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이어 박영선까지..."선거 출마 앞두고 홍보방송"

입력
기사원문
박지혜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서울시장 여야 유력 후보로 거론되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나경원 국민의힘 전 의원이 연이어 TV조선 예능 프로그램 ‘아내의 맛’에 출연해, 사실상 사전선거운동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은 6일 논평을 내고 “‘아내의 맛’은 다른 예능 프로그램이 평상시 정처인을 섭외한 것과 달리 선거 시기를 코앞에 두고 출연시킨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라고 비판했다.

나경원 전 의원 가족 (사진=TV조선 예능 프로그램 ‘아내의 맛’)
민언련은 “TV조선이 수많은 정치인 중 두 인물을 섭외한 이유도 선거에 출마할 것으로 알려진 인물을 이용해 시청률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추정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시청률을 위해 불과 3개월을 남겨둔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가 유력한 정치인을 섭외한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며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홍보된 정치인 모습이 선거에 직접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민언련은 “예능 프로그램이 정치인 홍보수단으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는 사실은 달라지지 않는다”며 “TV조선은 시청률을 위해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 유력 정치인을 이용하는 행태를 즉각 멈추라“고 촉구했다.

나 전 의원은 전날 ‘아내의 맛’에서 남편 김재호 판사와의 불화설, 다운증후군을 앓는 딸에 대한 고민 등에 털어놓으며 인간적인 모습을 보였다.

이번 나 전 의원의 방송 출연으로 오는 4월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 출마를 위해 본격 시동을 거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무성했다.

다만 나 전 의원은 지난 4일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 아침’에서 “작년 낙선 이후에 특별히 방송 출연이나 정치 활동을 안 했는데 그러다가 너무 국민과 거리가 멀어진다고 느껴져서 가까워지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박영선 장관 부부 (사진=TV조선 ‘아내의 맛’)
나 전 의원와 함께 서울시장 여권 유력 후보인 박 장관도 오는 12일 같은 프로그램의 녹화를 마치고 방송을 앞둔 상황이다.

두 사람은 이미 각종 여론조사에서 서울시장 후보로서 경쟁 구도에 놓였다.

아직 출마 의사를 명확히 밝히지 않았지만 이처럼 유력 후보로 떠오른 상황에서, 이번 방송 출연이 사실상 사전선거운동 아니냐는 지적이 이어졌다.

선거방송심의에 관한 특별규정에 따르면 후보자는 ‘선거일 전 90일부터 방송 및 보도·토론방송을 제외한 프로그램 출연’이 금지된다.

나경원 전 의원 출연분은 총선 92일 전에 방영됐다. 박 장관은 12일 출연 예정이지만 재보궐 선거는 선거방송심의위 구성이 통상 선거에 비해 늦어 선거 60일 전부터 기준을 적용한다.

이에 대해 중앙선거위는 “선거 홍보와 관련된 방송 광고 외에 방송 출연에 대해 제재하고 있지는 않다”며 선거법상 문제 될 것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지혜 (noname@edaily.co.kr)

▶ #24시간 빠른 #미리보는 뉴스 #eNews+
▶ 네이버에서 '이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 빡침해소, 청춘뉘우스 '스냅타임'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