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추지 않는 눈
찜하기

멈추지 않는 눈

  • 저자
    자크 오몽
  • 번역
    심은진,박지희
  • 출판
    아카넷
  • 발행
    2019.08.22.
책 소개
『멈추지 않는 눈』은 현재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대륙뿐 아니라 영미의 영화학자들에게도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자크 오몽의 이력에 한 획을 긋는 중요한 저서이다.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하고 부차적인 영화 분석 방법론에 머물러 있는 이미지 분석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이러한 분석을 위한 주요 개념 틀과 실제 방법들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책 정보

책 정보

  • 카테고리
    영화사/영화이론
  • 쪽수/무게/크기
    360670g162*223*28mm
  • ISBN
    9788957336403

책 소개

『멈추지 않는 눈』은 현재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대륙뿐 아니라 영미의 영화학자들에게도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자크 오몽의 이력에 한 획을 긋는 중요한 저서이다.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하고 부차적인 영화 분석 방법론에 머물러 있는 이미지 분석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이러한 분석을 위한 주요 개념 틀과 실제 방법들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예술이 해체되고 있는 포스트모던의 시대에도
영화는 여전히 예술이 될 수 있는가?

『멈추지 않는 눈』은 현재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대륙뿐 아니라 영미의 영화학자들에게도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자크 오몽의 이력에 한 획을 긋는 중요한 저서이다. 오몽의 설명에 따르면, 이 책은 1986년 9월부터 1987년 2월 사이에 집필되었는데, 1980년대는 프랑스 영화 이론의 역사에서 격심한 혼돈의 시기였다. 1970년대를 거쳐 1980년대로 접어들면서 그간 영화 이론과 분석에서 주요한 방법론으로 작동하던 기호학의 힘이 많이 약화되었고, 지배적인 영화 분석 담론의 부재하에서 『멈추지 않는 눈: 영화와 회화』가 나온 것이다. 이 저서는 자크 오몽이 나름대로 영화 이론을 구축하고자 한 첫 작업의 결과물이다. 그는 이 책에서 무엇보다도 영화와 회화를 포괄하는 광범위한 이미지 연구에 관심을 갖는다. 이 저서 출간 이전에 프랑스에서 주요한 영화 연구 방법론은 기호학이었는데, 기호학이 영화 언어와 코드들의 분석을 통해 작품의 의미생산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 기제를 밝히고자 했다면, 오몽의 연구는 먼저 이미지의 형상성 자체를 탐구하고자 한다. 이미지에는 언어적이지 않은 순수한 시각적인 무언가가 존재하며, 이것이 이미지의 작동을 설명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이러한 것들을 다루는 방법론이 부재했기 때문에, 그는 영화와 인접 매체인 회화와의 비교를 통해 이미지 연구를 하게 된다.

『멈추지 않는 눈』은 영화를 이미지의 관점에서, 즉 영화를 무엇보다 시각적인 매체로 간주하고, 또 다른 대표적 시각 매체인 회화와 비교하며, 본격적으로 그에 접근한 최초의 연구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이 책은 현재 영화 이론 영역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자크 오몽의 연구 작업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해, 『멈추지 않는 눈』은 국내에도 잘 알려져 있고, 이미 여러 책들이 번역 소개된 바 있는 오몽의 이론적인 궤적을 고찰하기 위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저서로서, 회화에 대한 오몽의 폭넓은 지식과 깊이 있는 연구가 고스란히 배어 있다. 그는 당시에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았던 파노프스키, 곰브리치, 작슬 등 이른바 바르부르크 학파에 대해 논하고 있으며, 그 다음의 직계 세대들, 그리고 이들보다 주변적이었지만 흥미로운 저서를 남긴 보링거 등을 연구했고, 파노프스키 세대들이 미국으로 옮겨 가 영미에서 낳은 후속 세대들과 그들의 작업을 연구했다.

『멈추지 않는 눈』은 모두 9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빛’으로, 인상주의 회화의 마지막 시기와 영화의 관계에 대하여 논한다. 2장은 ‘움직이는 시선’으로, 기차의 대중화 및 여러 새로운 시지각적 장치들과 영화 기계의 탄생과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한다. 3장은 ‘시간의 형식’으로, 영화 이미지의 시간적 특성을 정지된 회화 이미지의 시간성과 비교한다. 4장은 ‘프레임’에 대한 논의로, 영화 프레임과 회화 프레임의 특성과 차이에 대하여 설명한다. 5장은 ‘장면’에 대한 설명으로, 영화적 재현 공간의 의미를 회화적 재현 공간과 비교하면서 논의한다. 6장은 ‘빛과 색’에 대한 설명으로, 영화에서 회화적인 요소를 대표적으로 빛과 색을 선택해 설명한다. 7장은 ‘형식과 반(反)형식’으로, 영화에서 표현주의적 양상에 대해 회화와 비교하며 설명한다. 8장은 ‘화가 고다르(Godard)’로, 고다르 영화의 실험적 양식들을 마지막 아방가르드 예술가라는 관점에서 고찰한다. 마지막 9장은 결론에 해당하는 회화와 영화의 관계를 정리하면서, 영화에서 ‘형상적인 것’과 ‘이미지적인 것’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

