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신문 솎아보기] 朴판결에 한겨레 "사면 안돼" 동아 "결단해야"

입력
기사원문
금준경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박근혜 판결 당사자 ‘이재용’ 이름 없는 조선 동아… 법원 ‘박원순 성추행’ 인정에 ‘부실수사’ 지적

[미디어오늘 금준경 기자]

15일 아침신문 최대 화두는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 확정 판결 소식이다. 사면 반대 여론이 우세한 상황에서 한겨레는 국민 동의 없는 사면을 반대한 반면 동아일보는 "대통령 사면은 여론조사를 봐가면서 할 일이 아니다"라며 사면을 촉구했다. 이번 판결로 조만간 이뤄질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판결이 주목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임에도 조선일보와 동아일보에서는 '이재용' 이름을 찾아볼 수 없었다.

오늘의 1면 키워드 : 박근혜, 트럼프, 김학의

15일 아침신문 1면 공통 키워드는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다.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가 대법원 두 번째 판결에서 징역 20년을 확정 받았는데, 이날 주요 종합일간지 가운데 조선일보를 제외한 8개 신문 1면에서 관련 기사를 내고 '사면' 여부에 주목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탄핵소추안 하원 의결 소식도 비중 있게 다뤄졌다. 마찬가지로 조선일보를 제외한 8개 신문은 미국 소식을 사진 기사로 다뤘다. 미 국회의사당에서 폭력 사태를 대비해 출동한 주 방위군의 모습을 담거나 검정 원피스를 입고 탄핵 소추안을 가결하는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의 사진을 실었다.

▲ 15일 아침신문 1면 갈무리.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 판결도,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탄핵 소식도 1면에 담지 않은 조선일보가 주목한 이슈는 원전 에너지 정책 수립 당시 위법성 여부에 대한 감사원 감사, 김학의 사건 당시 법무부에 대한 수사 소식이다. 1면 톱 기사에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최재형 감사원장을 가리켜 "집 지키라 했더니 주인 행세"를 했다며 비판한 대목을 제목으로 뽑았다. 부제에는 "뭘 숨기려고... 문 정권 레임덕 가속화시킬 뿐"이라는 야당의 입장을 담았다.

조선일보의 1면 사진은 '단독 입수'한 김학의 전 법무차관 출국 당시 인천공항 현장 사진이다. 긴급 출국금지 요청이 접수되기 전 출국 제지를 위해 법무부 직원들이 탑승구로 이동하는 모습이 담겼다. 조선일보는 관련 기사에서 "상부 지시도 없이 법무부 직원끼리 그랬겠느냐는 지적이 나온다"며 "법무부와 청와대 등 윗선 개입 의혹이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겨레 "국민 동의 없는 사면 안돼"

동아 "사면 여론조사 아닌 대통령이 결정"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가 14일 대법원에서 징역 20년을 최종 확정받았다. 앞서 박씨는 비선실세 최서원씨와 공모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정유라씨 승마지원비 등 뇌물을 받은 혐의 등으로 기소된 바 있다. 새누리당 공천개입 혐의로 확정된 징역 2년을 더하면 박씨가 받은 전체 형량은 22년이다.

이날 판결을 다룬 언론 보도는 사면에 대한 입장을 두고 차이가 두드러졌다. 조선일보는 "박근혜 징역 20년 확정... 사면 논란 재점화" 기사에서 건강 상태를 집중적으로 언급했다. 부제를 통해 "박 건강상태 계속 나빠져 코로나로 면회도 자제 고립상태"라고 부각했고, 본문에서는 박 전 대통령의 어깨 통증이 목과 허리로까지 번진 상태라는 측근의 말을 전했다. 동아일보는 "이·박 사면, 여론만 의식 말고 통합 포용 위해 결단하라" 사설을 내고 직접적으로 조속한 '사면'을 촉구하기도 했다.

▲ 동아일보와 한겨레 사설 제목.
반면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이번 판결의 '의의'를 부각했다. 한겨레의 경우 성한용 선임기자가 쓴 1면 기사 "박근혜 20년형 확정... 국정농단 심판 마침표"를 통해 '이번 사건이 우리에게 남긴 과제'를 강조했다. 성한용 선임기자는 '사면'여부 보다도 자본권력 통제, 대통령제라는 권력구조가 가진 문제에 더 주목했다.

사면에 대한 '여론조사'를 두고 한겨레와 동아일보는 사설을 통해 상반된 입장을 내기도 했다. 한겨레는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 국민들의 의견도 사면반대(54%)가 찬성(37%)을 크게 앞섰다"며 "국민적 동의가 없는 사면은 고려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했다. 반면 동아일보는 "조사에 따라 차이가 있다. 결과가 어떻게 나왔든 전직 대통령 사면은 여론조사를 봐가면서 할 일이 아니라 대통령이 통치권적 차원에서 결정할 일"이라고 했다.

