에 오히려 더 문제. 쥬라기 공원 2와 쥬라기 월드 본편에서도 나왔듯이 중무장한 병력도 고작 랩터 몇 마리에게 일방적으로 학살당한다.) 티라노사우루스급이라도 날뛰면 몇십 명이 일제 사격이라도 퍼붓지 않는 한 답이 없다.

또한 아무래도 비싼 돈 들여 만든 공룡들이다 보니 기본적으로 실탄을 쓰지 않는 방침으로 가는 것 같다. 영화상에 보안팀을 보면 기본적으로 마취총, 테이저건, 그 외 전기충격봉과 그물총 등을 들고 다닌다. 오죽하면 인도미누스 렉스 난동이 심각해지자 오웬이 실탄 안 쓰냐며 항의하는 장면이 나온다. 미니건을 단 헬기 역시 인도미누스 렉스 사태가 심각해지자 회장 전용 헬기에 급하게 비상용으로 어디 짱박아놓은 미니건을 달아놓은 것. 헬기 미니건 장면을 제외하고 경비팀이 실탄을 쓰는 장면은 영화 초반 생포팀 요원 중 하나가 인도미누스 렉스에게 잡아먹히기 직전, 그야말로 살기 위해 최후의 보루로 샷건을 쓰는 장면이 나온다.(하지만 인도미누스 렉스는 그딴거 다 씹고 달려와 끔살시켜버린다.) 그 이후 나오는 실탄 쓰는 병력은 호스킨스가 불러온 인젠 안전팀(용병)들이다.

가장 한심한 점은 익룡들이 탈출할 때. 자체적으로 ACU라는 보안팀이 있지만 인도미누스 렉스 추격 당시 모두 전멸한 건지, 인원이 소수인 것인지 익룡들이 관람객들을 공격할 때 아무 것도 못한다. 습격이 어느 정도 진행 중일 때 익룡들을 제압하는 것은 익룡원에서 근무하던 사람들이었다.[16] 더군다나 이미 익룡원에서 익룡들이 탈출하는것을 통제실에서 목격 했음에도 관람객 대피 경보를 전혀 울리지 않고, 잭과 그레이 형제가 통제구역에서 공원으로 재진입 하는과정에서 관문을 지키던 ACU 요원들은 전혀 통보를 받지 못했는지 익룡을 보고 나서야 놀라는 모습을 보인다.

다만 초반에 마스라니 회장의 방침과 다르게 클레어 등이 경비 예산 감축 방안을 제시하는 걸 보면 운영하면서 한동안 별 탈이 없고 흥행은 감소하는 판에 운영 예산은 전체적으로 증가하면서 보안팀의 장비 쪽으로 예산이 감축되었던 것일 가능성도 있다. 인도미누스 렉스 생포의 경우에도 비싼 돈을 들여서 만든 괴물인지라 사살시의 손해도 손해지만, 일반 동물원에서도 동물 탈출시 가급적 사살하지 않고 사로잡으려고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거기다 첫 보안팀의 포획 시도 때는 회장진을 포함한 높으신 분들의 본의 아닌 방해공작이 멋들어지게 들어간 셈인 게 인도미누스가 좀 특이한 큰 육식공룡 정도 이상 또는 이하의 정보를 가지고 있질 못했다. 오죽하면 포획팀장조차도 인도미누스 렉스가 위장능력이 있다는걸 몰랐을까. 또한 익룡들의 탈출 당시 일반 경비원 또는 잔존 포획팀원들이 마취 다트들을 들고 나온 것으로 보아 마취총을 포함한 비살상 포획 또는 마취 장비는 충분하게 비치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보안의 총 책임자가 비크 호스킨스란 점을 감안해야 하는데, 막상 익룡들의 아웃브레이크가 일어나자 당황하거나 사태를 통솔하기는 커녕 헬리패드로 나와 오히려 계획대로라는 표정을 지으며 미소를 날린다. 보안 총 책임자가 이꼴인데...네드리나 호스킨스나 똑같네요 그러고보니 둘 다 깐죽거리는 성격의 뚱땡이다

요약하자면 작중의 인도미누스 렉스와 익룡들의 탈출시 보여준 미비한 진압은 보안팀의 규모와 장비 문제도 있지만 운영진의 대처 부실과 공백, 고의적 병크가 더 큰 문제였다고 볼 수 있다.

