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펙트 스톰

The Perfect Storm.

1 개요

2000년 6월 30일에 개봉한 재난 영화. 조지 클루니, 마크 월버그같은 스타들이 주연하고 특전 U보트, 아웃브레이크, 에어포스 원, 트로이, 포세이돈 등을 감독한 볼프강 페테르젠이 감독한 작품.음악은 故 제임스 호너. 배급은 워너브라더스.

2 줄거리

매사추세츠주 어촌에서 어부로 생계를 잇고 살던 빌리 타인은 고기잡이가 시원치 않고, 선주가 고기를 많이 잡아오지 않는다고 협박본인은 격려라고 생각한다. 삼성인줄하자 더 많은 어획을 목적으로 자신의 동료들을 설득, 자신의 (빌린)개인 어선이던 '안드레아 게일'호를 이용해 버뮤다 삼각지대 근처의 그랜드 뱅크로 가는 척 동쪽 플레미시 캡으로 향한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그러나 그 와중에 상어가 튀어나와 다리를 물어뜯기도 하고, 선원 한 명이 낚싯바늘에 손이 걸려 물에 빠지기도 하는 등 위험을 겪으면서 선원들의 반대에 부딪히지만 진짜 뱃놈다운 놈은 하나도 없어라고 하면서 그제서야 플레미시 캡으로 간다는 사실을 밝힌다.[1] 린다 그로우 역시 3중 충돌(세이블섬 폭풍저그 콩진호 + 캐나다 한랭전선 + 허리케인)이 될거라고 돌아오라 하지만 "네 엄마" 한마디 하고 끝. 지 하고싶은대로 끌고나가다가 일을 망치는 좋은 예. 물론 플레미시 캡에서는 어창이가득찰 장도로 큰 수확을 올리고, 얼음 기계가 고장난 김에 집으로 가려고 하지만 그제서야 엄청난 허리케인(그레이스)으로 인해[2] 예기치 않은 조난을 당하게 된다. 진짜로 3중 충돌으로 사상 최악의 재해급이 된 것. 그 와중에 '안드레아 게일' 호는 스스로 폭탄속으로 들어간다.걸어서 폭탄속으로 '안드레아 게일'호는 결국 난파선이 되고 이 상황을 전달받은 인근해역에 있던 자매선 '한나 보덴'호의 선장이던 린다 그린로우가 공군 주방위대에게 구조요청을 하게되면서 구조에 나섰지만 결국에는 주방위군 구조대 역시 연료를 공급받으려다 오히려 헬기를 잃음과 동시에 구조를 기다리는 입장이 되버린다. 그와중에 죽어나는 것은 선원들의 아내를 포함한 주변사람들. 술집에 모여 뉴스를 보고 있지만, 좋은 소식은 당연히 전무. 안테나가 부러져 통신조차 되지 않고, 온갖 고생을 다 겪으면서도 돌아가려고 노력하고, 세 명이 물에 빠진 것을 가까스로 구해내기도 한다. 선장은 선원들에게 다시 돌아오겠다고 다짐하면서 최후의 발악을 시도하지만,(그리고 성공했다고 생각하지만) 결국 더 이상의 항해가 불가능해진 '안드레아 게일'호의 선장이었던 빌리는 나머지 선원들과 함께 배와 운명을 같이하는 것으로 결정하고 집채만한 파도가 몰아치는 바다에서 자신들의 목숨을 내던진다. [3]

마지막에는 처음에 있던 표가 무슨 표였는지 나온다. 바다에서 죽은 선원들의 이름을 적어 놓은 표였던 것이다. 그런 것이다,

3 국내 더빙 성우진

2005년 8월 6일에 SBS에서 더빙 방송했으며 두 방송 모두 이정구가 조지 클루니를 연기했다.