이 책은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하고 부차적인 영화 분석 방법론에 머물러 있는 이미지 분석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이러한 분석을 위한 주요 개념 틀과 실제 방법들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한국 독자에게 영화와 회화뿐 아니라 예술사 전반에 대한 박식한 자크 오몽의 지식을 제공하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된다. 국내에서 현재 학제간 혹은 상이한 매체간 연구가 성행 중인데, 문학과 영화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많이 행해지고 있으나, 회화와 영화에 대한 연구는 그에 비하면 아직 미미한 상태이다. 이와 관련해 국내에서 출간된 저서들 역시 소수에 불과하다. 따라서 『멈추지 않는 눈』은 매체간 연구라는 관점에서 보더라도 차후 생산적인 논의를 촉발시킬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

일러두기
20년 후 …
1. 뤼미에르, ‘마지막 인상주의 화가’
2. 가변적인 눈 혹은 시선의 동원
3. 시간의 형식 혹은 눈의 불규칙성
4. 한 프레임에서 다른 프레임으로: 가장자리와 거리
5. 무대에서 화폭으로 혹은 재현의 공간
6. 빛과 색: 영화적인 것에 내재된 회화적인 것
7. 형식과 데포르마시옹, 표현과 표현주의
8. 화가 고다르 혹은 마지막 전위 예술가
9. PS., PS., PS.(2007)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작가 소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레이어닫기
자크 오몽
글작가
(Jacques Aumont, 1942- )프랑스의 저명한 영화 이론가이자 교수이다. 프랑스 공학 그랑제콜인 Ecole Polytechnique을 졸업했다. 하지만 영화로 선회하여 Cahiers du Cinema에서 영화 평론가로 활동하였고, 1980년 에이젠슈테인의 작품에 관한 몽타주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해 Lyon 2대학, 국립예술학교(?cole Nationale sup?rieure des Beaux-Arts), Paris 3대학 등에서 교수로 재직하였다. 1980년대와 1990년대 미학 이론의 관점에서 영화에 접근하는 연구를 하였고 이와 관련한 주요 작품으로는 『멈추지 않는 눈L’OEil interminable』(1989), 『이미지The Image』(1990), 『영화는 무엇을 생각하는가? quoi pensent les films』(1997)가 있다. 최근에는 영화와 갤러리 예술, 다른 미디어 형식에 나타난 광범위한 현대 이미지 문화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심은진
번역자
이화여대에서「발자크 연구」로 불문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프랑스 파리 10대학에서「영화에서 디지털 이미지」로 영화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경향신문, 문화일보 신춘문예 문학 평론으로, 동아일보 신춘문예 영화 평론으로 등단하였다.「모더니즘 회화와 영화」,「바쟁과 텔레비전」, 「영화의 외화면과 외부의 사유」 등 매체철학과 상호 매체성을 다룬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쇼트』, 『몽타주』 등의 번역서가 있다. 청주대 영화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박지회
번역자
파리 3대학 영화학과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한 후 이화여대에서 플로베르 문학 작품의 영화 각색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이화여대, 강원대, 한국외대 등에서 영화 관련 강의를 하였다.「영화 속 연극성 고찰」,「위험한 관계의 영화적 변형」,「샹탈 아케르만의 영화에 나타난 여성적 글쓰기」,「스토리 소스로서의 동화의 재발견」 등 영화와 다른 매체의 비교, 상이한 매체의 스토리텔링을 다룬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장 르느와르』, 『영화음악』, 『대사』 등의 번역서가 있다.

판매처

전문 서점 4
도움말
도서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온라인 서점입니다.레이어닫기
목록보기
일반 쇼핑몰 33
목록보기

쇼핑몰에서 정확한 가격과 상품정보를 확인하세요!

신고하고자 하는 상품을 선택해주세요
신고
판매처 더보기

영화사/영화이론 신간

작가 소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레이어닫기
자크 오몽
글작가

(Jacques Aumont, 1942- )프랑스의 저명한 영화 이론가이자 교수이다. 프랑스 공학 그랑제콜인 Ecole Polytechnique을 졸업했다. 하지만 영화로 선회하여 Cahiers du Cinema에서 영화 평론가로 활동하였고, 1980년 에이젠슈테인의 작품에 관한 몽타주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해 Lyon 2대학, 국립예술학교(?cole Nationale sup?rieure des Beaux-Arts), Paris 3대학 등에서 교수로 재직하였다. 1980년대와 1990년대 미학 이론의 관점에서 영화에 접근하는 연구를 하였고 이와 관련한 주요 작품으로는 『멈추지 않는 눈L’OEil interminable』(1989), 『이미지The Image』(1990), 『영화는 무엇을 생각하는가? quoi pensent les films』(1997)가 있다. 최근에는 영화와 갤러리 예술, 다른 미디어 형식에 나타난 광범위한 현대 이미지 문화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예술/대중문화베스트셀러

베스트셀러는 인터넷 교보문고에서 제공받는 데이터로 네이버 도서의 카테고리와 다를 수 있습니다.
레이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