4.4 공룡을 악용하려는 시도

공룡들을 단순히 관람용으로만 놔두지 않고 군사적으로 이용하겠다는 생각을 가진 세력이 조금씩 내부로 스며들고 있었다. 랩터를 교육하는 것을 두고 군사용으로 쓰자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었던 데다가, 인도미누스 렉스의 제작 목적의 이면에 군사용 생물병기로서 이용하려는 생각이 깔려있었던 것. 일견 호스킨스 같은 일부 세력에 의한 독단처럼 보이지만, 그의 행동을 보면 배후에 군사 기관같은 높으신 분이 존재하고 있을 가능성도 있다.[17] 헨리 우가 중요한 기업 비밀인 공룡 배아와 연구 자료를 챙겨서 섬을 떠나는 것도 제지하지 못했고, 기업스파이 같은 외부 세력이 은근슬쩍 조직으로 스며들어오는 것을 제재하지 못한 것은 엄연히 운영진의 책임이다.

5 결말

점차 줄어드는 흥행의 폭을 늘리기 위한 새로운 수단으로 만들었던 인도미누스 렉스가 통제불능으로 우리에서 뛰쳐나오면서 사태는 겉잡을 수 없이 커져간다. 그래도 사태 초반에는 사건 수습을 위해 출동한 보안팀이 희생되자 지체없이 비상사태를 선언해 관람객들 대부분을 미리 피신시킨 덕분에 애꿎은 공룡들과 직원 일부가 희생된 것 정도로 끝났지만, 인도미누스 렉스가 익룡들을 뛰쳐나오게 만들면서 결국은 관람객들도 큰 피해를 입는 등 아수라장이 되고 만다. 이러한 와중에 호스킨스가 지휘하는 인젠사 진압팀이 메인 센터를 장악해 랩터들을 풀어 인도미누스 렉스를 추적하는 작전을 펼치지만, 랩터의 유전자를 지니고 있던 인도미누스가 랩터들과의 대화를 통해 새로운 알파가 되고나선 도리어 랩터까지 적으로 돌리게 되고 만다.

결국 인도미누스 렉스는 공원 중심부까지 쳐들어오게 되고, 간신히 오웬이 랩터들의 신뢰를 되찾으면서 인도미누스 렉스와 랩터들이 격돌하게 되지만 역부족인 가운데 클레어가 마지막 수단으로 티라노사우루스 렉시를 풀어 유인한다. 폭군 왕과 불굴의 왕의 격돌은 결국 구석으로 몰린 인도미누스 렉스를 모사사우루스가 물고 물 속으로 끌고 가면서 비로소 마무리된다.

큰 사고가 일어나긴 했지만 인도미누스 렉스 제압 과정에서 유일하게 살아남은 랩터 1마리와 일부러 풀어준 티라노사우루스 렉시를 제외하면 통제 불능 수준으로 공원 내 공룡들이 풀려나지는 않았다.[18][19][20] 익룡들의 경우 작중 묘사에서 유추하면 거의 대부분 제압했다고 보는게 합리적이다.[21]

그래서 인명피해도 생각보단 적었는데, 공원 관계자와 보안팀은 숱하게 죽었지만 관광객들의 피해는 거의 없었다. 익룡들에 의해 붙잡혀 날아간 사람도 있지만 익룡도 몸부림 치는 사람을 붙잡고 오래 날 수 있을리가 없었을테니 멀리 가진 못 했겠고 나중에 돌입한 오웬과 직원들에 의해 구출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보안팀이야 처음 일을 시작하면서 위험부담 계약서에 서명했을것이고, 다른 직원들도 비슷한 조건으로 근로 계약을 맺었을테니 이런 점을 들어 어찌어찌 무마시킬 가능성이 높다.[22]

공원 시설 역시 거의 망가지지 않고 멀쩡한데 인젠을 인수한 마스라니 사가 세계에서 8번째 부자인 마스라니 사장의 소유인 것을 생각하면 재개장할 가능성이 없는 건 아니다. 무엇보다 이익을 중요시하는 마스라니 이사회라든가 주주들 입장에서는 10년 동안 잘 운영하고 높은 수익을 거둬들이던 쥬라기 월드가 사고 한 번 났다고 폐쇄되는 것에 분명 격렬히 반대하고 나설 것이다.

