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NAVER 연예

"초라한 말로"…故 김기덕 감독, 라트비아서 화장→"추모 잘못된 일" 미투로 싸늘한 여론 [종합]

[마이데일리 = 김나라 기자] 故 김기덕 감독 시신이 라트비아 현지에서 화장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달 20일 김기덕 감독은 발트3국 가운데 하나인 라트비아에 도착했으나, 이달 5일부터 지인과 연락이 끊겨 걱정을 샀던 바. 라트비아 북부 휴양 도시 유르말라에 저택을 구입하고, 라트비아 영주권을 획득할 계획이었던 그는 동료들과의 약속 장소에 나오지 않아 동료들이 현지 병원들을 수소문해 찾아 나선 끝에 발견됐다고 한다. 김기덕 감독의 소재 확인은 엄격한 입원 하자 개인 정보 보호 규정 때문에 시간이 오래 소요됐다.

김 감독의 지인인 러시아 유명 영화 감독 비탈리 만스키는 김기덕 감독이 코로나19로 라트비아 현지 병원에 입원한 것을 알고, 더 나은 치료를 위해 다른 나라로 옮기는 문제를 알아보던 중 사망 비보를 접했다. 그는 "내가 알기론 김기덕 감독이 11일 새벽 1시 20분께 라트비아 수도 리가 병원에서 숨을 거뒀다"라고 인터뷰한 바 있다.

김기덕 감독은 신부전(콩팥기능상실증)과 코로나19가 겹치면서 치명적 상황에 이른 것으로 전해졌다.

김기덕 감독의 유족은 코로나19 팬대믹(전염병 세계적 대유행 상태)으로 인해 라트비아에 직접 가기 여의치 않은 상황이라 주라트비아 한국대사관 측에 장례 절차를 맡기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한다. 현재 대사관은 관련 절차를 협의 중에 있다.

코로나19 상황에선 대체로 현지 대사관에서 화장한 다음, 유족의 지인을 통해 유골을 국내로 송환한다.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인해 시신을 국내로 운구하기는 어렵지만, 유골은 특별한 절차 없이 가능하다.

세계 3대 영화제에서 본상 트로피를 휩쓴 명성을 자랑하는 김기덕 감독이지만, 김 감독의 사망 비보는 국내 영화계는 물론, 대중에게 외면받고 있다. '거장 감독'이라는 권력을 이용해 자신의 출연작 여배우들을 성폭행했다는 '미투' 가해자로 지목됐던 만큼 추모 반대 목소리까지 커졌다.

영화 '기생충' 영어 자막 번역을 맡았던 달시 파켓은 11일 밤 자신의 트위터에 "나는 2018년 한국 TV에서 김기덕의 미투에 관한 프로그램이 방영되면서 나의 수업 때 김기덕 영화를 가르치는 것을 중단했다"라며 "만약 누군가 일상 생활에서 사람들에게 그렇게 끔찍한 폭력을 가했다면, 그를 기리는 건 잘못된 일이다. 나는 그가 천재든 상관하지 않는다(그리고 나는 그가 천재였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사진 = 마이데일리 사진 DB]

(김나라 기자 kimcountry@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연예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광고

AiRS 추천뉴스

새로운 뉴스 가져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