▲ 15일 중앙일보 기사.
주목할 수밖에 없는 '이재용' 이름 없는 조선 동아

전직 대통령 박씨에 대한 재판이 끝나면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판결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영수 특검은 입장문을 내고 "뇌물공여자 파기환송심도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 취지와 법원조직법상 양형기준에 따라 합당한 판결이 선고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뇌물공여자'는 이재용 부회장을 뜻한다.

이날 한겨레, 경향신문, 중앙일보, 한국일보, 서울신문, 세계일보 등이 기사에서 이재용 부회장의 이름을 언급했다. "이재용 부회장이 어떤 형량을 받을지 주목된다"(경향신문) "이재용 부회장의 재판 결과에 관심이 집중된다"(서울신문) 등의 기사가 대표적이다. 한겨레는 "(이번 판결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박 전 대통령과 최서원씨에게 건넨 86억원이 뇌물이라는 사실이 사법적 판단으로 최종 확정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 15일 서울신문 기사.
반면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이 전 부회장의 이름 자체를 언급하지 않았다. 이번 판결의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데다, 조만간 선고가 예정돼 있고, 특검이 이 전 부회장을 언급하는 입장을 냈는데도 이를 기사화하지 않은 것이다. 중앙일보의 경우 전직 대통령 박씨의 공소 사실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이재용 부회장을 언급했다.

법원 '박원순 성추행' 인정

동료 직원을 성폭행한 전 서울시장 비서실 직원이 징역 3월6개월을 선고받았다. 이 사건의 피해자는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피해자이기도 하다. 박 전 시장이 사망해 박 시장 사건에 대한 진상이 드러나지 않았는데, 다른 가해자 성폭행 사건 재판 과정에서 법원이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사실을 공개하고 인정한 것이다. 15일 주요 일간지는 이번 재판에서 박원순 시장의 성추행 사실이 분명히 드러났다는 데 초점을 맞췄다.

"법원 '박원순 성추행으로 피해자 정신적 고통' 인정"(경향신문)

"법원 '피해자, 박원순 성추행으로 상당한 고통 받은 건 사실'"(국민일보)

"법원 '박원순 성추행으로 피해자 고통'"(동아일보)

"법원 '박원순 음란 문자 확인'... 경찰 5개월 수사 '빈손' 논란(서울신문)

"법 '박원순 성추행 인정... 피해자 상당한 고통'"(세계일보)

"박원순 성추행 틀림없는 사실... 법원이 인정했다"(조선일보)

"법원 '박원순 성추행은 사실, 정신적 고통 입혔다'"(중앙일보)

"법원 '박원순 성추행으로 피해자 정신적 고통은 사실'"(한겨레)

"법원 '박원순 성추행에 정신적 고통 사실'... 피해자측 '언급해 다행'"(한국일보)

이번 판결로 지난달 경찰이 박 전 시장 성추행과 측근들이 성추행 방조 혐의를 불기소 의견으로 송치한 데 대한 '의구심'이 나오는 상황이다. 서울신문은 "5개월간 수사했음에도 빈손에 그친 경찰에 대한 비판 여론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사설을 통해 "가해자는 없어지고 피해자만 고통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 15일 한겨레 기사.
"지상파 중간광고 철회해야" 기사 쏟아져

한국신문협회가 14일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을 내자 15일 다수 신문에서 이를 기사화했다. 15일 종합일간지와 경제지 가운데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매일경제, 서울경제, 국민일보가 이를 기사화했다.

특히 조선일보는 2면에 관련 기사를 다루는 등 비중 있게 실었다. '조중동'은 앞서 중간광고 도입 비판 기사를 내기도 했다. 광고 시장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지상파 중간광고를 도입하면 종편은 직접적인 타격이 불가피해 종편을 겸영하는 신문사들이 이 문제에 더욱 주목하는 경향이 있다. 언론의 '상업적 이해관계'가 기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 15일 조선일보 기사.


금준경 기자

▶️언론 HOT 이슈, 영상으로 만나기◀

▶️카르텔이 된 기자단 논란 기사 모아보기◀️

▶️아침에 나온 신문 총정리가 필요해~! ‘아침신문 솎아보기’◀️

<Copyright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미디어 리터러시, AI, 콘텐츠 혁신에 관심이 많습니다. 저서로 <미디어 리터러시 쫌 아는 10대>, <챗GPT의 두얼굴> 등이 있습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