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비 세금 환급 받을 수 있나요?

반응형

알바비 세금 환급 받을 수 있나요?


아르바이트를 해도 시간당 얼마라고 책정된 알바비를 다 주는 것이 아닙니다. 줄 때는 항상 세금으로 3.3%를 제외하고 줍니다. 

이렇게 낸 세금은 나중에 돌려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하면 알바비를 돌려받을 수 있나요?

알바비 3.3% 세금 환급 받을 수 있을까요알바비 3.3% 세금 환급 받을 수 있을까요



아르바이트비에서도 3.3% 세금

아르바이트를 할 때는 정규직과 마찬가지로 4대보험에 가입을 해서 세금을 떼고 주는 경우가 있고요. 아니면 며칠만 일하는 경우에는 일용직으로 신고돼서 세금 제외없이 다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도저도 아니고 4대보험은 없고, 그냥 월급에서 3.3% 세금만 떼고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꽤 많은데요.

이렇게 월급에서 뗴어간 3.3% 세금이 아르바이트한 분이 낸 세금입니다. 아르바이트를 한 것도 소득이니깐 당연히 세금을 내는 것이 맞는데요. 


그런데 세금은 돈을 많이 벌면 많이 내고, 돈을 조금 벌면 세금은 적게 내거나 아예 안내는 것이 원칙이잖아요. 

이 분이 아르바이트를 하긴 했지만 1년 동안 전체 소득이 얼마인지는 아르바이트 시킨 사장님도 알 수가 없습니다. 지금이야 시간당 8,000원 넘는 금액을 받고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긴 하지만 일하는 분이 유명한 작곡자라서 저작권 소득이 많거나 부동산 임대 소득이 많거나 그럴 수도 있잖아요?

이 분을 아르바이트생으로 고용한 사장님보다 어쩌면 돈을 더 많이 벌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아르바이트로 번 소득의 3.3%만 일단 세금으로 떼는데요. 아르바이트한 분의 1년간 소득을 모두 합산해서 그 이듬해에 종합소득세로 신고를 해야 하고요. 그렇게 합산된 소득을 보니 꽤 많이 벌었다고 한다면 그때는 세금도 3.3%보다 더 내야 합니다. 

또 반대로 1년 동안 달랑 이 아르바이트 한 것뿐만 이라고 한다면 1년 동안 번 돈을 합치면 100만 원일수도, 300만 원일수도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1년에 몇 백만 원만 버는 근로자들에게는 세금을 안받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매달 아르바이트 월급에서 떼어간 3.3%의 세금도 직장인들이 연말정산해서 환급 받듯이 나중에 종합소득세 신고하면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결론

정리하면, 아르바이트 해서 번 월급에서 3.3% 세금 낸 것을 돌려받는 방법은 그 분의 1년치 소득이 많으면 당연히 못 돌려받고, 세금을 더내야 하고요. 

그 분의 1년치 소득이 얼마 안되면 그 이듬해에 돌려받을 수 있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친절한 경제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