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하 AI앵커가 전하는 1월 14일 주요뉴스 - 12:00

입력
기사원문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트럼프 탄핵소추안 통과 ]

▶ 트럼프 탄핵소추안 가결…임기 중 두 번째
미국 하원이 의사당 폭력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물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두 번째 탄핵소추안을 통과시켰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의사당 폭력 사태를 다시 비난하면서 사건 연루자들을 재판에 회부하겠다고 밝혔지만, 탄핵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았습니다.

▶ 신규 확진 524명…수형자 900여 명 가석방
오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524명으로 집계돼 사흘째 500명대 확진세를 이어갔습니다. 집단감염이 계속 발생하는 가운데 정부는 교정시설의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수형자 9백여 명을 오늘 오전 10시 조기 가석방했습니다.

▶ BTJ센터 '행정소송'…"방역방해 용납 못 해"
전국에서 700명 가까이 확진자가 나온 BTJ열방센터 측이 집합금지와 폐쇄명령을 내린 경북 상주시를 상대로 가처분 신청과 행정소송을 제기하기로 했습니다. 정세균 총리는 적반하장식의 소송이라며, 방역방해에 대해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 소상공인 2%대 금리로…집합제한 추가 대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한 2차 지원 대출이 다음주부터는 연 2%대 금리가 적용됩니다. 거리두기 강화로 피해를 입은 업종은 1천만 원까지 추가 대출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도 운영됩니다.

▶ '여의도 35배' 보호구역 해제…건축·개발 가능
여의도 면적의 35배에 육박하는 땅이 군사시설 보호구역에서 해제됩니다.
대부분이 수도권 남쪽 지역으로 경기도 고양과 파주, 김포, 강원도 고성과 화천 등이 해당하는데, 당정은 규제 완화 대책을 계속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 네이버에서 'MBN뉴스'를 만나보세요!
▶ MBN 무료 고화질 온에어 서비스 GO!



< Copyright ⓒ MBN(www.mb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