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NAVER 연예

‘SBS 연기대상’ 오정세, 베스트 캐릭터상 수상


‘SBS 연기대상’ 오정세, 베스트 캐릭터상 수상

배우 오정세가 ‘2020 SBS 연기대상’에서 베스트 캐릭터상을 수상하며 명실상부 대세임을 또 한번 입증했다.

오정세는 지난해 2월 종영한 SBS '스토브리그'에서 프로야구 구단 ‘드림즈’를 해체 위기로 내모는 권경민 역을 맡아, 파괴력 있는 에너지와 내면의 상처를 입체감 있게 표현하며 '한국판 조커'라는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특히 그는 드림즈의 걸림돌에서 드림즈 부활의 디딤돌로 거듭나는 반전 활약을 펼치며 시청자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았다.

2021년 신축년 새해 맞이와 동시에 SBS 연기대상에서 첫 수상의 영예를 안은 오정세는 "2020년은 제 재능이나 열정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사랑을 받은 감사하고 소중한 한 해였다."고 겸손하게 운을 뗐다. 이어 "개인적으로는 무언가를 성취하고 이루어낸 배우로 기억되기 보다는 여전히 많이 부족한 배우, 넘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배우, 다시 일어날 수 있는 용기를 가진 배우로 기억되긴 바란다. 또 다시 만날 작은 첫 걸음들을 소중히 걸어나가겠다."며 변하지 않는 초심을 강조해 더욱 눈길을 끌었다.

‘동백꽃 필 무렵’으로 2020년의 활약을 예열시킨 오정세는 2020년 첫 날부터 tvN 단막극 '남편에게 김희선이 생겼어요'로 열일 부스터를 가동시켰다. 이어 SBS '스토브리그', tvN '사이코지만 괜찮아'와 JTBC '모범형사'를 오가며 그야말로 냉온탕을 넘나드는 연기를 선보였다. '사이코지만 괜찮아'에서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문상태'의 성장을 인상적으로 그려내 보는 이들의 가슴을 울렸고, '모범형사'에서는 절대 빌런 '오종태'로 분해 급이 다른 악인 연기로 극의 텐션을 견인했다.

오정세의 활약은 영화에서도 빛났다. 제21회 전주국제영화제에 출품작이자 오는 1월 개봉을 앞둔 영화 ‘나는 나를 해고하지 않는다’에서 오정세는 직장 동료인 정은(유다인 분)의 유일한 지지대가 되어주는 '막내' 역을 맡아 진한 휴머니즘을 담아낸다. 또 넷플릭스에서 공개 직후 뜨거운 반응을 불러 일으킨 영화 ‘콜’에서는 20년 동안 딸기농장을 운영해온 순박한 삼촌 '성호'로 등장해 짧지만 강한 미스터리를 자아내기도 했다. 오정세는 ‘콜’의 이충현 감독의 단편을 보고 작은 역할이라도 참여하고 싶다는 의사를 먼저 전하며 이 작품에 합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장르 불문, 배역 불문 괄목할만한 호연을 펼쳐온 오정세의 활약은 연이은 수상으로 결실을 맺고 있다. 오정세는 KBS '동백꽃 필 무렵'으로 ‘2019 KBS 연기대상’ 중편드라마부문 남자 조연상과 베스트 커플상, 제 56회 백상예술대상에서 TV부문 남자조연상을 휩쓸었다. 특히 그는 백상예술대상 수상 후에는 칠전팔기 끝에 결실을 맺은 자신의 이야기를 전해 화제를 낳았다. 시청자들에게도 언젠가 각자의 동백꽃이 활짝 피길 바라던 오정세의 응원은 수개월이 흐른 지금도 회자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오정세는 영화로도 의미 있는 수상을 이어가고 있다. ‘스윙키즈’로 ‘제6회 한국영화제작가협회상’에서 연기 생활 22년 만에 영화로 첫 상을 수상한 오정세는 이어 ‘제21회 전주국제영화제’에서 ‘나는 나를 해고하지 않는다’로 배우상을 받기도 했다.

연이은 작품 흥행을 이끈 오정세는 영화, 드라마뿐 아니라 광고계에서도 떠오르는 블루칩이다. 넘치는 끼와 위트로 금융, 프랜차이즈 커피, 게임 등 다양한 분야의 광고 모델로서도 역량을 120% 해내는 오정세에 광고주들의 러브콜이 끊이지 않는다는 후문이다. 연기력과 대중성을 동시에 겸비한 흥행보증수표 오정세의 신년 활약에 벌써부터 많은 기대가 모이고 있다.

오정세는 올해 1월에 개봉하는 영화 <나는 나를 해고하지 않는다>와 tvN 드라마 '지리산'을 통해 대중들과 만난다. ‘킹덤’ 시리즈를 집필한 김은희 작가, ‘미스터 션샤인’을 연출한 이응복 감독의 만남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지리산'에서 오정세는 극현실주의 레인저 '정구역' 역을 맡아 색다른 모습을 선보일 예정이다.

[사진: '2020 SBS 연기대상' 캡처]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 연예현장 진짜 이야기 / 스타들의 아찔한 순간
▶ 나의 아이돌을 픽♥ 해주세요. / 이번 주는 누가 1위?

- Copyrights ⓒ 스포츠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연예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광고

AiRS 추천뉴스

새로운 뉴스 가져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