이렇듯 종합적으로 쥬라기 월드의 미래를 따져보면 일단 공원 시설은 분명 당분간 폐쇄 조치에 들어가겠지만 엄연히 회사 재산이니만큼 인력과 자금을 투입해 풀려난 랩터와 렉시를 다시 포획하고 회사 차원에서 복구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이다. 물론 곧바로 재개장을 할 수는 없겠지만 사건의 여파가 어느정도 가라앉고 사람들의 기억에서 잊혀지면 재개장을 노릴 것이다. 아니면 쥬라기 월드를 다른 회사에 매각하기를 시도하거나. 삼성이라든가?

또 한 가지 가능성으로는 영화 세계관에서 파산한 인젠이 마스라니에게 인수되어 일종의 자기업처럼 되었지만, 작중 비크 호스킨스를 앞세워 쥬라기 월드로 인젠 보안팀(용병)을 투입시키고,[23] 헨리 우 박사의 뒷배를 봐주며, 공룡의 군사무기화를 도모했던 인젠 이사진들이 마스라니 내부에서 조금씩 세력을 확장해 인젠이 마스라니의 경영권을 장악하여 얼굴마담으로 내세우고 공룡을 이용한 군사 기업으로 만들 가능성도 있다. 게다가 공룡의 병기화를 반대했던 사이먼 마스라니가 사망하면서 이같은 움직임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어쩌면 현실에서 쥬라기 월드 초반에 기획되었다가 엎어진 공룡인간 구상 같은 결과가 나올지도 모른다.[24]

