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與 윤석열 탄핵론에 “검찰수사 통제않고는 정권재창출 부담”

입력
기사원문
김성곤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4일 JTBC 신년특집 ‘검찰개혁’ 대토론 출연
“검찰총장 임기 정지시켜야 할 필연적 이유 있나”
"윤석열, 검찰개혁에 저항한 적이 없다"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4일 더불어민주당 일각에서 제기되는 윤석열 검찰총장 탄핵론과 관련, “보궐선거가 있는 올해는 정권재창출에 중요한 시기다. 검찰수사를 통제하지 않고는 정권재창출에 부담이라서 검찰총장 탄핵이라는 극단적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진 전 교수는 이날 오후 검찰개혁을 주재로 열린 JTBC ‘신년특집 대토론’에 출연, “윤석열 검찰총장 탄핵과 관련해 (여권이) 급한 거 같다. 검찰총장 임기를 정지시켜야 할 필연적 이유가 있는 것 아닌가 의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윤 총장은 검찰개혁에 저항한 적이 없다”며 “검찰개혁은 입법사항이다. 검경수사권이나 공수처 설치는 국회가 결정하면 검찰은 따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민주당의 ‘검찰 쿠데타’ 발언 배경과 관련, “조국 수사, 최강욱 기소, 울산시장 선거개입 에 이어 최근 월성 원전 경제성 조작 평가 등 공교롭게도 정권 비리 수사가 나올 때만”이라면서 “급히 검찰수사를 제지하고 그 정점에 있는 검찰총장을 내보내야 할 정치적 판단이 아닌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토론에는 진 전 교수를 비롯해 정한중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장,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무소속 금태섭 전 의원이 출연했다.

김성곤 (skzero@edaily.co.kr)

▶ #24시간 빠른 #미리보는 뉴스 #eNews+
▶ 네이버에서 '이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 빡침해소, 청춘뉘우스 '스냅타임'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