그리고 거의 10년이 지난 KBS 명화극장에서 2014년 10월 31일 방영했다. 성우진은 다음과 같다.
무엇보다 미국에 이민간 한호웅이 오랫만에 한국에 돌아와서 연기했다.[4]

  • 이정구 - 빌리 (조지 클루니)
  • 양석정 - 바비 (마크 월버그)
  • 홍진욱 - 머피 (존 C. 라일리)
  • 이선 - 크리스 (다이앤 레인)
  • 윤세웅 - 셜리 (윌리엄 피츠너)
  • 장민혁 - 벅시 (존 호키스)
  • 소연 - 린다 (메리 엘리자베스 매스트런토니오)
  • 오인실 - 에델 (재닛 라이트)
  • 이봉준 - 토드 (크리스토퍼 맥도날드)
  • 한호웅 - 알프레드 (알렌 페인)
  • 오인성 - 다릴 에니스 (조쉬 홉킨스)
  • 강규리 - 데브라 머피 (멜 케네디)

4 그밖에

1991년에 벌어진 실제사건[5]을 바탕으로 한 영화로 제작비 1억 2천만 달러로 전세계에서 3억 2800만 달러를 벌어들이며 괜찮은 흥행을 기록하였으나 극중 인물들의 본명을 함부로 도용했다는 유족들에 의해 플로리다의 연방지방법원에 소송을 당하기도 했다. 특히 영화의 내용이 실제 일어났던 사건과 상당히 다르게 각색되어 있다는 점 때문에 논란이 일기도 했다.

그런데 사실 원작자도 명시한 바지만, 정말로 실제 일어났던 사실은 아무도 모른다. 생존자가 없으니 그럴수밖에...결국 소송에서 부분합의되었을뿐. 유족들은 그렇게 많은 돈을 받지못하고 대충 합의로 끝내야 했다.

더불어 국내 개봉당시 조선일보에서는 이 영화가 실제 폭풍우치는 바다에서 찍었다며 영화에 나오는 거대한 파도 및 해일도 실제라지 않나, 역시 미국영화 짱이라능~이딴 개소리 기사를 써서 딴지일보에게 정신나갔냐고 실컷 까였다(...) 당연하지만 폭풍우 장면은 CG 및 일부 세트장에서 촬영한 거다. 아니 진짜 폭풍우 부는 바다에서 찍어? 배우들과 제작진 죽일 일 있냐 그리고 10여년이 지난 지금 보면 단번에 CG라는 느낌이 든다.

한국에서는 당시 서울관객 59만 8천명(전국관객 집계가 아직 안되던 시절)을 기록하며 어느 정도 흥행에 성공했다.

퍼펙트 스톰이라는 말 자체는 원래 원래 둘 이상의 태풍이 충돌하여 그 영향력이 폭발적으로 커지는 현상을 의미하는 기상 용어인데, 그 외에 다양한 분야에서 쓰이고 있다. 보통 특정 분야에서 안 좋은 요소들이 겹쳐 최악의 상황이 닥쳤을 때를 비유적으로 표현하는 것. 예를 들어 세계 경제에서 미국과 유럽의 경제위기, 중국의 급속한 성장 둔화, 지정학적 위기가 동시에 일어난 경우라든지. 주인공들이 퍼펙트하게 죽어서 퍼펙트 스톰이라고..
  1. 덤으로 플레미시 캡은 엄청난 고기들과 엄청난 날씨(허리케인스콜, 막막한 바다라고 표현했다.)
  2. 배가 출항한 뒤에 일기예보가 나온다. 어느 정도 규모냐면 컨테이너 선의 컨테이너들이 우루루 쏟아지는 모습이나 요트가 뒤집혀서 구르는 모습이 나온다...
  3. 스포일러 마지막에 파도에 맞서면서 덤벼라!!!!!!!!!!!!!!!!!!!!!!!!!!!!!!!!!!!!!!!! 하고 나서 마지막에 끌여들여서 미안해 하자 하지만 원없이 싸워봤잖아요~~. 그 다음에는 그냥 수색을 관두었다는 보도와 함께 교회에서 모두의 사진과 함께 장례식을 치른다....
  4. 이후 닥터후 스폐셜 닥터의 시간에도 출연하면서 외화시리즈에도 복귀하였다.
  5. 영화처럼 배에 탄 어부들은 모두 죽었다. 마지막에 보면 대략 만 명 정도 죽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