이 쥬라기 월드의 고인 물이 썩어온 역사를 분석하고는 미국의 흑역사로 기록된 실제 사건을 연상하는 이들이 더러 있다. 바로 NASA 우주왕복선 프로그램의 첫번째 참극인 STS-51-L 챌린저 우주왕복선 폭발사고. 지금은 종료된 NASA의 우주왕복선 프로그램은 미 공군이 군사적 목적의 프로젝트를 위해 상당히 많이 개입하며 시작되었고, 정말로 군사적 목적의 기밀 미션이 몇 차례 실시되기도 했다. 추가로 달에 갔다오던 시절엔 열광적이었던 미디어와 여론도 자꾸 보다보니 감흥을 잃자 NASA가 자신들에게 지원될 예산이 줄어들 것이란 우려로 온갖 무리수를 두며 '우주 쇼'를 펼치는, 그러면서도 안전불감증에 빠져서 1년에 대여섯 번씩 셔틀을 쏴제끼며 무지막지한 돈지랄[25]을 한 것을 보면 싱크로율이 높다. 물론 NASA라는 미 정부기관의 사업과 민간 기업인 쥬라기 월드의 사업을 1대1로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으나, 오늘날에는 스페이스X 등의 민간 우주기업이 속속 등장하고 자체 로켓과 우주선을 개발하며 심지어 우주여행 예약까지 받고 있다는 점에서 공룡 관광 대신 우주덕을 자극할만한 우주여행 버전 쥬라기 월드의 등장도 허황된 꿈은 아니기에[26], 그리고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기에 SF로만 받아들이기에는 의미심장한 부분이 많다.
  1. 삼성 이노베이션 센터라고 심지어 자막으로까지 표기되어 나온다.(...) 이는 삼성 PPL의 일환으로 쁘띠하신 그분께서 설마 공룡덕후였을 줄이야 주연, 조연들의 휴대전화가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비롯 모두 삼성 갤럭시 시리즈인 것과 쥬라기 월드 시설 내의 TV,모니터 등 디스플레이 제품이 모두 삼성 제품으로 등장함으로써 이를 확실히 하고있다. 그나저나 인도미누스 렉스 사건으로 쥬라기 월드가 개망했는데 이제 그분은 손 떼시려나?
  2. 패리스 힐튼이 후계자로 있다는 그 호텔의 이슬라 누블라 지부가 맞는 듯 하다.(일단 '호텔' 이 아니라 '리조트' 긴 하지만) 덤으로 이 리조트 광고 동영상도 유튜브에 올라온 적이 있다. 해당 영상은 영화 속 잭 형제가 방 안으로 들어오는 장면에서 TV에서도 나온다.
  3. 참고로 공식 홈페이지의 인도미누스 렉스 소개란을 보면 관람객들에게 공개될 인도미누스 렉스 구역 역시 이와 같은 스타디움 형식으로 만들 예정이었다.
  4. 새끼 공룡이라지만 아기 트리케라톱스의 부리 악력이나 힘을 감안하면 입마개도 장착하지 않고 애들이 타고 놀도록 하는 것이 왠지 위험해 보인다는 지적도 있다. 물론 지도 요원이 여러 명 감시하고 있긴 했지만.
  5. 쥬라기 월드는 자막이 이상하다. 한국식 발음이 아니라 미국식 발음을 쓰지않나, 인도미누스 렉스를 인도미너스 렉스라고 번역하는 등 발변역이 상당히 눈에 띈다.
  6. 유리공 안에 타서 운전하며 공룡을 관찰하는 관람기구. 극중 설명에선 50구경 리볼버 권총의 근접사격에도 멀쩡하고 안킬로사우루스의 곤봉을 정통으로 맞아도 뚫리지 않고 금만 갈 정도로 대단한 내구도를 자랑한다. 직접적으로 나오진 않았지만 자이로스피어 관광구역 내엔 아파토사우루스도 있기 때문에 심지어 아파토사우루스가 밟아도 안 깨지도록 튼튼하게 만들었을 거라고 추측할 수 있다. 설명해주는 사람이 은근 개그캐
  7. 다만, 모사사우르스 수조도 쥬라기 공원 시절부터 기획에 있던 물건이다.
  8. 본편에서는 분량 탓인지 다 나오진 않는다.
  9. 사실 그럴 수밖에 없는 게 샌디에이고 참극을 보면 제정신인 이상 이 황금알을 제대로 잡기 위해선 만반의 조치를 다할 수밖에 없다.
  10. 단 존 해먼드는 작중 시점으로 고인이었으며, 마스라니 회장의 언급을 보면 경비를 아끼지 말라고 조언 내지 충고를 해준 것으로 보인다.
  11. 이안 말콤의 경우 2편에선 공룡들의 존재에 대해 폭로했다가 인젠의 여론 조작으로 교수직과 명성을 다 잃었지만 샌디에고의 참사로 공룡의 진실이 밝혀지면서 다시 회복했을 것으로 보인다.
  12. 북미에서 8번째로 작은 기업이라고 나온다...
