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NAVER 연예

[SC리뷰]'밥심' 조영남 "그림대작논란 5년"→이화선 "스폰서 제안에 활동중단"

[스포츠조선 백지은 기자] 가수 겸 화가 조영남과 탤런트 겸 카레이서 이화선이 오랜 공백을 딛고 시청자 앞에 섰다.

28일 방송된 SBS 플러스 '강호동의 밥심'에서는 조영남과 이화선이 게스트로 출연했다.

조영남은 그림 대작 의혹으로 법적 분쟁에 휘말렸던 지난 5년을 회상했다. 그는 2016년 그림 대작 논란으로 법적 소송에 휘말려 연예 활동을 중단했다. 그리고 6월 5년여간의 공방 끝에 최종 무죄 판결을 받았다.

조영남은 "대작 의혹으로 기소되면서 방송생활은 끝났다. 1심에서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 유죄가 나왔다. 이때 지인들 의견이 두 가지로 나뉘었다. 1심 끝내고 2년 후 방송활동을 하자는 쪽과 너는 그럼 평생 사기꾼이 된다고 항소해야 한다는 쪽이 있었다. 1심 판결을 인정하면 평생 사기꾼, 가짜 화가가 되는 건데 그 얘기는 못 듣겠어서 2심으로 갔다"고 말했다.

이어 "재판부에서 조수가 몇 %나 그렸냐고 정확한 수치를 강요했다. 그런데 예술을 숫자로 따지기도 힘들고 내가 다 기억을 할 수도 없다. 그래서 법적 다툼이 엄청나게 길어졌다. 재판에선 조수가 그린 부분이 많아 죄라고 했는데 화투 그림은 대한민국에 조영남밖에 없다. 나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라는 사실이 2심에서 받아들여져 무죄가 됐다"고 전했다.

또 "1심은 유죄, 2심은 무죄 판결이 나와서 검찰 측에서 항소해 대법원으로 갔다. 특수케이스다. 최종 판결까지 5년이나 걸렸다"며 "1심 선고 전 내 사람이 가려졌다. 그 5년 동안 집을 팔아버리면 망했다는 소문이 날까봐 집을 지켰다. 거기다 그림 환불이 많이 들어왔다. 수입은 다 변호사 수임료와 그림 환불비로 까먹고 집에 앉아있었다"고 털어놨다.

이화선도 근황을 공개했다. 이화선은 "화면에만 안 보였을 뿐 10년 동안 프로 레이서로 활동했고 연예인 최초로 카레이서 연봉을 받았다"고 운을 뗐다.

이어 "예능으로 한창 인기를 얻고 영화계에서도 이슈가 됐다. 당시 '색즉시공2'가 노출은 있었지만 내가 이 역할을 해내면 진짜 배우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는 걸 인정받을 수 있을 것 같아 용기를 내서 도전했다. 나와 만남을 위해 거액의 돈을 제안하는 사람도 있었다. 사람들이 날 이상하게 보는구나 싶어서 사람도 안 만나려 했다"고 고백했다.

또 "노출연기만 요구하는 작품들만 들어와서 잠수를 탔다. 섹시아이콘으로 소비되길 원하는데 이겨낼 용기가 없었다. 정면돌파하거나 변화시킬 용기가 없어 도망을 갔다. 그 즈음 레이싱을 접하고 프로데뷔를 했다. 거기서는 아무도 나를 그런 시선으로 안 보고 내가 한 만큼 결과가 나오니까 더 열정적으로 빠져있었다"고 말했다.

이화선은 세상을 떠난 동생을 그리워하며 눈물을 쏟기도 했다.

그는 "작년에 동생이 하늘나라로 갔다. 췌장암 투병생활을 2년 2개월 정도 했는데 결과가 좋지 않았다. 생전 동생이 제주도에 살며 음식점을 운영하고 싶다고 했는데 그 꿈을 내가 이루게 됐다. 제주도에 최근 식당을 개업했다"고 밝혔다.

백지은 기자 silk781220@sportschosun.com

▶2021 신축년(辛丑年) 신년 운세 보러가기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연예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광고

AiRS 추천뉴스

새로운 뉴스 가져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