  13. 아무래도 현대에는 원체 자극적인 볼거리가 많고, 현대인들은 그런 자극보다 더 강한 자극을 줄 볼거리를 원하니 공룡 관람 정도는 시들해질 만도 하다.
  14. 일주일에 소비되는 사료만 해도 50톤이라고 한다.
  15. 시설 중 삼성 이노베이션 센터도 이런 식으로 삼성의 투자를 받아 붙인 이름일 수도 있다. 현실에서 진짜로 삼성의 투자를 받긴 했다
  16. 익룡원이 작살나고 오웬과 크레어가 익룡원에 도착하자 직원들이 허겁지겁 차량을 타고 익룡을 추격하기 시작한다.
  17. 가능성만 있는 수준보다 더하다. 주인공 오웬부터가 원래 미 해군에서 이 건을 위해 파견한 요원이다. 물론 공룡들과 교감하며 미군이 의도했던 것에 극구 반대하게 되지만...
  18. 1편의 경우 네드리가 공원 시설을 의도적으로 마비시킨 탓에 공원이 통제 불능으로 치닫는 등의 난장판이 펼쳐졌다.
  19. 단 아이들이 작은 크기의 공룡들을 타보거나 만질 수 있는 팻팅 주 시설이 조금 애매한데 사육사들이 바보가 아닌 이상 대피 전에 제대로 된 조치를 취했다고 보는 게 옳을 듯. 혹 혼란 속에서 조치가 취해지지 않았다 하더라도 다들 작은 크기의 공룡들이라 빠른 시일 안에 조치를 취하면 문제는 없을 것이다.
  20. 그나마 다행인건 렉시는 대형 육식공룡이긴 하지만 성격이 인도미누스처럼 포악하지 않고 신체적으로도 인도미누스에 비해 체력이나 지능 등이 부실하여 훨씬 상대하기 쉽기 때문에 추적기를 통해 위치를 파악하고 조금만 공을 들이면 다시 우리로 복귀시키기 쉬운 편이다. 블루는 지능이나 신체능력으로 보아 잡기는 어렵지만, 인도미누스만한 살상 능력과 체력, 위장술 등은 없으므로 제대로 준비해서 잡으러 간다면 인명 피해를 야기할 가능성은 적다. 즉 문제는 익룡들인 셈이다.
  21. 다 제압하지는 못 했다. 렉시가 쥬라기 월드를 내려다보며 포효하는 엔딩장면에서 삼성 이노베이션 센터 상공으로 익룡 몇 마리가 날아다니는것이 보인다. 아무래도 경비팀들이 마취총으로 다 제압하기엔 익룡이 너무 많고 널리 퍼져 있었던 듯.
  22. 중간에 잭과 그레이가 구 쥬라기 공원 시설에 도달했을때 파손된 소형 버기카와 피가 묻은 채 깨진 헬멧이 있는데, 버기카에서 스파크가 파박 하고 튀었다. 잭과 그레이가 벗어난 직후 오웬과 클레어가 시설에 도착한지 얼마 안되어 인도미누스가 습격한걸 봐선 근방을 순찰하던 직원이 인도미누스에게 희생된지 얼마 안됐을 가능성이 크다. 이걸로 볼때 희생된 공원 관계자는 더 있을것으로 추정된다.
  23. 용병을 투입하기 위해 호스킨스는 누군가와 통화를 했는데, 이 사람이 마스라니 이사진에서도 군수사업을 주도하는 진짜 흑막일 가능성도 높다.
  24. 근거라기엔 뭐하지만 재미있는 사실이 하나 있는데, 쥬라기 공원 시리즈 각 영화는 1편을 제외하고 모두 주역 공룡의 손가락 수와 시리즈 넘버링이 일치한다. 손가락이 두 개인 티라노사우루스가 주역으로 나온 2편, 세 개인 스피노사우루스가 최종보스로 나온 3편, 그리고 네 개인 인도미누스가 최종보스였던 4편 쥬라기 월드. 즉 이 전통이 그대로 이어진다면 5편의 주역 공룡은 손가락이 다섯 개여야 한다는 가설. 물론 정말 이런 전통을 정해놓은 것도 아닌데다 공룡인간 구상이 얼마나 욕을 먹었는지 생각하면 그냥 농담에 가깝지만, 유전자 조작 공룡도 큰 우려를 받았지만 상당히 괜찮은 결과가 나온 걸 보면 공룡인간 아이디어도 어떻게든 써먹을 거리가 있다. 유전자 조작 공룡에 이어 인간의 유전자까지 사용한다는, 그야말로 도를 넘어도 제대로 넘어버린 실험은 쥬라기 공원 시리즈 자체의 메시지와도 엮을 거리가 많다.
  25. 우주왕복선에 대해 알아보면 알겠지만, 간지만 작살나지 그닥 안전하지도 않고 업무 효율도 떨어지는 주제에 한번 발사하는 비용은 실로 충격적인 수준이고, 1990년대 이전까지는 그 비싼 몸값으로 뽕을 뽑을만한 일거리조차 거의 없었다.
  26. 극중에서도 클레어는 이 산업과 비슷한 예로 우주 프로그램을 들먹인다. 극중의 쥬라기 월드와 현실의 NASA는 메인 타겟으로 삼을만한 고객층도 꼬맹이들과 그 부모, 그리고 중증 덕후들로 거의 겹친다. 현실의 NASA 우주센터도 관광 코스는 거의 크고 아름다운 박물관 내지 어린이 테마파크에 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